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공간
주식자동매매프로그램 6년간 피해온 수사망, ‘뒷배’ 남편 사라지자 김건희 구속
- 이길중
- 05:2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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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여사는 지난 6일 자신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에 출석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저같이 아무것도 아닌 사람이 이렇게 심려를 끼쳐서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자신을 한껏 낮추며 사과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론 자신에게 ‘국정농단’을 저지를 아무런 권한이 없었다며 책임을 피하려는 말이란 해석이 나왔다.
김 여사는 4년 전에도 자신을 낮추는 듯한 말을 한 적이 있다. 김 여사는 20대 대선을 석 달 앞둔 2021년 12월 자신에 대한 허위 경력 의혹 논란이 커지자 “남편이 대통령이 되는 경우라도 아내의 역할에만 충실하겠다”며 사과했다.
윤 전 대통령이 대통령직에 취임한 뒤 김 여사의 행보를 보면, 애초 이런 약속을 실천할 의지가 있었는지 의문이란 평가가 나온다. 김 여사가 남편의 대통령 당선 및 대통령 취임 이후에도 수천만원대에 이르는 명품 선물들을 스스럼 없이 받았다는 사실이 특검 수사로 하나둘씩 드러나고 있다. 김 여사는 공적인 의식이 상실된 듯한 이런 행보와는 상반되게 여당 공천에 개입하고 대통령 직무와 연관된 청탁에 관여하는 등 자신에게 부여되지도 않은 ‘공적 권한’을 마음껏 휘두르려 했다.
그런 김 여사에게 국민의힘 안에서마저 대통령(V1)보다 앞서는 ‘V0’라는 호칭이 따라붙었지만, 아무도 그를 제지하지 못했다.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던 윤 전 대통령은 아내 문제에서만큼은 한없이 관대했다.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를 비롯한 최측근 인사들이 윤 전 대통령에게 김 여사 문제 해결을 조언했다가 줄줄이 절연 당했다. 윤 전 대통령은 김 여사가 최재영 목사로부터 명품 가방을 받은 사실이 공개된 뒤인 지난해 2월 KBS 대담에서 “매정하게 끊지 못한 것이 문제라면 문제”라며 아내를 옹호했다. 대통령실 내에서 배우자를 관리하는 제2부속실 폐지로 위임받지 않은 ‘권력자’는 더욱 통제받지 않게 됐다.
2012년 3월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중수1과장이던 윤 전 대통령과 결혼한 김 여사는 문재인 정부 때인 2019년 7월 남편이 검찰총장에 임명되면서 공식 석상에 처음 모습을 드러냈다. 총장 취임을 앞두고 김 여사가 운영한 코바나컨텐츠 뇌물성 협찬 의혹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이 처음 불거졌다.
윤 전 대통령이 검찰총장으로 조국 전 조국혁신당 대표 일가에 대한 대대적인 수사를 이끌자 더불어민주당 등 당시 여권은 김 여사 관련 의혹 제기 수위를 높였다. 서울중앙지검장, 검찰총장, 대통령을 연달아 지낸 윤 전 대통령은 그 때마다 김 여사의 든든한 ‘뒷배’가 됐다. 검찰은 김 여사 앞에만 서면 날이 무뎌졌다. 코바나컨텐츠 협찬 의혹은 고발이 제기된 지 2년6개월 만인 2023년 3월 무혐의 처분이 났다. 김 여사는 강제수사나 소환조사를 한 차례도 받지 않았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도 검찰의 한 차례 출장조사 끝에 고발 4년6개월 만인 지난해 10월 김 여사를 불기소하는 것으로 종결됐다. 김 여사 조사 사실을 사전에 몰랐던 이원석 당시 검찰총장이 수사팀을 공개 비판하는 초유의 일까지 벌어졌다. 반면 주가조작 공범들은 대법원에서 줄줄이 유죄가 확정됐다.
국회는 민주당 주도로 김 여사 특검법안을 연이어 통과시켰으나, 윤 전 대통령은 세 차례나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했다. 하지만 여당인 국민의힘 내 이탈표가 표결을 거듭할수록 늘어났다. 세간에선 윤 전 대통령이 더 이상 특검법안을 막아내기 어려워지자 계엄을 선포했다는 얘기까지 나왔다. 실제로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기소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공소장에는 윤 전 대통령이 계엄 선포 9일 전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을 불러 정치 브로커 명태균씨 관련 공천개입 의혹을 거론하며 “이게 나라냐”며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한 것으로 적혀있다.
권력은 영원할 것 같았지만 ‘화무십일홍’이었다. 지난 4월 남편이 파면되면서 김 여사의 방패막이는 사라졌고, 이재명 대통령 취임 직후 여당이 특검법을 통과시키면서 김 여사는 검찰보다 더 강력한 칼을 가진 특검 수사를 받는 처지가 됐다. 사건 관련자들도 하나둘씩 입을 열면서 김 여사 관련 의혹은 수사를 거듭할수록 늘고 있다. 지난 12일 김 여사 구속은 시작일 뿐 수사의 끝이 어디까지일지 가늠할 수 없다는 전망이 나온다.
“귀여워서 샀다가 성능에 반했다”는 리뷰가 줄을 잇는 이 ‘물건’. 활짝 웃는 얼굴, 찬물에서 딱딱해지고 따뜻한 물에서 부드러워지는 수세미 ‘스크럽대디’이다. 미국의 발명가 애런 크라우스가 차량 청소용 스펀지로 만들었으나 수세미로 개량·진화한 이 제품은 출범 13년 만에 세계 75개국 주방에 진출해 연간 1조900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지난 5월 서울 여의도 더현대서울에서 열렸던 ‘스크럽대디’ 팝업스토어에는 일주일간 5만명 이상이 찾았다. 주방에서 쓰는 수세미를 사겠다며 몰려든 이들은 대부분 2030세대. 올 초 기준으로 스크럽대디 틱톡 팔로어는 414만명에 이른다. 도대체 이 자그마한 수세미가 뭐기에.
‘플렉스텍스처’ 기술로 만들어냉수에선 딱딱, 온수에선 부들재구매 70% 넘는 충성도 보여
최근 ‘부산 맞춤’ 제품 선보이자개당 6000원대 비싼 가격에도현지문화 녹인 디테일에 ‘열광’
“SNS로 후기 공유하는 2030취향 표현하는 수단으로 소비청소가 즐거운 놀이문화가 돼”
스크럽대디 창업 초기 합류해 마케팅과 전략을 총괄하는 최고전략책임자(CSO) 윌 오겐브라운을 e메일로 인터뷰했다. 창업자인 크라우스와 중학생 때부터 단짝이었다는 그는 “스포츠나 여자친구 만들기에 몰두하던 그 나이 또래와 달리 애런은 늘 발명에 꽂혀 있었고, 난 애런의 창의력을 믿었기에 투자자가 되면서 스크럽대디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됐다”면서 “솔직히, 웃는 얼굴의 이 스펀지가 전 세계로 퍼질 거라고는 상상도 못했다”고 말했다.
- 스크럽대디는 어떤 제품이고, 어떻게 다른 건가.
“스크럽대디의 핵심은 ‘플렉스텍스처’(FlexTexture)라는 특허 기술이다. 물의 온도에 따라 경도가 변하는 혁신적 기능이다. 하나의 제품으로 섬세한 세척, 강력한 세정력을 동시에 발휘할 수 있다. 8주간 악취가 나지 않는 위생성도 갖췄다. 게다가 웃는 얼굴 모양의 ‘아이코닉’한 디자인과 컬러는 사용자들에게 즐거움과 유머를 준다. 청소용품으론 최초로 팬덤을 만들어냈다고 자부한다.”
- ‘팬덤을 가진 수세미’ 흥미로운 표현이다.
“초기부터 우린 단순한 제품 판매가 아닌, 경험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브랜드를 지향했다. ‘Smile While You Scrub’ 단순한 마케팅 문구가 아니라 브랜드 핵심 철학이다. 해치워야 하는 청소를 즐거운 경험, 놀이로 바꾼 것이다. 언박싱의 즐거움부터 사용법의 신기함, 뛰어난 성능, 귀여운 디자인 등은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제품을 가지고 놀고, 이를 콘텐츠로 만들어 SNS로 확산하는 결과를 낳았다. 수백만명의 팔로어를 보유한 청소 분야 크리에이터들 중 상당수가 스크럽대디의 앰배서더 역할을 하고 있다.”
- 수세미 가격치고는 비싼 편인데도 매년 매출 성장세가 뚜렷하다.
“기존 수세미 시장에서 싼 가격이 경쟁 요소라면 우린 기능과 경험, 감성이라는 가치를 제시했고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었다. 우리 소비자들은 즐거운 청소 경험과 일상의 작은 사치를 구매한다. 재구매율도 70%를 넘는데, 이는 정서적 애착이 형성됐다는 의미이다.”
- 스크럽대디의 경쟁 상대는 누구인가.
“‘소비자의 시간과 관심’을 끄는 대상, 즉 소비자들이 일상에서 즐거움과 작은 사치를 찾으려는 모든 제품과 서비스가 경쟁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 지난 10여년간 위기 상황으로 꼽을 만한 일이 있다면 무엇인가.
“출시 후 몇년이 지났을 때다. 핵심 재료인 특수 폼을 독일의 한 제조업체에서 공급받고 있었는데 어느 순간 제품 품질에 대한 문제 제기가 시작됐다. 제조업체가 원가 절감을 위해 몰래 폼의 품질을 낮추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고 우린 큰 충격에 휩싸였다. 이후 제조의 모든 과정을 우리가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생산시설을 전부 미국으로 이전키로 했다. 엄청난 노력과 비용이 들었지만 최고의 제품을 위한 당연한 결정이었다. 고객에게 최고의 수세미가 아니라면 우리 제품의 상징인 스마일은 아무 의미가 없는 셈이다.”
- 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특정 시장에 진출할 때 특히 신경 쓰는 부분이 있나.
“현지화다. 각 시장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 시장에서는 올해 초 ‘복주머니 새해 에디션’ 같은 전용 디자인 제품들을 내놨는데 좋은 반응을 얻었다. 특히 한국은 가장 빠르게 성장한, 가장 인상적인 시장이다.”
- 구체적으로 어떤 면에서 그런가.
“지난해 진출하면서 첫해 100억원 매출을 올렸다. 한국 소비자 반응 속도와 SNS 확산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피드백이 가장 많았던 시장이기도 하다. 새로운 제품에 접근해 직접 경험해보는 것을 즐기고, 본인의 취향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소비문화를 즐기는 것이 한국 소비자들의 특징이다. MZ세대가 중심이 된 참여문화가 스크럽대디의 특성과 완벽하게 맞아떨어졌다고 본다.”
지난 8일부터 오는 22일까지 부산 롯데백화점에서 열리는 팝업 매장에서는 롯데자이언츠, 삼진어묵 등 부산을 상징하는 브랜드와의 협업 제품이 선보이고 있다. 부산 사투리 ‘마!’를 형상화한 수세미까지 내놨다.
부산에 특화된 제품 세트는 당일 치 물량이 오전에 동날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모았다. 매장 곳곳에 마련된 포토존에는 사진을 찍으려는 2030 고객들이 몰렸다. 수세미치고는 개당 6000원 안팎으로 비싼 편인데도 계산대에 늘어선 소비자들의 쇼핑 바구니엔 최소 대여섯 개씩 다양한 색상과 모양의 제품이 담겼다. 그는 “‘마!’ 수세미는 세심한 현지화의 사례라고 생각한다”면서 “수도권을 넘어 지역 도시까지 직접 진출하는 것은 우리로서도 이례적인 행보인데 한국 시장에서 청소용품 카테고리를 본격적으로 혁신하겠다는 의지로 봐달라”고 말했다.
- 경쟁우위를 지키기 위한 향후 전략이 궁금하다.
“스크럽대디, 스크럽마미, 바비큐대디 등 수세미뿐 아니라 디쉬대디, 스크린대디, 댐프더스터 등 다양한 청소용품을 내놓고 있다. 궁극적으로 홈케어에 관심 있는 고객들에게 ‘즐거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브랜드, 일상에 가치를 더하는 브랜드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다.”
이재명 정부 5년 정책의 청사진이 될 국정과제에서 대선 공약이었던 ‘기후에너지부’ 신설이 빠지고, 에너지 관련 공약은 대부분 경제·산업 분야에 포함됐다. 기후환경 단체들은 탄소중립에 대한 정부의 절박함을 찾아보기 어려운 “맹탕”이라고 평가했다.
국정위원회가 13일 발표한 국정과제에 기후에너지부 신설을 포함한 정부 조직개편은 언급되지 않았다. 이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기후에너지부를 신설해 에너지를 전환하고 기후위기에 대응하겠다는 뜻을 밝혀왔다. 이 대통령의 기후공약을 설계한 것으로 알려진 김성환 의원이 환경부 장관으로 낙점되면서 환경단체 사이에선 산업 경쟁력과 기후위기 대응을 동시에 추진할 강력한 ‘기후 컨트롤타워’가 만들어질 것이란 기대감이 있었다. 김 장관은 취임 후 “제가 혼자 결정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면서도 “재생에너지 중심의 새로운 문명 체계를 짜겠다”고 말하는 등 에너지 정책에 대한 포부를 밝혀왔다.
국정위는 막판까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정책실을 환경부로 넘겨 환경부를 기후환경에너지부로 확대하는 방안과 환경부 기후정책실과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을 통합해 별도의 기후에너지부를 신설하는 방안을 두고 고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재민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은 “당장 기후에너지 정책을 추진할 부처가 불분명해지면서 에너지 부문이 아노미 상태가 될 우려가 있다”며 “당장 하반기에 2035 감축목표(NDC)를 제출해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 에너지 정책이 추진되지 않을 수 있어 빠른 정리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국정위에서 기후에너지부 관련 조직 개편 구상이 나오지 않으면서 ‘김성환표 에너지 정책’은 당분간 보기 어렵게 됐다. ‘에너지고속도로 구축’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대전환’ ‘탄소중립을 위한 경제구도 개혁’ 등 굵직한 기후 과제들은 일단 산업부 담당으로 편성됐다. 기후변화와 탄소중립에 방점을 두어야 할 에너지 정책이 당분간 갈피를 못 잡을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녹색연합은 “기후생태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에너지 전환과 탄소중립이 경제와 산업의 관점에서 수립돼 우려스럽다”며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목적 그 자체가 되고, 산업 진흥을 명분으로 생태적 수용성을 간과할까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환경운동연합도 “국정의 축이 여전히 경제·산업 성장에 놓여 다른 과제들이 부차적인 수준에 머물렀다”고 말했다.
기후·환경 관련 과제도 빈약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123대 국정과제 중 기후·환경 관련은 8개에 불과하다. 환경부가 맡은 과제는 5개인데 ‘지속 가능 미래를 위한 탄소중립 실현’ ‘순환경제 생태계 조성’ ‘국가 기후적응 역량 강화’ ‘모두가 누리는 쾌적한 환경 구현’ ‘4대강 자연성 및 한반도 생물다양성 회복’ 등 원론적인 내용이다.
분과별 발표에서는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강화’ ‘미래세대를 위한 장기감축 경로 마련’ 등 보다 세부적인 내용이 포함됐으나 당연히 해야 할 과제이거나 이전 정부부터 추진해온 것이어서 새롭지 않다. 기후환경단체인 플랜 1.5도는 “기후위기 대응이 우리 삶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 과제임에도 국정과제에서는 절박함이 보이지 않았고 내용도 빈약했다”며 “배출권거래제나 감축 목표와 관련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실종됐다”고 평가했다.
배출권거래제의 감축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선언은 윤석열 정부 때도 나왔지만, 이번 국정과제에서는 구체적 목표 없이 선언적으로 포함됐다.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책임 달성’ 역시 파리협정 당사국이라면 실천해야 하는 목표이다. 육상 보호지역 30% 확대 역시 유엔 생물다양성협약에서 3년 전 합의된 내용이다. 2030년까지 78GW(기가와트)의 재생에너지를 보급하겠다는 목표는 지난 정부 때 발표된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과 같은 수준이다.
세계 최고 권위의 만화상 중 하나인 미국 하비상 후보에 네이버웹툰 모회사 웹툰엔터테인먼트에서 발굴한 작품 3편이 이름을 올렸다.
13일 하비상 홈페이지에 따르면 2025년 올해의 디지털 책(Digital Book of the Year) 부문 후보로 총 5편이 선정됐는데, 그중 3편이 네이버웹툰 글로벌 서비스인 ‘웹툰’에서 연재 중인 <캐슬 스위머>(Castle Swimmer), <모가나 앤드 오즈>(Morgana and Oz), <마피아 내니>(The Mafia Nanny)다. 앞서 네이버웹툰의 <로어 올림푸스>(Lore Olympus)가 같은 부문에서 2021~2023년 연속 수상한 바 있다.
‘만화계 오스카상’으로도 불리는 하비상은 미국 만화가 하비 커츠먼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1988년 제정됐다. 아이스너상, 링고상과 함께 3대 만화상으로 꼽힌다. 한국인 최초 수상자는 김금숙 작가로, 2020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의 삶을 담은 만화 <풀>로 최고 국제 도서(Best International Book)상을 탔다. 이듬해 같은 부문에서 마영신 작가의 <엄마들>이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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