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공간

DB증권이벤트 ‘K뷰티 힘’ 올해 상반기 중소기업 수출, 7분기 연속 증가세

DB증권이벤트 올해 상반기 중소기업 수출이 7분기 연속 증가세를 나타냈다. 화장품과 자동차 등 품목의 증가세가 수출 호조를 이끌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상반기 중소기업 수출이 567억(약 78조6666억원)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 증가했다고 4일 밝혔다. 분기별 중소기업 수출은 2023년 4분기(1.6%)에 증가세로 전환한 이후 올해 2분기(5.5%)까지 7분기 연속 증가세를 기록했다. 수출 중소기업 수도 7만8655곳으로 전년동기 대비 2.2% 늘어 이 역시 최고치다.
중소기업 수출 증가는 화장품과 자동차 등 상위 수출품목의 증가세가 두드러진 영향이었다. 중소기업 1위 수출품목인 화장품의 경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7% 늘어난 39억4000만 달러로 역대 상반기 기준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다. K뷰티 인지도 확대로 미국·중국과 같은 기존 주력시장 외에도 UAE(+63.6%)나 폴란드(+160.5%) 등 신흥시장 수요도 함께 상승한 것으로 중기부는 분석했다.
자동차 수출도 73.7% 늘어난 39억2000만 달러였다. 중동 지역 등에서 높은 인지도, 가격경쟁력 등으로 중고차 수요가 급증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1.1% 늘어난 93억9000만 달러로 1위를 차지했다. 미국에서는 화장품(13.8%)과 전력용 기기(27.4%) 등 기존 주력 수출 품목 증가세가 지속됐다. 다만 상호 관세 등 관세율 상승이 예상됨에 따라 미국 내 재고를 사전 확보하려는 움직임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대만에서는 중소기업 상위 10대 품목이 모두 증가했다. 반도체 제조용 장비(82.5%), 반도체(25.5%), 정밀 화학 원료(173.7%) 등으로 대만 수출도 23.3% 증가한 15억8000만 달러로 늘었다.
올해 상반기 온라인 수출도 12.0% 증가한 5억3000만 달러로, 5억 달러를 처음 넘어섰다. 온라인 수출 증가에는 화장품(2억9000만 달러)이 주도적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중기부 관계자는 “K뷰티가 전체 중소기업 수출 증가를 견인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패션과 푸드 등 다른 유망품목도 성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여성 고용률이 저조한데 사업주가 적극적으로 개선 노력도 하지 않은 기업과 공공기관 41곳의 명단이 공개됐다.
고용노동부는 6일 ‘적극적 고용개선조치’를 미이행한 민간기업 40곳, 공공기관 1곳 등 총 41곳의 명단을 공표했다. 공공기관과 상시 직원 500인 이상 민간기업 등 총 2768곳 가운데 여성 고용률 또는 관리자 비율이 산업별, 규모별 평균의 70%에 못 미치고, 개선 촉구를 이행하지 않은 곳들이다. 이들은 조달청 조달물품 지정 심사 시 감점 등 불이익을 받는다.
적극적 고용개선조치란 고용 성평등을 위해 개별 기업이 자율적으로 여성 직원·관리자의 고용기준을 충족하도록 독려하는 제도로, 2006년부터 시행됐다. 올해 적극적 고용개선조치 미이행 사업장 명단에 이름을 올린 41곳 중 1000인 미만이 35곳(85.37%)으로 대다수를 차지했고, 1000인 이상은 6곳이었다. 업종별로는 사업지원서비스업이 9곳(22%)으로 가장 많았고, 육상운송 및 수상운송 관련업, 전자산업, 중공업 등이 각 4곳(9.8%)이었다.
41곳 중 31곳은 여성 관리자가 1명도 없었다. 세븐나이츠 등을 개발한 모바일 게임 회사 넷마블넥서스는 여성 직원이 29.31%였고, 여성 관리자는 0명이었다. 나이스신용정보는 여성 직원이 81.28%에 달했지만, 여성 관리자는 없었다. 일본 닛토덴코의 한국 자회사로, 한국옵티칼하이테크 해고자들의 고용승계를 거부하고 있는 한국니토옵티칼은 여성 직원이 32.86%였는데, 여성 관리자는 1명이었다. 전체 직원이 8293명인 한국지엠은 여성 직원이 3.68%인 305명에 그쳤다. 공공기관 중 유일하게 포함된 충북개발공사는 여성 직원이 25%였고, 여성 관리자는 없었다.
여성 고용률은 2006년 30.77%에서 2024년 38.49%로, 여성 관리자 비율은 2006년 10.22%에서 2024년 22.47%로 꾸준히 늘었다. 이정한 노동부 고용정책실장은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직장 내에 존재하는 성차별을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적극적 고용개선조치가 남녀가 평등한 일터를 조성하는 가교 역할을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프로야구 구단 키움의 체계 없는 훈련이 에이스의 선수 인생을 위기로 몰아넣었다.
키움은 5일 우완 투수 안우진(25·사진)이 오른쪽 어깨 견봉 쇄골 인대 손상으로 수술을 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수술 후 약 1년 재활이 필요하다. 안우진은 빨라도 내년 8월 이후에나 리그에 복귀할 수 있다.
부상 과정이 너무도 황당하다.
사회복무요원으로 군 복무 중인 안우진은 다음달 17일 소집해제를 앞두고 휴가를 이용해 경기도 고양의 키움 2군 훈련장에서 선수단과 함께 훈련해왔다. 키움은 안우진을 9월 소집해제 뒤 바로 1군으로 부르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안우진은 지난 2일 2군 자체 청백전에 등판해 1이닝을 던졌고 최고 구속 157㎞를 찍었다. 투구 및 보강 운동 과정에서는 문제가 없었다. 그러나 청백전 종료 후 패전 팀에 일종의 벌칙으로 주어진 펑고 훈련을 하다 다쳤다.
펑고는 연습타구를 잡아내는 수비 훈련이다. 야수들의 훈련이라 투수가 참가하는 경우는 드물다. 그러나 당일 안우진도 펑고를 받았다.
키움 관계자는 “선수들에게 진지하게 훈련에 임해달라는 취지로 실시한 추가 훈련이었다”고 설명했다. 안우진은 이 수비 훈련까지 하는 것은 무리라고 판단해 훈련에서 제외해달라고 요청했으나 투수코치의 권유로 훈련에 참여했고 펑고를 받다가 넘어져 오른쪽 어깨를 다쳤다.
해당 코치는 안우진의 부상에 대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구단에 사임 의사를 밝혔다.
안우진은 2023년 9월 오른쪽 팔꿈치 인대 접합 수술을 받았다. 팔꿈치 부상에서 겨우 회복해 복귀를 준비하던 중 같은 쪽 어깨를 다쳐 또 수술을 받게 됐다.
구단은 “검진한 전문의들은 수술 후 기존의 경기력을 충분히 회복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소견을 밝혔다”고 전했다. 그러나 오른손 투수가 오른쪽 팔꿈치를 수술한 지 2년 만에 오른쪽 어깨까지 수술하게 됐다. 이전 같은 강력한 구위를 회복할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다.
KBO리그를 대표하는 에이스 투수의 미래가 불투명해졌다. 2023년 8월31일에서 멈춘 안우진의 KBO 경력은 2026년 8월까지 3년간 공백이 된다. 리그 최강의 특급 투수지만 자유계약선수(FA) 자격은 물론 꿈에 그리는 미국 진출 도전도 늦춰진다. 재활 이후 구위 회복 여하에 따라서는 안우진의 미래가 예상과는 완전히 달라질 수도 있다.
전적으로 구단의 선수 관리 문제다. 심혈을 기울여 에이스를 관리해야 할 시점에 오히려 구단이 안 하던 훈련을 시켜 다치게 하는 한심한 사태가 벌어졌다.
키움은 안우진이 고정 선발진에 합류하는 2026년만을 기다리며 리빌딩을 이어왔다. 지난 4일 무려 120억원의 비FA 다년계약을 맺은 송성문과 안우진으로 투타 중심을 형성해 가을야구 경쟁에 뛰어들겠다는 키움의 원대한 포부는 안우진의 황당 부상과 함께 완전히 물거품이 됐다.
안우진의 2026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대표팀 합류를 둘러싼 논의도 무의미해졌다.
한국 야구대표팀은 2023년 WBC에 이어 지난해 프리미어12에서도 선발진이 무너지며 조기 탈락했다. 선발 강화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특급 투수 안우진은 다시 뜨거운 화제로 떠올랐다. 내년 3월 WBC를 준비하는 류지현 야구대표팀 감독도 “안우진의 영상을 지켜보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안우진 카드는 아예 날아가버렸다.
지난 4월 개봉해 흥행에 성공한 영화 <야당>이 15분을 추가한 확장판 <야당: 익스텐디드 컷>으로 돌아왔다. 단순 시간만 늘어난 것이 아니다. 본편은 ‘야당’ 이강수(강하늘)의 시점으로 전개되는데, 확장판은 검사 구관희(유해진)의 시선에서 이야기를 풀어낸다. 야당은 마약사범과 수사기관을 연결해주고 마약범죄 정보 등을 수사기관에 넘겨 금전적 이익을 취하는 브로커를 뜻하는 은어다.
확장판 개봉일인 6일 서울 성동구 메가박스 성수점에서 만난 황병국 감독은 “시대상에 맞게 관점을 바꿔 재편집했다”며 “지금은 검찰개혁이 화두다. 영화는 시대상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점의 전환에서 알 수 있듯, 마약범죄물인 본편과 달리 확장판은 검사에 방점을 찍었다. 그는 “유해진씨 연기를 보면서 ‘구관희는 왜 저런 행동을 할까’ 생각했다. 검사의 시선으로 이야기를 다시 짜보고 싶었다”며 “검찰개혁 등에 대해 우리 사회가 다시 한번 같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시점이 전환된 만큼 확장판은 구관희의 내레이션으로 시작과 끝을 각각 열고 닫는다. 이외에도 차이점이 있다. ‘현재→3년 전→현재→1년 후’로 전개되는 본편과 달리, 확장판은 시간순 그대로 흘러간다. 관객들이 궁금해 했던 조연 창락(임성균)과 수진(채원빈)의 사연도 소개된다. 본편에선 창락과 수진이 왜 강수를 돕는지 설명이 불충분하기 때문이다. 황 감독은 “확장판에선 관객들이 인물이나 이야기를 따라가기 좀 더 쉬울 것”이라고 했다.
마약 투약신도 늘렸다. 불필요하게 선정적이라는 비판도 제기된다. 황 감독은 “실제는 더 참혹하다”며 “진짜를 진짜 같이 보여주는 게 마약의 위험성과 심각성을 알리는 방법이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황 감독은 마약 투약 혐의로 복역한 뒤 출소해 자숙 중인 방송인 돈 스파이크와 만난 일화도 소개했다. 최근 서울 영등포구에서 열린 마약중독재활 프로그램에 갔다가 그를 만났는데, 그곳에 모인 40여명 중 대부분이 <야당>을 봤다고 한다.
<야당>은 관객수 337만명을 기록했다. 올해 개봉한 한국 영화 중 흥행 1위고, 외화까지 넓혀도 <미션 임파서블: 파이널 레코닝>(339만명)에 이은 2위다. 청소년 관람 불가 영화인 데다 극장에 발길이 뜸해진 업계 상황 등을 고려하면 더욱 눈에 띄는 성적이다.
많은 사랑을 받은 만큼 확장판 편집을 앞두고 고민도 컸다. 짧은 분량으로 작품의 구조를 바꾸는 일이 가능할까 싶었다. 자칫 본편에 누를 끼칠 수도 있는 일이었다. 그는 “머릿속에서만 (구상을) 해 본 거여서 과연 (실제 영화로) 나올까 싶었다”며 “제작사나 배급사에도 ‘될지 안 될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한 번 해보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보름이면 충분했다. “편집실에서 보름 정도 러프하게(rough·대락적으로) 편집을 해봤어요. 그게 되더라고요. 저도 그럴 줄 몰랐어요.”
황 감독은 배우이기도 하다. 영화 <부당거래>, <검사외전> 등에서 국선변호사역을 인상적으로 소화해내며 ‘국선변호사 전문 배우’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야당>에서 직접 연기해보고 싶은 역할은 없었는지 묻는 질문에 그는 “좋아하는 캐릭터는 있다”며 극 중 마약 유통업자로 등장하는 김학남(김금순)을 꼽았다. 모티브로 삼은 실존 인물은 남성인데 영화에선 여성 캐릭터로 바뀌었다.
‘감독 황병국’은 ‘배우 황병국’에 비해 뜸했다. <야당>은 2011년 <특수본> 이후 연출 복귀작이었다. 차기작에 대해 묻자 그는 “쉬어야 될 거 같다”며 말을 아꼈다. 2020년 처음 작업을 시작한 <야당>에 아직 마음을 쏟고 있는 듯했다. 그는 인터뷰가 끝난 뒤 자신이 준비한 답변 자료까지 보여줬다. 6개로 나눈 예상 질문과 그 답변, 그리고 마무리 멘트를 적어 출력한 정성에는 영화에 대한 애정이 묻어났다.
그러고도 그는 못내 아쉬웠는지 문서 하단에 자필로 이같이 덧붙였다. “<야당>을 봤던 관객에게는 새로운 관점과 해석의 영화로, <야당>을 보지 않았던 관객에게는 더 깊어진 주제와 문제의식을 선사하는 영화로 다가갔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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