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공간

오피스텔가격 그리웠습니다 ‘3호선 버터플라이’···느리지만 멈추지 않는다, 꿈꾸는 나비의 날갯짓[포토다큐]

오피스텔가격 “그리웠습니다”
<스모우크핫커피리필>로 시작해 <말해요 우리>, <꿈속으로>까지 세 곡을 연달아 부른 후 보컬 남상아는 관객들에게 짧지만, 강렬한 무대인사를 건넨다. 숨을 고른 후 1집 타이틀곡 <꿈꾸는 나비>에 이어 그가 스물아홉일 때 기타리스트 성기완이 만든 곡 <스물아홉 문득>이 이어진다. 베이시스트 김남윤이 미소 지으며 리듬을 이끈다.
“어느 날 갑자기 뒤를 돌아봤어~ 글쎄 난 또 이렇게 멀리 왔네~
시간은 아무런 말 없이 지금도 쏜살같이 가네~ 거짓말처럼~
온 만큼을 더 가면 음~ 난 거의 예순 살~
난 말해주고 싶어~ 나에게 그동안 너 수고했다고”
남상아와 함께 ‘3호선 버터플라이’가 돌아왔다. 20주년을 맞은 ‘인천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마지막 날인 지난 3일, 서브 헤드라이너로 무대에 올라 팬들과 관객들에게 귀환을 알렸다. 이 무대를 위해 프랑스 생활 7년째인 남상아는 식당 운영을 남편에게 맡기고 한국행 비행기에 올랐다. 성기완은 <스물아홉 문득> 노래 가사처럼 ‘거의 예순 살’이 되어 9년 만에 밴드에 복귀했다. 연락을 받고 망설였던 김남윤은 ‘상아 누나의 진심’을 확인한 후에 자신의 작업공간을 기꺼이 ‘합주실’로 내놓았다. 키보드 한솔, 드럼 신사론, 코러스 김도연은 세션으로 참여해 힘을 보탰다.
2019년 2월, 밴드 결성 20주년을 맞은 ‘3호선 버터플라이’는 잠정 활동 중단을 알리며 홍대의 한 라이브클럽에서 ‘잠시만, 안녕’이라는 이름으로 공연을 가진 후 해체 상태나 다름없는 긴 휴식에 들어갔다. 팀의 프런트우먼 남상아가 프랑스 이주를 결정했기 때문이다.
남상아는 프랑스인 남편의 연고지라는 이유로 아무런 준비 없이 떠난 니스에서 음식 장사를 시작했다. 한식당 ‘식사(sixsa)’. 지금은 현지인과 관광객들이 예약해야만 식사를 할 수 있는 니스에서 꽤 유명한 맛집으로 자리를 잡았다. 무대에 대한 그리움은 늘 있었지만, 프랑스에서 음악 활동은 전혀 할 수 없었다. 본인이 직접 주방에서 음식을 만들며 식당을 운영해야만 하는 상황이라 시간을 낼 수가 없어서다.
성기완은 남상아와 함께 1999년 결성된 밴드의 원년 멤버다. 팀의 리더였던 그는 2016년, 견해 차이와 새로운 음악에 대한 시도 때문에 팀을 떠났다. 부르키나파소 출신의 아프리카 뮤지션 ‘아미두’를 만나 ‘트레봉봉’이라는 밴드를 만들어 활동하기도 했다. 뮤지션이자 시인이며, 계원예술대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먼저 팀을 떠난 탓에 “3호선 버터플라이에 대한 그리움과 미안함이 있었다”고 고백한다.
김남윤은 2001년 키보드 세션으로 시작해 3집 앨범부터 밴드에 정식으로 합류했다. ‘잠시만, 안녕’ 공연 이후에는 새로운 길을 찾아 나섰다. 녹음실 운영과 드라마 음악 등으로 경제활동에 전념했다. 20대 이후 처음으로 밴드라는 틀에서 벗어나 뮤지션이 아닌 일반인의 삶을 살기 시작했다. ‘자립’과 ‘생존’을 위해, 육아도 병행하면서.
<말해줘봐>, <거울아 거울아>에 이어 밴드의 대표곡 <헤어지는 날 바로 오늘>이 잠시 달아오른 객석을 진정시킨다. 강렬하고 몽환적인 기타와 드럼의 사운드를 뚫고 나오는 처연하고 허스키한 남상아의 목소리에 관객들은 흐느적흐느적 움직이며 슬픈 이별 노래를 따라 부른다.
“헤어지는 날 바로 오늘~ 믿기 싫지만 바로 오늘~ 진눈깨비가 거리를 뒹구네~
가지 말라고~ 가지 말라고 제발 가지 말라고~ 너에게 침을 뱉고 싶어지는 이 기분~”
‘3호선 버터플라이’는 자칭 게으른(?) 밴드다. 27년째이지만 정규앨범 다섯 장, 싱글 한 장이 전부다. 지속되는 게으름에 더해 ‘느슨함’도 한몫을 했다. 이유는 있다. ‘완벽주의’를 추구하기 때문이라고. 긴 공백을 깨고 8년 만에 다시 앨범이 나온다. 두 번째 싱글앨범 <환희보라바깥> 발매를 앞두고 있다.
신곡 <너의 속삭임>으로 잠시 숨을 죽인 후 익숙한 노래 <너와 나>, <다시 가보니 흔적도 없네>가 흥겨움을 절정으로 끌어올린다. 락페스티벌에 어울리는 곡 <티티카카>와 엔딩곡 <내가 고백을 하면 깜짝 놀랄거야>는 폭염 속에 공연장을 찾은 관객 모두를 땀에 흠뻑 젖게 한다. 멤버들이 무대 뒤로 사라지고, 객석에서 ‘앵콜’ 요청이 터져 나오지만 락 페스티벌의 관례대로 앵콜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멤버 모두가 다시 나와 손을 마주 잡고 팬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며 ‘3호선 버터플라이’의 귀환 공연은 아쉬움 속에 끝이 난다.
펜타포트 프로그램 및 섭외담당자인 박준범 감독은 “페스티벌의 주 소비층인 20대들도 장르 음악을 파다 보면 오래전에 활동했던 ‘3호선 버터플라이’의 음악을 듣게 된다. 3호선은 음악적 성취가 있는 밴드다. 음원이 아니라 라이브로 한국에도 이런 밴드, 레전드가 있다는 걸 알리고 싶었다”며 이 무대의 특별함을 강조한다.
무대 맨 앞에서 공연을 지켜본 96년생 팬 김다솜씨는 “고교 시절부터 좋아했는데, 활동중단 했을 때 너무 슬펐다. 노래만 들으면 돌아갈 수 있는 ‘마음의 고향’ 같은 밴드다. 복귀해서 너무 행복하다. 순전히 3호선 때문에 펜타포트에 왔다”고 말한다.
“정말 그리웠죠. 프랑스에 살면서 공연하는 꿈을 많이 꿨는데 지금 이게 꿈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많이 보고 싶었고, 감개무량합니다.”
남상아는 10월의 끝자락에 다시 프랑스로 떠난다. 밴드는 활동 중단 상태로 돌아간다. 다행인 건 그가 떠나기 전, 6년 6개월 만에 ‘3호선 버터플라이’ 단독공연이 열린다. 오는 9월13일, 홍대의 한 공연장에서. 내년이면 ‘쉰 살’이 되는 베이시스트와 ‘예순 살’이 되는 기타리스트, 여전히 ‘스물아홉’처럼 노래하는 보컬리스트. 꿈꾸는 나비들의 날갯짓은 느리지만 멈추진 않는다.
일본의 최저임금이 역대 최고 수준인 6% 오르면서 한국보다 다시 높아졌다.
아사히신문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후생노동성 중앙최저임금심의회는 4일 전국 평균 최저임금(시급)을 1055엔(약 9909원)에서 1118엔(1만501원)으로 63엔(약 592원) 인상하기로 했다. 인상률로 계산하면 6%로 2002년 현재와 같은 조정 방식이 도입된 이래 가장 크게 올랐다. 새 기준은 오는 10월부터 적용된다.
일본의 최저임금은 이날 오후 9시 기준 환율을 적용하면 내년 한국 최저임금인 시간당 1만320원보다 181원 정도 많은 수준이다.
일본의 최저임금은 지역별로 달라 중앙심의회에서 제시한 기준에 따라 도도부현(광역지방자치단체 격) 심의회에서 다시 지역 실정에 맞는 최저임금을 정해야 한다. 현재 도쿄도의 최저임금이 1163엔(약 1만923원)으로 가장 높으며 아키타현의 최저임금이 951엔(약 8932원)으로 가장 낮다. 닛케이에 따르면 이번 인상으로 모든 도도부현의 최저임금이 1000엔(약 9392원)을 넘을 예정이다.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는 이날 취재진과 만나 “도도부현이 국가 기준 이상 인상하는 경우에는 중점 지원을 강구하고자 한다”며 “임금 인상을 돕는 정책을 총동원하겠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2020년대 전국 평균 1500엔(약 1만4084원)’이라는 최저임금 목표치를 내세우고 있다. 닛케이는 이시바 정권이 연평균 7.3%씩 인상해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했다.
아사히신문이 지난 6월 실시한 주지사 대상 설문조사에서 총 47명 중 9명의 주지사들이 “현재 최저임금 금액은 낮다”고 응답했다.
대한항공이 이코노미(일반)석과 비즈니스(프레스티지)석 중간 개념인 ‘프리미엄’석을 다음달 중순부터 중단거리 노선에 처음 투입한다고 5일 밝혔다.
프리미엄석은 좌석 너비가 19.5인치(약 50㎝)로 일반석보다 약 1.5배 넓으며, 모든 좌석에 다리 및 발 받침대가 있다. 좌석 등받이는 소형기 프레스티지석 수준인 130도까지 젖힐 수 있다.
좌석 헤드레스트도 머리를 부드럽게 감싸 지지하는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적용했다. 양옆에 날개 형태의 프라이버시 윙을 장착해 옆 승객 시선에서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도록 했다. 좌석 모니터 크기도 15.6인치로 기존 B777-300ER 프레스티지석 모니터보다 크다.
기내식도 주요리와 전채, 디저트 등 프레스티지석 메뉴를 한상차림으로 제공한다. 고급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운임은 일반석 정상 운임 대비 약 110% 수준이라고 대한항공은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프리미엄석을 중대형 항공기인 B777-300ER에 도입한다. 올해 말까지 2대에 적용한 뒤 내년 말까지 전체인 11대에 적용할 계획이다.
B777-300ER 기종 1대당 도입되는 프리미엄석은 40석으로, 2-4-2 구조로 배치한다. 좌석 간격은 39~41인치(약 1m)로, 해외 주요 항공사들이 운영하는 프리미엄 이코노미 좌석 간격보다 여유롭다.
대한항공은 이번에 프리미엄석을 도입하며 B777-300ER 기내 전체도 새단장했다. 특히 대한항공 최신 상위 좌석인 ‘프레스티지 스위트 2.0’을 1-2-1 구조로 배치했다. 모든 좌석에 기내 와이파이도 지원한다. 이렇게 11대를 업그레이드하는 데 투입하는 금액만 3000억원에 달한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이번 B777-300ER 항공기 개조는 2018년부터 추진해온 전사 차원의 대규모 프로젝트”라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작업이 지연된 끝에 선보이게 된 만큼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1984년부터 30여년간 서울의 짜장면은 14배가 올랐고, 버스요금도 10배가 올랐지만, 전기요금은 1.9배 오르는 데 그쳤다. 뿐만 아니다. 우리나라 전기요금은 세계적으로도 매우 저렴할 뿐만 아니라, 연간 호당 정전 시간도 9.08분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전기 품질을 유지한다.” 한국전력의 소식지(2019년 5월)에 실린 자부심 어린 소개글이다.
어릴 적 정전에 대비해 손전등이나 양초가 구비됐던 때를 생각하면 요즘의 전기는 참 고르다. 고르게 흐르는 전기를 저렴하게 보급한다는 한국전력의 자랑 이면에는 정규직의 반값도 안 되는 임금으로 하루 12시간씩 주간과 야간노동을 번갈아 하는 발전소 하청노동자가 있다.
고른 전기를 위해서는 쉴 새 없이 석탄을 나르고, 석탄 저장고에 일정한 수준으로 석탄이 채워져야 한다. 이를 24시간 모니터링하는 하청노동자는 안구건조증과 치질, 허리디스크를 달고 산다. 컨베이어벨트로 옮겨지는 석탄은 수분 함량이 많아 묽은 죽 같다. 이는 기계의 잦은 고장을 유발한다. 이러한 기계장치를 점검하고 보수하는 일을 하다 김용균과 김충현이 사망했다. 그래도 발전소의 전기는 고르게 흘러야 하기에, 김용균의 시신을 치우고 재빠르게 발전소를 가동했고, 김충현의 동료들은 트라우마 치료 도중 업무 복귀 명령을 받아야 했다. 노동자의 피와 살점으로 고른 전기를 만드는 한국 사회에서, 그렇게 만들어진 전기가 고르게 분배되고 평등하게 사용될 리 없다.
2022년 7월, 35도를 웃도는 폭염이 한창일 때 쿠팡물류센터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에어컨을 짊어지고 나흘간 쿠팡 본사가 있는 잠실에서 동탄까지 48㎞를 걸었다. 노동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당시 물류센터 내부가 37도에 육박’하면서 여성 노동자가 일하다 쓰러졌는데, 이때가 오후 9시40분경이었다. 24시간 쉴 새 없이 물류센터를 가동할 전기 중에 에어컨을 설치할 전기는 없었다.
한국 사회 최초의 ‘기후위기에 대항하는 노동자 투쟁’으로 기억되어야 할 쿠팡 노동자들의 ‘에어컨 로켓배송단’ 시위는 2023년 하루 파업과 기후정의행진 참여로 이어진다. “기후위기와 우리의 파업이 연결돼 있다”는 감각은 그렇게 행진에 참여하면서 더 강해졌다.
쿠팡 노동자들은 올해도 기후위기와 폭염의 문제 그리고 물류산업이 전기를 불평등하게 사용하는 것을 고발하며 파업과 농성을 시작했다. 발전소 하청노동자들 역시 8월 ‘기후파업’을 예고했다. 기후위기를 초래하는 석탄화력발전소를 폐쇄하고 공공재생에너지를 더 빨리 더 많이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 모두 노조의 힘이 약한 비정규직 노동자이다. 쿠팡물류센터 노동자들은 단체협약서도 체결하지 못한 채 2021년부터 싸움을 이어가고 있다. 발전소 하청노동자들은 실질적 사용자인 원청과 단 한 번도 교섭을 해본 적이 없다. 이런 와중에 ‘노조법 2·3조 개정이 나라를 망친다’는 한탄이 경영계와 보수 언론사를 통해 울려 퍼진다.
우리 사회는 기후위기의 최전방에서 싸우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더 많은 권리와 더 많은 힘을 보태야 한다. 이들이 느끼는 생명의 위태로움과 생존의 위협에 대해 더 민감해져야 한다. 그래야 나라도 살고, ‘나’도 살고, 기업도 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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