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공간
집구하기앱 [TV 하이라이트]2025년 8월 6일
- 이길중
- 25-08-08
- 39 회
집구하기앱 김병현의 ML 우승 반지 가치는
■100인의 감정쇼(KBS1 오후 7시40분) = 예술, 체육, 문학 등 각 분야에서 한 시대를 풍미한 인물들의 소장품을 감정하는 <100인의 감정쇼> 3부에서는 전 야구선수 김병현, 성악가 임형주가 소장품을 공개한다. 한국인 최초로 미국 메이저리그 월드시리즈 우승을 차지한 김병현은 두 개의 우승 반지를 내놓으며 당시의 소회를 전한다. 카네기홀 무대에도 올랐던 임형주는 당시 의상을 선보인다.
가지치즈말이 한 입, 폭염 사르르
■요리조리 맛있는 수업(SBS 오전 10시30분) = 무더위를 이겨낼 여름 제철 음식을 만들어본다. 첫 번째 요리는 제철 채소인 가지와 토마토를 사용한 가지치즈말이로, 얇게 썰어 구운 가지에 토마토와 치즈를 올린 뒤 돌돌 말아 만든다. 두 번째 요리는 전복, 새우, 오징어 등 제철 해산물을 듬뿍 넣고 만든 해물볶음국수다. 마지막으로 애호박, 감자, 광어를 달짝지근한 간장에 조린 채소생선조림을 만든다.
“판을 바꿔. 임기응변으로 대응하고 속임수를 써서 너의 장점을 살려. 끌려가지 말고 여자처럼 싸워.”
<존 윅> 시리즈의 스핀오프(spin off·파생작) <발레리나>가 6일 개봉한다. 기존 존 윅(키아누 리브스)이 아닌 여성 킬러를 앞세워 ‘여성판 존 윅’으로도 불린다.
연약하고 우아한 발레리나를 떠올렸다면 오산이다. 주인공 이브(아나 데 아르마스)는 맨몸은 물론이고 TV 리모컨, 프라이팬, 스케이트 신발, 차 문까지 주변 사물을 모두 동원해 적을 때려눕힌다. 물리적 힘이 밀려도, 수적 열세여도 그는 개의치 않고 ‘여자처럼’ 싸운다. 특히 후반부에서 화염방사기를 들고 적을 제압하는 액션신이 압권이다.
영화는 이브의 어린 시절 끔찍한 기억으로부터 출발한다. 정체 모를 암살 조직이 집에 침입한다. 이들은 이브의 아버지에게 무자비한 공격을 퍼붓는다. 아버지는 어린 딸을 보호하려 그를 숨기지만, 이브는 아버지를 도우려 적 앞에 모습을 드러내고 적에게 총까지 쏜다. 하지만 심한 부상을 당한 아버지는 이내 숨을 거둔다.
복수심에 불타는 이브는 암살자 양성 조직인 루스카 로마를 찾아, 그곳의 수장 디렉터(안젤리카 휴스턴)를 만난다. 무용을 공부하던 소녀 이브는 디렉터가 운영하는 극장에서 ‘암살자 발레리나’로 성장한다. 이브는 토슈즈가 피로 물들고 무대가 핏빛으로 얼룩질 때까지 발레를 연습한다. 무술 훈련도 독하게 한다. 체구가 작고 힘이 부족한 이브는 처음엔 몸집이 큰 남성들에게 패배한다.
무술 선생의 한 마디는 이브를 성장케 한다. “넌 상대의 판에서 놀아나니까 지는 것이다. 판을 바꿔.” 숱한 실패와 거듭된 훈련 끝에 그는 물리적 열세에 밀리지 않고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유능한 킬러가 된다. 이때 무술 선생이 덧붙인 “여자처럼 싸워”는 영화의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OST) 제목(Fight Like A Girl)이기도 하다.
이브의 첫 임무는 납치 위험에 놓인 한 고객의 딸을 보호하는 것이다. 여기서 한국인에게 익숙한 인물 두 명이 등장한다. 보호 대상인 카틀라 박을 배우 최수영(소녀시대 수영)이 연기했고, 그를 납치하려는 조직원을 정두홍 무술감독이 연기했다.
이브는 ‘알면 다친다’는 주변의 만류에도 아버지를 죽인 종교 조직의 실체를 쫓는다. 이브가 조직원들이 모여 사는 마을인 할슈타트를 찾아 복수극을 펼치는 부분에서 액션의 쾌감이 휘몰아친다. 마을 주민 모두가 킬러인 것 같은 기묘한 분위기와 이에 홀로 맞서는 이브의 고군분투는 짜릿함을 더한다.
<발레리나>는 <존 윅> 시리즈 전작 4편(<존 윅>, <존 윅 - 리로드>, <존 윅 3: 파라벨룸>, <존 윅 4>)과 세계관을 공유한다. 규율을 금과옥조처럼 지켜야 하는 설정 등이 같고, <존 윅>의 팬이라면 익숙할 콘티넨탈 호텔도 나온다. 비중은 적으나 존 윅도 등장해 반가움을 더한다. 존 윅과 이브가 맞붙는 장면은 오직 <발레리나>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액션신이다.
시간적 배경은 <존 윅 3: 파라벨룸>과 같다. 디렉터가 극장으로 찾아온 존 윅의 부탁을 들어주며 그와 나누는 대화를 이브가 엿듣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 대화 내용은 <존 윅 3: 파라벨룸>에도 나온 것이다.
<존 윅> 시리즈를 연출한 채드 스타헬스키가 제작을 맡았고 <언더월드> 시리즈의 렌 와이즈먼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러닝타임 124분. 청소년 관람 불가.
울산도서관은 매주 수요일마다 열리는 영화 무료 상영 행사를 8월 한 달간 2회로 확대한다고 5일 밝혔다.
울산도서관은 매주 수요일 오후 4시에 다양한 장르 영화를 무료로 상영해왔다. 여름방학과 휴가철을 맞은 이달에는 더 많은 시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와 오후 2시, 총 2회 상영한다.
이달 첫 상영일인 오는 6일에는 유아와 어린이를 위한 뮤지컬 애니메이션 영화 ‘씽’(Sing)을 상영한다. 이후에도 유아부터 성인까지 폭넓은 연령층이 관람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작품을 준비한다.
상영은 울산도서관 1층 종합영상실에서 하며, 관람료는 무료다. 당일 상영 30분 전부터 선착순으로 입장권을 배부한다.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장애인석 2석을 포함해 회당 50명이 관람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울산도서관 누리집에서 확인하면 된다.
울산도서관 관계자는 “도서관을 찾은 시민들이 시원한 공간에서 편안하게 영화를 즐기며 휴식할 수 있도록 이번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영화들로 구성했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오는 9월까지 김포∼제주 노선에서 진행하는 마일리지 항공편 프로모션을 통해 총 162편을 띄운다고 5일 밝혔다.
1차 프로모션 기간은 오는 19∼28일, 2차 프로모션 기간은 오는 9월9∼25일이다. 1차는 이날부터 예약받기 시작했고, 2차는 오는 26일 오전 9시부터 예약할 수 있다.
항공편 스케줄은 평소 예약률이 높은 항공편을 포함해 김포 출발 3편(오전 7시20분·오후 2시·오후 6시50분), 제주 출발 3편(오전 8시45분·낮 12시10분·오후 8시55분)으로 구성됐다. A321·A330 두 가지 기종을 띄운다.
국내선 마일리지 항공권은 편도 기준으로 이코노미 클래스 5000마일, 비즈니스 클래스 6000마일이 공제된다. 일부 항공편은 성수기 기준이 적용돼 비수기 대비 50% 추가 공제된다.
프로모션 대상 항공편의 경우 유상 발권도 가능해 마일리지 항공권과 유상 항공권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아시아나항공이 올해 김포∼제주 노선에서 3차례 진행한 마일리지 프로모션의 항공편은 90% 수준의 높은 예약률을 기록했다.
김포∼제주 노선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집계 기준 지난해 1320만명의 승객이 이용해 전 세계에서 가장 붐비는 노선이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9월에는 마일리지 전용 쇼핑몰 ‘OZ마일샵’ 기획전도 준비 중”이라며 “마일리지 소진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K팝 아이돌 그룹이 주인공으로 등장하고 김밥·컵라면·한옥 등 한국적 감성이 두세 꼬집 뿌려진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KPop Demon Hunters)의 인기를 보면서 격세지감이 들었다. 전 세계가 K컬처에 열광하는 시대고 맨 앞줄에 K팝이 있다지만, 불과 얼마 전까지도 한국 대중음악은 울퉁불퉁한 시절을 보냈기 때문이다.
예컨대 1970년대 군사정권은 검열 등으로 뮤지션들의 창작욕구를 억눌렀고, 모든 음반은 마지막 트랙으로 건전가요를 배치해야 했다. 창작의 자유가 어느 정도 보장된 뒤에는 히트곡 공식에 따른 공장형 음악이나, 미국과 일본의 대중가요를 표절한 노래들이 많이 나왔다. 저역과잉 등 밸런스가 틀어진 가요 음반들의 녹음은 깨끗한 음질의 팝 음반들과 대조됐다. 학창 시절 라디오를 듣고 용돈을 아껴가며 가요 테이프를 사 모았던 대중음악 애호가로서의 개인적 기억이다.
척박하고 어쩌면 누추했던 시절이지만, 위안이 되는 존재는 있었다. 기자에게는 동아기획이 그랬다. 조동진, 김현식, 들국화, 장필순, 시인과 촌장, 김현철, 봄여름가을겨울, 신촌블루스, 한영애, 빛과 소금, 푸른하늘, 박학기, 이소라… 대부분 곡을 쓰고 연주도 했던 동아기획 소속의 뮤지션들은 곡을 받아 노래만 불렀던 이전 가수들과 달랐다. 언더그라운드 가수로 불렸던 이들은 TV 출연보다 라디오와 공연에 주력했다. 들국화의 ‘그것만이 내 세상’, 김현식의 ‘비처럼 음악처럼’, 빛과 소금의 ‘내 곁에서 떠나가지 말아요’, 김현철의 ‘오랜만에’ 등은 지금 들어도 세련됐다. 가요순위 프로그램에서 수위를 차지했던 수많은 히트곡들이 잊혔지만, 동아기획의 노래는 생명력이 길다.
개인적인 기억들도 있다. 일부 음반은 뮤지션에 대한 정보도 없이 동아기획 발매라는 것만으로도 구매했다. 웃돈까지 주면서 <봄여름가을겨울 라이브> <박선주 2집>의 중고반을 구했을 때 매우 기뻤다. 하지만 아이돌을 앞세운 대형 기획사의 등장, 뮤지션들의 이탈 등으로 동아기획은 쇠락했다. 동아기획 뮤지션들의 베스트 음반을 가수별로 네 장씩 묶은 라는 박스반이 나왔을 때쯤 동아기획은 크게 어려움을 겪고 있었을 것이다. 2003년쯤 교보문고에서 시리즈를 덤핑으로 팔았을 때 음반을 쓸어 모으면서도 씁쓸한 마음이 들었다.
최근 발간된 <동아기획 이야기>(이소진 지음)라는 책을 반갑게 읽었다. ‘그때 그 시절을 함께한 어떤 음악 레이블에 대하여’라는 부제만으로 설렜다. 책에 따르면 가수였던 아내의 이름을 건 레코드점을 운영했던 동아기획의 김영 대표는 좋은 음악이면 된다는 확신으로 기획사를 설립했다고 한다. 뮤지션들을 존중하고, 국내 음반의 열악한 사운드에 문제의식을 느껴 스튜디오 녹음 등에 전폭 투자했다. 그런 동아기획에 실력 있는 뮤지션들이 하나둘 모여들었다. 음반 계약을 위해 지구레코드로 향하던 들국화가 광화문 버스 정류장 근처에 있는 박지영레코드에 우연히 들렀다가, 그들의 라이브 공연을 눈여겨봤던 김 대표의 제안으로 즉석에서 계약을 맺었다는 일화는 영화의 한 장면 같다.
동아기획이 묻은 음악들은 어떻게 달랐을까. 담백함과 풋풋함, 서정적 아름다움 등으로 기억한다. 책의 저자는 메시지에 주목했다. “힘든 상황에 처한 이들에게 건네는 따뜻한 위로와 격려는 그들에게 다시 한번 세상을 힘차게 살아가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진심 어린 말 한마디가 마음의 짐을 덜고 깊은 슬픔에서 벗어나게 하는 힘이 되는 것이다.”(155쪽) 좋아했던 노래를 떠올려봤다. “해 질 무렵 제비처럼 나의 영혼/ 하늘 높이 띄울 수 있다면/ 나는 너를 찾아갈 텐데/ 저 영원의 나라로/ 저 기쁨의 바다로”(조동진 3집, ‘기쁨의 바다로’) “내겐 더 많은 날이 있어/ 무슨 걱정 있을까/ 어제 힘들었던 순간들은/ 모두 지나간 것일 뿐”(봄여름가을겨울 3집, ‘10년 전의 일기를 꺼내어’)
저자는 동아기획의 유산에 대해 말한다. “팝 음악적 성향을 띠면서 완성도 높은 연주 실력이 뒷받침된 동아기획의 음악은 새로운 세대와 조응하면서 이들의 환호를 끌어내고 동시대를 대표할 만한 정서를 만들어갔다. … 이는 한국 대중음악의 자생력을 높이는 진전이기도 했다”고 했다. 현재 K팝의 기반은 동아기획, 그 전후의 의식 있는 기획자와 뮤지션들의 노력이 하나하나 쌓여 만들어진 것일 터다. K팝의 전 세계적 인기가 뿌듯하지만 동아기획에 대한 기억을 잊어서는 안 될 것 같다.
■100인의 감정쇼(KBS1 오후 7시40분) = 예술, 체육, 문학 등 각 분야에서 한 시대를 풍미한 인물들의 소장품을 감정하는 <100인의 감정쇼> 3부에서는 전 야구선수 김병현, 성악가 임형주가 소장품을 공개한다. 한국인 최초로 미국 메이저리그 월드시리즈 우승을 차지한 김병현은 두 개의 우승 반지를 내놓으며 당시의 소회를 전한다. 카네기홀 무대에도 올랐던 임형주는 당시 의상을 선보인다.
가지치즈말이 한 입, 폭염 사르르
■요리조리 맛있는 수업(SBS 오전 10시30분) = 무더위를 이겨낼 여름 제철 음식을 만들어본다. 첫 번째 요리는 제철 채소인 가지와 토마토를 사용한 가지치즈말이로, 얇게 썰어 구운 가지에 토마토와 치즈를 올린 뒤 돌돌 말아 만든다. 두 번째 요리는 전복, 새우, 오징어 등 제철 해산물을 듬뿍 넣고 만든 해물볶음국수다. 마지막으로 애호박, 감자, 광어를 달짝지근한 간장에 조린 채소생선조림을 만든다.
“판을 바꿔. 임기응변으로 대응하고 속임수를 써서 너의 장점을 살려. 끌려가지 말고 여자처럼 싸워.”
<존 윅> 시리즈의 스핀오프(spin off·파생작) <발레리나>가 6일 개봉한다. 기존 존 윅(키아누 리브스)이 아닌 여성 킬러를 앞세워 ‘여성판 존 윅’으로도 불린다.
연약하고 우아한 발레리나를 떠올렸다면 오산이다. 주인공 이브(아나 데 아르마스)는 맨몸은 물론이고 TV 리모컨, 프라이팬, 스케이트 신발, 차 문까지 주변 사물을 모두 동원해 적을 때려눕힌다. 물리적 힘이 밀려도, 수적 열세여도 그는 개의치 않고 ‘여자처럼’ 싸운다. 특히 후반부에서 화염방사기를 들고 적을 제압하는 액션신이 압권이다.
영화는 이브의 어린 시절 끔찍한 기억으로부터 출발한다. 정체 모를 암살 조직이 집에 침입한다. 이들은 이브의 아버지에게 무자비한 공격을 퍼붓는다. 아버지는 어린 딸을 보호하려 그를 숨기지만, 이브는 아버지를 도우려 적 앞에 모습을 드러내고 적에게 총까지 쏜다. 하지만 심한 부상을 당한 아버지는 이내 숨을 거둔다.
복수심에 불타는 이브는 암살자 양성 조직인 루스카 로마를 찾아, 그곳의 수장 디렉터(안젤리카 휴스턴)를 만난다. 무용을 공부하던 소녀 이브는 디렉터가 운영하는 극장에서 ‘암살자 발레리나’로 성장한다. 이브는 토슈즈가 피로 물들고 무대가 핏빛으로 얼룩질 때까지 발레를 연습한다. 무술 훈련도 독하게 한다. 체구가 작고 힘이 부족한 이브는 처음엔 몸집이 큰 남성들에게 패배한다.
무술 선생의 한 마디는 이브를 성장케 한다. “넌 상대의 판에서 놀아나니까 지는 것이다. 판을 바꿔.” 숱한 실패와 거듭된 훈련 끝에 그는 물리적 열세에 밀리지 않고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유능한 킬러가 된다. 이때 무술 선생이 덧붙인 “여자처럼 싸워”는 영화의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OST) 제목(Fight Like A Girl)이기도 하다.
이브의 첫 임무는 납치 위험에 놓인 한 고객의 딸을 보호하는 것이다. 여기서 한국인에게 익숙한 인물 두 명이 등장한다. 보호 대상인 카틀라 박을 배우 최수영(소녀시대 수영)이 연기했고, 그를 납치하려는 조직원을 정두홍 무술감독이 연기했다.
이브는 ‘알면 다친다’는 주변의 만류에도 아버지를 죽인 종교 조직의 실체를 쫓는다. 이브가 조직원들이 모여 사는 마을인 할슈타트를 찾아 복수극을 펼치는 부분에서 액션의 쾌감이 휘몰아친다. 마을 주민 모두가 킬러인 것 같은 기묘한 분위기와 이에 홀로 맞서는 이브의 고군분투는 짜릿함을 더한다.
<발레리나>는 <존 윅> 시리즈 전작 4편(<존 윅>, <존 윅 - 리로드>, <존 윅 3: 파라벨룸>, <존 윅 4>)과 세계관을 공유한다. 규율을 금과옥조처럼 지켜야 하는 설정 등이 같고, <존 윅>의 팬이라면 익숙할 콘티넨탈 호텔도 나온다. 비중은 적으나 존 윅도 등장해 반가움을 더한다. 존 윅과 이브가 맞붙는 장면은 오직 <발레리나>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액션신이다.
시간적 배경은 <존 윅 3: 파라벨룸>과 같다. 디렉터가 극장으로 찾아온 존 윅의 부탁을 들어주며 그와 나누는 대화를 이브가 엿듣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 대화 내용은 <존 윅 3: 파라벨룸>에도 나온 것이다.
<존 윅> 시리즈를 연출한 채드 스타헬스키가 제작을 맡았고 <언더월드> 시리즈의 렌 와이즈먼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러닝타임 124분. 청소년 관람 불가.
울산도서관은 매주 수요일마다 열리는 영화 무료 상영 행사를 8월 한 달간 2회로 확대한다고 5일 밝혔다.
울산도서관은 매주 수요일 오후 4시에 다양한 장르 영화를 무료로 상영해왔다. 여름방학과 휴가철을 맞은 이달에는 더 많은 시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와 오후 2시, 총 2회 상영한다.
이달 첫 상영일인 오는 6일에는 유아와 어린이를 위한 뮤지컬 애니메이션 영화 ‘씽’(Sing)을 상영한다. 이후에도 유아부터 성인까지 폭넓은 연령층이 관람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작품을 준비한다.
상영은 울산도서관 1층 종합영상실에서 하며, 관람료는 무료다. 당일 상영 30분 전부터 선착순으로 입장권을 배부한다.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장애인석 2석을 포함해 회당 50명이 관람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울산도서관 누리집에서 확인하면 된다.
울산도서관 관계자는 “도서관을 찾은 시민들이 시원한 공간에서 편안하게 영화를 즐기며 휴식할 수 있도록 이번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영화들로 구성했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오는 9월까지 김포∼제주 노선에서 진행하는 마일리지 항공편 프로모션을 통해 총 162편을 띄운다고 5일 밝혔다.
1차 프로모션 기간은 오는 19∼28일, 2차 프로모션 기간은 오는 9월9∼25일이다. 1차는 이날부터 예약받기 시작했고, 2차는 오는 26일 오전 9시부터 예약할 수 있다.
항공편 스케줄은 평소 예약률이 높은 항공편을 포함해 김포 출발 3편(오전 7시20분·오후 2시·오후 6시50분), 제주 출발 3편(오전 8시45분·낮 12시10분·오후 8시55분)으로 구성됐다. A321·A330 두 가지 기종을 띄운다.
국내선 마일리지 항공권은 편도 기준으로 이코노미 클래스 5000마일, 비즈니스 클래스 6000마일이 공제된다. 일부 항공편은 성수기 기준이 적용돼 비수기 대비 50% 추가 공제된다.
프로모션 대상 항공편의 경우 유상 발권도 가능해 마일리지 항공권과 유상 항공권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아시아나항공이 올해 김포∼제주 노선에서 3차례 진행한 마일리지 프로모션의 항공편은 90% 수준의 높은 예약률을 기록했다.
김포∼제주 노선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집계 기준 지난해 1320만명의 승객이 이용해 전 세계에서 가장 붐비는 노선이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9월에는 마일리지 전용 쇼핑몰 ‘OZ마일샵’ 기획전도 준비 중”이라며 “마일리지 소진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K팝 아이돌 그룹이 주인공으로 등장하고 김밥·컵라면·한옥 등 한국적 감성이 두세 꼬집 뿌려진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KPop Demon Hunters)의 인기를 보면서 격세지감이 들었다. 전 세계가 K컬처에 열광하는 시대고 맨 앞줄에 K팝이 있다지만, 불과 얼마 전까지도 한국 대중음악은 울퉁불퉁한 시절을 보냈기 때문이다.
예컨대 1970년대 군사정권은 검열 등으로 뮤지션들의 창작욕구를 억눌렀고, 모든 음반은 마지막 트랙으로 건전가요를 배치해야 했다. 창작의 자유가 어느 정도 보장된 뒤에는 히트곡 공식에 따른 공장형 음악이나, 미국과 일본의 대중가요를 표절한 노래들이 많이 나왔다. 저역과잉 등 밸런스가 틀어진 가요 음반들의 녹음은 깨끗한 음질의 팝 음반들과 대조됐다. 학창 시절 라디오를 듣고 용돈을 아껴가며 가요 테이프를 사 모았던 대중음악 애호가로서의 개인적 기억이다.
척박하고 어쩌면 누추했던 시절이지만, 위안이 되는 존재는 있었다. 기자에게는 동아기획이 그랬다. 조동진, 김현식, 들국화, 장필순, 시인과 촌장, 김현철, 봄여름가을겨울, 신촌블루스, 한영애, 빛과 소금, 푸른하늘, 박학기, 이소라… 대부분 곡을 쓰고 연주도 했던 동아기획 소속의 뮤지션들은 곡을 받아 노래만 불렀던 이전 가수들과 달랐다. 언더그라운드 가수로 불렸던 이들은 TV 출연보다 라디오와 공연에 주력했다. 들국화의 ‘그것만이 내 세상’, 김현식의 ‘비처럼 음악처럼’, 빛과 소금의 ‘내 곁에서 떠나가지 말아요’, 김현철의 ‘오랜만에’ 등은 지금 들어도 세련됐다. 가요순위 프로그램에서 수위를 차지했던 수많은 히트곡들이 잊혔지만, 동아기획의 노래는 생명력이 길다.
개인적인 기억들도 있다. 일부 음반은 뮤지션에 대한 정보도 없이 동아기획 발매라는 것만으로도 구매했다. 웃돈까지 주면서 <봄여름가을겨울 라이브> <박선주 2집>의 중고반을 구했을 때 매우 기뻤다. 하지만 아이돌을 앞세운 대형 기획사의 등장, 뮤지션들의 이탈 등으로 동아기획은 쇠락했다. 동아기획 뮤지션들의 베스트 음반을 가수별로 네 장씩 묶은 라는 박스반이 나왔을 때쯤 동아기획은 크게 어려움을 겪고 있었을 것이다. 2003년쯤 교보문고에서 시리즈를 덤핑으로 팔았을 때 음반을 쓸어 모으면서도 씁쓸한 마음이 들었다.
최근 발간된 <동아기획 이야기>(이소진 지음)라는 책을 반갑게 읽었다. ‘그때 그 시절을 함께한 어떤 음악 레이블에 대하여’라는 부제만으로 설렜다. 책에 따르면 가수였던 아내의 이름을 건 레코드점을 운영했던 동아기획의 김영 대표는 좋은 음악이면 된다는 확신으로 기획사를 설립했다고 한다. 뮤지션들을 존중하고, 국내 음반의 열악한 사운드에 문제의식을 느껴 스튜디오 녹음 등에 전폭 투자했다. 그런 동아기획에 실력 있는 뮤지션들이 하나둘 모여들었다. 음반 계약을 위해 지구레코드로 향하던 들국화가 광화문 버스 정류장 근처에 있는 박지영레코드에 우연히 들렀다가, 그들의 라이브 공연을 눈여겨봤던 김 대표의 제안으로 즉석에서 계약을 맺었다는 일화는 영화의 한 장면 같다.
동아기획이 묻은 음악들은 어떻게 달랐을까. 담백함과 풋풋함, 서정적 아름다움 등으로 기억한다. 책의 저자는 메시지에 주목했다. “힘든 상황에 처한 이들에게 건네는 따뜻한 위로와 격려는 그들에게 다시 한번 세상을 힘차게 살아가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진심 어린 말 한마디가 마음의 짐을 덜고 깊은 슬픔에서 벗어나게 하는 힘이 되는 것이다.”(155쪽) 좋아했던 노래를 떠올려봤다. “해 질 무렵 제비처럼 나의 영혼/ 하늘 높이 띄울 수 있다면/ 나는 너를 찾아갈 텐데/ 저 영원의 나라로/ 저 기쁨의 바다로”(조동진 3집, ‘기쁨의 바다로’) “내겐 더 많은 날이 있어/ 무슨 걱정 있을까/ 어제 힘들었던 순간들은/ 모두 지나간 것일 뿐”(봄여름가을겨울 3집, ‘10년 전의 일기를 꺼내어’)
저자는 동아기획의 유산에 대해 말한다. “팝 음악적 성향을 띠면서 완성도 높은 연주 실력이 뒷받침된 동아기획의 음악은 새로운 세대와 조응하면서 이들의 환호를 끌어내고 동시대를 대표할 만한 정서를 만들어갔다. … 이는 한국 대중음악의 자생력을 높이는 진전이기도 했다”고 했다. 현재 K팝의 기반은 동아기획, 그 전후의 의식 있는 기획자와 뮤지션들의 노력이 하나하나 쌓여 만들어진 것일 터다. K팝의 전 세계적 인기가 뿌듯하지만 동아기획에 대한 기억을 잊어서는 안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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