소통공간

출장용접 “음악이 나를 살렸고…그렇게 나를 찾았다”…‘케데헌’ 이재 기자간담회

출장용접 “<케이팝 데몬 헌터스>를 하고 싶었던 이유는, 한국 문화를 보여주고 싶었거든요. 여태까지 미국 애니메이션 영화는 중국·일본(을 배경으로 하는) 작품이 많았어요. 어린 시절, 미국 아이들은 한국이 어딘지 몰랐어요. 저한테 항상 ‘일본(Japan)? 중국(China)?’이라고 했죠. 너무 화가 나서 한국말도 열심히 연습했는데, 이렇게 좋은 결과가 나오니까 너무 감사하고 자랑스러운 마음밖에 없어요.”
전 세계적 돌풍을 일으킨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의 주역 이재(EJAE)가 15일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한국계 미국인인 이재는 <케데헌>의 오리지널사운드트랙(OST) ‘골든’을 작사·작곡하고, 영화 속 K팝 걸그룹 헌트릭스의 루미 파트를 직접 부른 가수다.
‘골든’은 헌트릭스의 곡 중 하나로, 세계 팝시장 양대 메인 차트로 꼽히는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 100’과 영국 오피셜 싱글차트 ‘톱 100’에서 각각 8주간 1위에 올랐다. 미국 최고 권위 대중음악 시상식인 그래미 어워즈 수상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이재는 “(상을) 너무 받고 싶다”며 “저희가 일부러 팝스러운 노래를 했다. 헌트릭스가 현실세계에서 데뷔하는 것처럼 보여주고 싶은 의도도 있었다”고 했다.
‘골든’에는 “어두워진 앞길 속에” “영원히 깨질 수 없는” “밝게 빛나는 우린” 같은 한국어 노랫말이 등장한다. 그는 “한국어는 너무 아름다운 언어”라며 “K팝이면 ‘K(Korea)’잖아요. 그럼 한국어도 있어야죠”라고 했다. 다만 “K팝이랑 영화가 잘 섞일 수 있게끔 하는 게 중요했다”고 강조했다. 한국어와 영어 모두 능숙한 그는 작사가로서 제격이었다. 영어 가사 ‘gonna be golden’과 운율을 맞추도록 쓰되, 의미가 어색하지 않도록 했다.
그는 “<케데헌>은 한국 문화를 보여주는 게 중요했다”며 “저뿐만 아니라 감독님, 스튜디오 분들 다 ‘(가사에) 한국어는 무조건 넣어야 된다’고 했다”고 밝혔다. 특히 관객들이 익숙하게 기억하는 후렴구에 한국어를 배치하고자 했다. “미국에서 싱얼롱(sing-along·노래를 함께 따라 부르는) 상영회에 가면 한국인이 아닌 아이들도 ‘영원히 깨질 수 없는’을 불러주니까 너무 좋더라고요. 자랑스러워요.”
‘골든’ 외에도 ‘하우 잇츠 던’(작사·작곡), ‘유어 아이돌’(작사), ‘테이크다운’(편곡) 등 다른 <케데헌> OST 곡들이 이재 손을 거쳤다. 이재는 그중에서도 ‘골든’이 가장 큰 사랑을 받은 이유를 “희망적인 노래라서”라고 분석했다. 그는 “(곡 작업을 할) 당시에 제가 조금 힘든 시기여서, 저에게 필요했던 노래인 거 같다”며 “저도 모르게 (곡에) 개인적인 감정들을 넣었더라”고 했다.
이재는 SM엔터테인먼트에서 10년 넘게 연습생 생활을 했으나, 데뷔는 불발됐다. 실패와 좌절, 긴 무명 시절을 견딘 성장 서사는 루미의 모습과 겹쳐 보이며 인기에 한몫을 했다. “‘모든 게 다 이유가 있구나’라고 느꼈어요. 어린 나이에 연습도 많이 했고, 떨어지는 게 쉬운 일은 아니잖아요. 상처는 당연히 받았죠. 하지만 성장을 하려면 고생할 때도 있고, 그 고생을 어떻게 넘어서느냐가 중요한 거 같아요. ‘다 때가 있구나’ 싶어요. 떨어져도 ‘괜찮아. 또 하면 되지’라는 마음이 정말 중요해요.”
그는 음악이 자신을 살렸다고 했다.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에 살던 그는 홍대의 한 카페로 무작정 걸어갔다. 정오부터 오후 11시까지 비트를 만들었다. “그런 식으로 제 표현을 하고 나니까 마음이 좋더라고요. 그렇게 저를 찾은 거 같아요.” 데뷔를 꿈꾸다 거절당한 경험이 작곡가로 방향 전환하는 계기가 됐다는 것이다.
그는 헌트릭스 루미와 자신이 닮았다고 했다. 루미는 아빠가 악령이라 몸에 악령의 문양을 지니고 있다. 이 때문에 루미는 자신을 숨기며 힘들어한다. “저는 연습생 시절에 제 단점들을 계속 가리려고 했어요. 허스키하고 낮은 목소리가 콤플렉스였어요. 루미가 꿈을 이루고 싶어 하고, 더 열심히 하고 싶은 마음이 공감됐어요.” 루미는 결국 멤버들의 연대와 사랑으로 이를 극복하고 ‘있는 그대로의 나’를 세상에 드러낸다. 이재도 그랬다. “제가 (실패를 딛고) 일어설 수 있었던 이유도, 제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제가 힘든 일을 얘기해서 그런 거 같아요. 혼자서 절대 버틸 수 없어요.”
그는 원로 배우 신영균의 외손녀다. 외할아버지는 어릴 적부터 “노래도 연기이니 가사에 몰입하라”고, ‘골든’이 흥행한 후에는 “잘했어. 열심히 해”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재는 “작곡가니까 노래는 많다. 그중 저한테 제일 와닿는 노래는 제가 (직접) 부르겠다”며 앞으로 작곡가로, 또 아티스트로 성장하고 싶다고 말했다. 함께 작업하고 싶은 K팝 가수로는 방탄소년단(BTS)과 에스파 등을 꼽았다. 16일 출국하는 이재는 연내 다시 한국을 찾을 계획이다. 오는 24일에는 신곡 ‘인 어나더 월드’를 발매한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15일 대법원 2차 국정감사에서 현장검증을 시도하며 대법정과 소법정, 대법관 집무실 등을 둘러봤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대법원 압수수색”이라고 크게 항의하며 국감장을 떠났다. 민주당 의원들이 대법원 법원행정처와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국감장을 벗어나 현장검증을 강행하자 천대엽 법원행정처장을 비롯한 행정처 직원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국회 법사위는 이날 오전 대법원을 찾아 전체회의를 진행한 뒤 현장 국정감사로 전환했다. 추미애 법사위원장은 “오늘 현장검증은 대선 후보 파기환송 판결 과정에서 전산 로그기록 등 관련 자료와 대법관 증원 관련 소요 예산 산출 근거 자료를 검증해 파기환송 과정의 정당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추 위원장은 의원들 질의에 앞서 이재명 대통령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에 대한 대법원의 지난 5월 파기환송 판결 관련 서류 제출 요구 안건을 상정했다. 3월26일~5월1일 대법관들의 기록 접근 이력과 재판연구관 검토 및 보고 관련 기록 등의 자료 제출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국민의힘에서 반발했으나, 결국 안건은 재석 17명 중 찬성 10명으로 가결됐다.
천 처장은 발언 기회를 얻지 못했고, 국민의힘 의원들이 항의해 고성이 오갔다.
추 위원장은 정오쯤 감사 중지를 선포하고 “시간 관계상 현장으로 이동하겠다. 행정처에서는 처장님을 필두로 현장으로 안내해달라. 별도 공간으로 일단 이동하겠다”고 했다.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이 회의실 문을 막아섰으나, 민주당 의원들은 이를 무시하고 국감장을 벗어나 승강기를 타고 이동했다.
민주당 의원들이 이석한 뒤 천 처장은 당황한 표정을 한 채 자리에 남았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천 처장에게 “로그기록은 보여주면 안 된다”고 했고, 천 처장은 “절차에 대해 논의하겠다”고 했다고 한다.
천 처장은 이후 대법원 6층 처장실에서 추 위원장, 민주당 법사위 간사인 김용민 의원 등과 1시간가량 면담했다. 국감장에 남은 국민의힘 의원들은 현장에서 대책회의를 했다. 신동욱 의원은 “이틀 전 대법원장 감금에 이어 대법원 점령”이라며 현장검증에 강하게 반발했다.
오후 3시30분쯤 민주당 의원 등이 대법원 현장을 둘러보기 시작하자, 국민의힘 의원들은 국감 불참을 선언했다.
이후 질의응답은 국민의힘 의원 없이 진행됐다. 민주당 의원들은 현장검증에서 대법원 PC 로그기록에는 접근하지 못하고 천 처장을 향해 “7만페이지에 달하는 이 대통령 사건 기록을 단시간에 검토하고 판결하는 건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며 기록을 공개하라는 요구를 이어갔다.
지난 13일 국회에서 열린 국감에 출석해 인사말을 했던 조희대 대법원장은 이날 현장 국감엔 종일 자리를 비웠다가 마무리 발언 때 출석했다. 조 대법원장은 “해소되지 않은 부분 중 답변 가능한 부분을 파악해 처장을 통해 답변드리겠다”며 “위원님들의 귀한 말씀을 토대로 국민의 기대와 요구가 무엇인지 세심하게 살펴서 미흡한 부분을 개선하고, 본연의 소명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조 대법원장은 의원들과의 점심식사 자리에도 참석해 환담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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