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공간

네이버 상위노출 공군 KF-16, 충주기지 활주로 이탈…인명 피해 없어

네이버 상위노출 공군 전투기가 활주로에 이탈하는 사고가 23일 발생했다.
공군은 이날 “공군 충주기지 KF-16 항공기 1대가 오후 4시 38분쯤 훈련을 위해 이륙 활주 중 활주로를 이탈했다”고 밝혔다.
해당 전투기는 조종사 1명이 탑승하는 단좌 전투기다. 조종사는 안전하게 전투기에서 이탈했고, 전투기는 현재 활주로 인근에 놓여있다. 공군은 “조종사는 이상이 없다”며 “항공기 피해는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공군은 사고조사단을 꾸려 사고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올해 공군의 전투기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앞서 지난 3월 실사격 훈련을 하던 KF-16 전투기 2대가 경기 포천시 민가를 오폭했다. 사고의 직접적 원인은 조종사 과실이었다. 조종사에 대한 지휘관의 관리·감독 미흡과 지휘체계 내 보고, 대국민 공지에서도 부실 대응이 드러났다.
지난 4월에는 야간 훈련 중에 조종사가 실수로 버튼 조작을 잘못해 기관총 등이 강원 영월군 산악 지역에 떨어졌다. 지난 6월에는 KF-16 전투기가 미국 알래스카에서 이륙을 위해 활주로를 달리다 파손됐다.
정산고와 청양고는 인구 3만명의 충남 청양군에 남아 있는 2개뿐인 고등학교다. 두 학교의 인문계열 학생을 합치면 한 학년에 140명이다. 두 학교는 19km 떨어져 차로 20분 정도 걸리는 거리에 있다. 택시를 타면 편도 3만원 정도가 든다.
지난 2일 오후 6시55분쯤 정산고 본관 앞에는 택시 한 대가 도착했다. 5분 뒤쯤 가방을 챙겨 나온 정산고 2학년 이혜원·하늘양이 함께 택시에 탔다. 택시가 36번 국도를 타고 칠갑산터널, 청양터널을 거쳐 도착한 곳은 청양고의 과학실험실이었다. 실험실에는 청양고 학생 7명이 공책을 펴고 자리에 앉아 있었다. 이날 수업에선 부피 플라스크에 용매를 녹이며 부피를 보존하는 실험을 했다.
두 학생은 매주 화요일 오후 7시30분 청양고에서 전문교과인 ‘화학실험’ 수업을 듣는다. 야간대학원처럼 3시간 수업을 들은 뒤 다시 택시를 타고 정산고로 돌아온다. 하늘양은 “(정산고에선) 학생이 적어 다양한 실험을 하기 어렵고 내신등급 따기도 어려운 편”이라며 “이동수업에선 타학교 학생들을 보며 자극을 받기도 하고 마음을 다잡기도 한다”고 말했다.
두 학생의 ‘이동 수업’은 청양고에 개설된 수업을 정산고 학생들이 함께 듣는 공동교육과정의 일환이다. 공동교육과정은 고교학점제에 대비하기 위해 개설된 학교간 공동수업이다. 학교 사이 거리가 먼 농촌 지역 중심인 충남청양교육지원청은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을 이용하는 학생들에게 택시비를 지원한다.
한 학년에 3개반, 학생 165명이 다니는 정산고 학생들의 이동수업은 앞으로 더 늘어날 수 있다. 정산고 뿐 아니라 학생이 적은 비수도권 고등학교들이 대부분 비슷한 상황에 놓일 수 있다. 내년엔 고교학점제 시행 대상인 올해 고1 학생들이 본격적으로 선택과목을 듣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올해 고1부터 적용된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서 학점을 취득하는 제도다.
지역 소도시에선 이처럼 교육청이 택시비를 지원해 학생을 실어나르고 밤수업을 개설하는 등 고교학점제 도입에 대비해 학생들의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그럼에도 기자가 현장에서 만난 교사와 교육 전문가들은 고교학점제 도입 이후 교육격차가 확대될 것이라고 우려한다. 학생 수가 많은 수도권 학교와 학생 수가 적은 비수도권 학교의 여건에 따라 원하는 수업을 선택해 오프라인으로 들을 수 있는 학생, 정산고·청양고 사례처럼 이동수업을 통해 공동 과정을 들을 수 있는 학생, 그마저도 어려워 수업 집중도가 낮은 온라인 수업에 고교학점제를 의존해야 하는 학생의 층위로 나뉘는 추세가 확인되기 때문이다. 이같은 격차가 고교학점제 도입 취지를 무색하게 하고, 학생들의 입시 결과에도 영향을 미쳐 교육 격차를 확대시킬 수 있다고 지적한다.
고교학점제에서 이동수업이 만들어진 이유는 학교마다 과목 선택권이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현재 고교학점제 과목 개설은 현실적으로 학생의 수요보다는 교사를 배치할 수 있는지에 달려있다. 학생 수가 적어 교사 수도 적은 비수도권 소규모 학교에선 고교학점제 개설 과목을 늘리는 것에 한계가 있다.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을 선택해 듣도록 하자는 것이 고교학점제를 도입한 취지이지만 언감생심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이동수업을 통해서라도 수업을 듣게 하자는 것이다. 실제 정산고에는 지구과학 교사가 없다. 이형상 충남청양교육지원청 장학사는 “고교학점제에선 수능이 통합사회, 통합과학으로 바뀌면서, 물리·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을 각각 가르치는 교사가 정산고에 배치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했다.
학교간 고교학점제 편성과목의 격차는 대체로 학교의 규모나 의지, 같은 지역이라도 도심과 비도심 여부 등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난다. 전교생 1170명이 다니는 서울의 A고교는 3년 동안 90개 과목을 편성할 수 있다고 공개했다. 전교생이 260명인 강원의 B고교는 개설 가능한 과목을 68개로 제시했다. 학생 수 650명의 전북 C고교(134개)와 학생 수 54명의 D고교(66개)의 편성 가능한 과목 수는 2배 가량 차이가 난다.
고교학점제 개설 과목의 격차는 학생들의 교육 경험 차원뿐 아니라 당장 입시 유불리에도 영향을 미친다. 지역 소도시 학생일수록 대입에서 정시보단 수시를 통해 대학에 진학할 확률이 높은데, 수시에선 학생부에 지원 학과에 맞는 과목 수강 이력 등을 기재하는 게 일반적인 전략이다. 정산고의 하늘양도 “수능최저기준을 맞춘 뒤 수시를 통해 대학을 가려고 해 다양한 과목을 들으려고 한다”고 했다. 김승호 실천교육교사모임 정책실장은 “과목 선택권이 제한적일 때 지역 소도시 학생들은 수시 지원에서 수도권, 대도시 학생들보다 더 불리해질 수 있다”고 했다.
고교학점제 도입 이후 대입에서 수강과목의 중요성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이번 학기 정산고와 공동교육과정으로 정보과목인 ‘자료구조’를 연 김태연 청양고 교사는 “대학의 특정학과에서 지정한 과목을 수강하면 가산점을 주거나 가점 요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했다. 경기 용인에서 고1 자녀를 키우는 김숙영씨는 “요즘 학원가에선 자녀가 공부를 좀 하면 자사고나 특목고 보내라고 한다”며 “내신 경쟁이 치열하더라도, 일반고와 달리 특색있는 과목들이 열리니 학생부를 잘 준비할 수 있어 입시에 유리하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교육부와 교육청은 정산고와 청양고 사례처럼 공동교육과정을 만들어 학생들의 과목선택권을 보장하려 한다. 공동교육과정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나눠, 수강 학생이 적은 과목 중심으로 강의를 만든다. 예를 들어 세종시는 올해 2학기 고급 수학1, 인공지능 수학 등 25개 과목을 거점학교에서 공동교육과정으로 열었다. 세종시 학생 250명이 수업이 열리는 거점학교로 이동해 수업을 듣는다. 세종시는 신도시이고 학교간 거리가 멀지 않아 상대적으로 이동이 수월한 편이다.
반면 고교가 2개뿐인 청양군의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과목은 이번 학기 화학실험, 자료구조(정보) 2개가 개설됐다. 매주 화요일 오후 6시 이후 정산고 학생 7명이 택시를 타고 청양고로 이동해 수업을 듣는다. 충남과학고에서 근무하다 청양고로 온 김강훈 교사는 화학실험 등 공동교육과정 개설만 이번이 네 번째다. 그는 “과학고에서 전문교과로 가르쳤던 과목을 인문계 학생들에게도 개설해주고 싶었다”며 “밤시간 수업이 학생-교사 모두에게 쉽지만은 않은데 지역에 인프라가 부족하다보니 수업을 열게 됐다”고 말했다.
택시비를 지원받은 학생들은 20km 거리를 편히 오갈 수 있지만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이 수월한 것만은 아니다. 두 학교의 학사일정이 맞지 않으면 수업이 일시 중단되기도 한다. 두 학교의 중간고사 일정이 서로 차이가 나면 시험기간 전후 차질을 빚는 식이다. 스쿨버스나 교통지원이 되지 않는 지역에선 학생들이 번거로움을 느낀다. 최연심 참교육학부모회 경남지부장은 “경남은 공동캠퍼스가 없어서 학생들이 방과후에 30분 넘게 걸려 학교를 일일이 찾아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고 했다.
지역에는 여건상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구성 자체가 어려운 학교도 많다. 2022년부터 고교학점제를 도입한 비수도권 특성화고 중 외곽 지역에 자리잡은 학교들은 상황이 더 녹록지 않다. 주변 특성화고와 차로 1시간 거리에 있거나, 근거리에 특성화고가 있더라도 전공이 다르면 공동교육과정 구성이 어렵다. 자동차, 뷰티 등 특성화고가 내세운 전공이 지역 산업과 연계돼 있지 않으면 지역 자원을 활용하는 방안도 불가능하다. 박미희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부연구위원은 “농업을 배우는 특성화고가 시군구에서 한 곳뿐이라면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구성 자체가 어렵다”며 “AI처럼 신산업을 가르치는 특성화고는 지역에 관련 산업이 없어 지역과 연계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했다.
특성화고는 실습 중심인 수업이 많아 온라인 수업 대체도 어렵다. 전교생 100명 미만의 특성화고인 영남지역의 E고, 전남의 F고는 방학 중 학생을 모아 실습 수업을 몰아서 한 적이 있다.
고교학점제 체제에서 교육청과 학교, 학생들이 현실적으로 눈을 돌리는 선택지는 온라인 과정이다. 온라인 과정은 시간과 장소 제약이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보다 상대적으로 덜하다. 충남교육청은 올해 2학기 온라인 연계 공동교육과정으로 기계기초역학, 빅데이터 분석, 데이터 과학, 마케팅과 광고, 인공지능 수학, 과학과제연구, 직무영어 등 49개 과목을 개설했다. 학생들의 요청에 따라 과목이 개설되고, 학생들은 수강신청이 가능하다. 온라인 수업은 수업 중, 방과후 혹은 주말에 이뤄진다.
그러나 교사와 교육 전문가들 사이 고교생 대상 온라인 수업의 효과를 두고 반신반의한다. 충북 농어촌 지역의 한 소규모 G고교에선 올해 1학년 2학기에 일본어, AI학습, 보건 등 3개 과목을 온라인 수업으로 운영한다. G고교의 1학년 담임 교사는 “담당 강사분은 최선을 다하겠지만 제2외국어는 학생들의 발음처럼 개선점을 바로 옆에서 바로 알려주는 게 중요한데 그런 교육이 온라인 수업에선 불가능하다”고 했다. 김태연 교사는 “교사들도 줌으로 연수를 받으면 딴짓을 많이 하는데 학생들에게도 높은 집중력을 기대하긴 어려워 온라인 수업을 개설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온라인 수업 중심으로 고교학점제를 운영하면 지역간 교육격차가 더 벌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적지 않다. <수능해킹> 저자 문호진씨는 “온라인 강의가 전혀 도움 안된다고 보기 힘들지만 한계는 뚜렷하다”며 “온·오프라인 체제가 잘 갖춰진 곳과 온라인 수업만 하는 학교의 격차는 벌어질 수밖에 없고, 온라인 수업은 고교학점제의 해결책이라기보단 ‘대안이 있지 않냐’는 식의 핑계로 작동하는 면이 더 크다”고 말했다.
택시로 두 학교를 오가며 운영하는 공동교육과정은 한계에 봉착할지도 모른다. 올해 청양군의 고1은 162명인데 초1은 73명이다. 초1이 고교에 입학할 2034년에 고1은 지금의 절반에도 못 미칠 수 있다. 지난해 청양군에서 태어난 아이는 62명으로 충남의 15개 기초지자체 중 가장 적었다. 이형상 장학사는 “향후 이동수업조차 어려워지고 온라인 수업 중심으로 고교학점제가 재편되는 막막한 상황이 다가올까봐 고민이 된다”고 했다.
비수도권 소도시 교사들은 정부가 고교학점제 개선책을 학생 학업성취율 기준(40%) 하향조정처럼 교원 부담 완화에만 관심을 쏟는 점을 안타까워한다. 교육부는 최근 교사부담 경감에 초점을 맞춘 고교학점제의 학업성취율·출석률 기준을 조정하는 안을 발표하려다 취소했다. 이동훈 정산고 교무부장은 “작은 학교 입장에서 다급한 과제는 최저학점이수 기준을 조정하는 게 아니라 학생들에게 다양한 과목을 열어줘 학생들이 불리하지 않은 교육환경에서 수업을 듣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 계신 분 중에 이 얘기를 그냥 이야기로 듣고 계신 분은 없겠죠? 이게 실제 일어난 일이거든요. 더 참담했던 일이고요.”
지난 20일 광주 옛 상무대로 가는 답사단 버스 안. 1980년 5월 상무대(군교육대)에서 사진병으로 근무했다는 김강석씨(68)의 말투에는 조심스러움이 묻어났습니다. 지난 40여년 그가 5·18 민주화운동 얘기를 꺼낼 때마다 마주했던 무관심과 냉대의 흔적인데요. 당시 군의 만행을 “두 눈으로 똑똑히 지켜봤다”는 김씨마저 머뭇거려야 할 정도로 5·18은 여전히 왜곡과 폄훼가 낳은 편견으로부터 자유롭지 않습니다.
경향신문 후마니타스연구소가 지난 20일 <민주주의 지켜온 ‘5월 정신’ 광주 답사>를 떠난 이유입니다. 지난해 12·3 불법계엄 이후 우리 사회 민주적 회복력의 근간에 5·18 정신이 있다는 평가가 쏟아졌는데요. 불행히도 이번 불법계엄을 통해 5·18에 대한 곡해가 여전히 존재하고, 그것이 12·3을 정당화하려는 논리의 한 축이었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국에서 35명의 시민들이 참여한 답사에 기자가 함께 했습니다. “1980년 이후 광주에는 암묵적으로, 모종의 견고한 합의가 형성됐다”고 말하는 민주주의 연구자, 김정인 춘천교대 교수의 안내를 받았습니다.
“(1980년 5월)25일 날은 제가 (재학이) 아빠하고 둘이 도청을 갔어요. 그랬더니 도청 민원실 2층에서 이제 엄마랑 아빠랑 보고 재학이가 내려와요. 그래서 ‘가자, 집에 가자’ 그랬더니 ‘엄마, (양)창근이가 죽어갖고 왔는데 나만 집에 가면 쓰겄나요’라고 해요. 그래서 ‘그래라, 네가 (창근이) 친구가 되었는데(된 도리가 있는데). 근데 네가 죽은 사람이 어쩌케(어떻게) 창근인지를 아냐’ 그러니까 ‘학교도 같이 다니고 동네에서 같이 놀고 했는데 왜 몰라요’라고 그래서 이제 우리는 25일 날 그냥 왔지요.”
고 문재학 열사에 대해 어머니 김길자 여사(84)는 이같이 말했습니다. 고교생이던 문 열사는 한강 작가 소설 <소년이 온다>의 주인공 ‘동호’의 실제 모델인데요. 5·18 당시 도청에 끝까지 남았다가 계엄군의 진압작전으로 사망했습니다. 답사단은 광주 국립 5·18민주묘지 문 열사 묘소 앞에서 김 여사를 만나 당시 상황에 대해 들었습니다.
김길자 여사는 계엄군이 진입한다는 소식에 다음날인 5월26일에도 도청을 찾았지만 “엄마, 어린 학생들은 이렇게 손 들고 나오면 괜찮아요”라는 문재학 열사의 말에 다시 발길을 돌렸다고 했습니다. 깊이를 가늠할 길 없는 옅은 숨을 내쉰 뒤, 김 여사는 27일 새벽 “총소리를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김길자 여사의 얘기는 <소년이 온다>에는 나오지 않은 장면으로 이어졌습니다. 전남도청에서 문재학 열사의 시신은 찾을 수 없었습니다. 처음엔 군에 있는 지인이 ‘재학이란 이름의 사람이 잡혀있다’고 해 “아이고 죽지는 않았구나”라고 생각했답니다. 그런데 한참 지나서야 문 열사의 담임선생님이 신문에 나온 고교생이 망월동 가묘에 묻혀 있는데 ‘재학이같다’고 전했습니다.
그래서 가봤더니 글쎄 묻힌 곳을 못 파게 했답니다. 확인서를 갖고 와야 한다나요. “그러니까 (재학이) 아버지가 막 그 삽이랑 있는 놈을 들고 ‘왜 못 파게 하느냐’고 소리를 질렀어요.” 막던 사람들이 도망친 뒤 땅을 파면서 ‘설마 우리 재학이가 죽었을까봐?’ 생각했는데요. 김길자 여사는 시신에서 문재학 열사가 어릴 때 생긴 상처를 확인했습니다. “다리 밑에서 빨래를 하고 있는데 재학이가 ‘엄마아’ 하고 내려다보다가 떨어졌어요. 그게 테(티)가 났어요.”
김길자 여사는 문을 열어둔 채 살았습니다. ‘혹시나 재학이가 살아 돌아올까’하고요. 이후 김 여사의 삶은 투쟁의 연속이 되었습니다. 그 당시는 ‘투쟁하자고 하면 무서워서 못 나오는’ 시절이었는데요. 김 여사는 “자식이 죽었는데 무서운 게 뭣이 있겠냐”고 생각했답니다. 문재학 열사의 한을 풀기 위해, 민주주의를 위해 김 여사는 싸웠습니다. 1983년 정부가 망월동 구 묘역에서 졸속 이장을 시도할 땐 단 3명이 저지에 나섰고요. 시위하다 경찰들에게 머리를 맞아 피를 흘리기도 했습니다.
그런 김길자 여사이기에 한 작가가 노벨문학상을 받았을 때 “우리는 백번 천번을 알린다고 뛰어도 국내에도 다 못 알렸는데 재학이와 5·18을 세계적으로 알려주셔서 너무너무 감사하고 부둥켜안고 싶었다”고 합니다. 한강 작가의 수상 이후 참배 행렬이 이어져 문재학 열사 묘소 앞 잔디는 움푹 파여 흙이 드러났습니다.
2023년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조사위원회에 따르면 5·18 당시 광주에서는 총 166명이 계엄군에 의해 사망했습니다. 그중 문재학 열사 등 10대·20대 사망자는 전체 사망자의 73.5%에 달했는데요. 유독 학생 사망자가 많았던 건 5·18 민주화운동이 전두환 정부의 학생 민주화운동 탄압에서 촉발됐다는 점과 무관치 않습니다.
1980년 5월17일 신군부는 학생운동권 지도부를 일거에 체포하기 위해 비상계엄을 전국으로 확대했습니다. 전남대에 진주한 계엄군은 공부하던 학생들을 구타하고 불법 구금했고요. 18일 학생들과 계엄군 사이에서 충돌이 생기자 학생들은 광주역과 금남로로 향해 항의시위를 벌였습니다. 같은날 광주에 7공수여단이 배치됐고요. 19일 시위대는 장갑차를 둘러쌌는데 계엄군의 발포로 고등학생이 총상을 입었습니다. 이에 분노한 시민 수만명이 “전두환 타도”를 외치기 시작했습니다.
답사에 참여한 시민들은 12·3에서 5·18을 떠올렸다고 했습니다. 강원 영월군에서 온 엄의현씨(66)는 “5·18 당시 대학생이었는데 학생회 활동을 이유로 보안대에 연행돼 구금돼있었다”며 “12월3일 있던 계엄 때문에 45년 전 기억이 계속 올라와서 아주 힘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차이가 있다면 12·3 전엔 5·18이 있었습니다. 12·3 당시 계엄군 중 일부는 5·18을 생각하며 명령을 거부하거나 그대로 따르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시민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울산에서 초등학생 자녀들과 답사를 온 시민은 “고등학교 때 배운 5·18을 떠올리며 아이들과 국회에 많이 갔다”고 했습니다. 김정인 교수는 “광주에서는 12월3일 시장의 요청으로 시민사회와 공무원들이 함께 대책 회의를 했다”며 “계엄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모두 알고 있던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5·18 정신은 외국에서도 주목하는 12·3 극복의 원동력 중 하나였습니다. 답사단 점심시간, 일본인 참가자 무라야마 토시오씨는 “12·3 계엄에 대해 처음 일본의 반응은 ‘설마 민주화가 이만큼 진행된 한국에서?’라는 것이었고, 두 번째는 ‘일본이라면 한국 시민들처럼 할 수 있을까’라는 것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일본엔 한국처럼 역동적인 민주화 과정이 없었다는 취지였습니다
오후 답사단은 옛 전남도청과 금남로가 있는 광주 동구로 향했습니다. 5·18 당시 금남로는 민주화운동의 중심지였습니다. 21일 전남도청 스피커에서 울려 퍼지는 애국가에 맞춰 공수부대가 사격을 시작한 곳이 금남로였고요. 격분한 시민들은 근처 경찰서에서 획득한 무기로 무장하기 시작했습니다. 24일부터 26일까지 시민들은 궐기대회를 열었는데요. 27일 새벽 탱크를 앞세운 계엄군은 도청에 집중사격을 가해 시민들을 진압했습니다.
도청 앞 전일빌딩에는 27일 있었던 헬기 사격의 흔적이 남았는데요. 전두환씨는 2017년 펴낸 회고록에서 5·18 당시 계엄군의 헬기 사격을 목격했다고 증언한 고 조비오 신부를 “파렴치한 거짓말쟁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이에 전씨는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징역 8개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습니다. 재판부가 헬기사격이 있었다는 판단을 내린 겁니다.
5·18 왜곡은 과거의 문제가 아닙니다. 일부 극우세력은 지난 1월 ‘서울서부지법 난입·폭력 사태’를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빗대 논란이 됐습니다. 위헌·위법적으로 학살을 벌인 5·18 당시 신군부에 맞서는 것과 자신들이 사법부를 마비시키는 것을 동일선상에 놓으려 한 것입니다.
답사단이 찾은 5·18민주화운동기록관은 현재진행형인 왜곡·선동에 맞서는 최전선이었습니다. 기록관은 2011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관련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면서 건립이 추진됐는데요. 당시 상황을 담은 시민들의 기록과 증언, 군사법정 자료 등을 보관·전시하고 있습니다.
기록관은 통상 5월을 제외하곤 비수기인데요. 올해는 7·8월에도 1일 방문객 수가 1000명을 계속 넘겼다고 합니다. 답사단이 찾은 날도 기록관엔 관람객, 특히 청년들이 많았습니다. <소년이 온다>를 주제로 전시가 진행 중인 3층엔 한 청년의 “작년 12월부터 올해 4월 그리고 6월, 광주가 없었다면 어찌 됐을까요. 감사하는 마음으로 산 자가 며칠 머무르다 갑니다”라는 방명록이 적혀 있었습니다.
휴가도 못 갈 정도로 바빴다는 김향순 해설사는 “여전히 5·18을 45년 전 전두환 군부의 주장으로 되돌리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며 “12·3 계엄이라는 날벼락을 국민들이 맞게 했던 그 사람들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찾은 곳은 광주 서구 5·18 자유공원이었습니다. 군부대와 영창이 있던 이곳에서 자행된 모진 고문과 인간 이하의 대우는 양심에 따라 행동했던 많은 이들의 영혼을 산산조각 냈습니다. 트라우마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한데요. 계엄군 등에 의해 성폭력을 당한 피해자들은 2018년에서야 용기를 낼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김 교수는 “그 시점에서만 할 수 있는 진상 규명들도 있다”고 말합니다.
진압과는 무관한 사진병이었지만 5·18 당시 광주에 있었던 답사 참가자 김강석씨도 당시 목격한 것들을 2017년 증언했습니다. 그는 아직도 믿지 못하겠다는 사람들이 있는 것을 보고 용기를 내기로 했습니다. 김씨는 답사 소감을 밝히며 “있었습니다. 그런 일이 실제로 있었습니다”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한강 작가는 한 인터뷰에서 <소년이 온다>에 대해 “소설을 쓰는 동안 거의 매일 울었다”고 밝혔습니다. 한 작가는 어떻게 고통과 슬픔을 마주할 수 있었을까요? 김길자 여사는 ‘재학이가 폭도’라는 말을 듣고 다시 일어섰다고 했습니다. 광주를 찾은 시민들은 부채감을 이유로 들었고요. 한 작가가 투영된 소설 속 저자는 주인공 동호 형의 “제대로 써야 합니다. 아무도 내 동생을 더이상 모독할 수 없도록 써주세요”라는 부탁에 응했습니다.
외면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윤석열 전 대통령은 대선주자 시절인 2021년 10월 “전두환 대통령이 정치를 잘했다고 얘기하는 분들도 많다”고 말해 논란을 빚었습니다. 그는 3년 뒤 불법계엄을 선포했습니다. 5·18 정신을 제대로 알리기 위해, 광주는 여전히 싸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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