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공간
대전빌딩매매 장기기증자 1년 새 11% 감소…이식 대기자 5만명 넘어
- 이길중
- 25-08-07
- 1 회
5일 국립 장기조직혈액관리원의 ‘2024년도 장기 등 기증 및 이식 통계 연보’를 보면, 지난해 장기 등 인체조직을 기증한 사람은 3931명으로 전년 대비 11.3% 감소했다. ‘장기 등 인체조직’은 신장, 간장, 췌장, 심장, 폐, 췌도, 소장, 말초혈(조혈모세포 이식 목적), 골수, 안구, 손·팔, 발·다리 등을 의미한다.
조혈모세포 기증(전년 대비 1.7% 감소)을 제외하고 보면 기증자 감소가 더욱 두드러졌다. 뇌사 기증은 483명에서 397명으로 17.8%, 사후 기증은 38명에서 10명으로 각각 73.7% 감소했다. 가족이나 친지 간에 주로 이뤄지는 생존자 간 기증도 2339명에서 1980명으로 15.3% 줄었다.
기증자 감소로 인해 이식 건수도 줄었다. 2023년 5946건에서 2024년 5054건으로 1년 전보다 15.0%가 감소했다. 특히 사후 기증 이식이 83건에서 24건으로, 71.1%나 줄어들었다. 뇌사자 기증에 따른 이식(1506건)과 생존자 간 이식(1980건)도 각각 22.9%, 15.3% 감소했다. 이식 건수 감소는 의·정갈등에서 비롯된 의료 공백 사태 장기화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기증자가 줄면서 이식 대기자는 늘었다. 지난해 말 기준 이식 대기자는 5만4789명으로, 전년 대비 5.6% 증가했다. 신장 이식 대기자는 전년 대비 6.4% 늘어난 3만5707명으로, 전체 대기자의 65.2%를 차지했다. 조혈모세포·안구 대기자를 제외하면 간장(6532명), 췌장(1615명), 심장(1210명), 폐(453명) 등으로 이식 대기자가 많았다. 조혈모세포·안구 등을 제외한 장기 이식 대기자의 평균 대기시간은 2193일(약 6년)에 달했다.
인구 100만명당 뇌사 기증자 수를 의미하는 뇌사 기증률은, 지난해 7.75명으로 1년 전보다 1.66명 감소했다. 한국의 뇌사 기증률은 미국(49.7명), 스페인(47.95명), 이탈리아(29.47명) 등과 비교하면 매우 낮은 수준이다.
장기이식법이 개정되면서 보건복지부는 5년마다 장기 등의 기증·이식에 관한 종합계획을 수립·추진해야 한다. 올해 첫 종합계획은 오는 9월 발표될 예정이다. 복지부는 장기기증이 더 활성화될 수 있도록 수가 조정, 홍보 계획 등을 담은 5개년(2026∼2030년) 종합 계획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웨일스 성공회(웨일스교회)에서 영국 최초의 여성·성소수자 대주교가 탄생했다. 새 대주교는 “하느님께서 성직자로 불러주셨다는 확고한 믿음이 없었다면 교회 안에서 살아남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3일(현지시간) 가디언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체리 반 몬머스 주교(66·사진)가 교구 선거인단 전체 투표수의 3분의 2 이상 찬성으로 웨일스교회 대주교로 선출됐다.
영국 레스터셔 출신인 반 대주교는 1994년 영국 잉글랜드 성공회에서 최초의 여성 사제 중 1명으로 서품받으면서 본격적인 여성 성직자의 길을 걸었다.
장기간 잉글랜드 성공회에서 사목하던 반 대주교는 2020년 웨일스교회의 몬머스 주교로 선임된 직후 오랜 기간 숨겨왔던 동성 동반자 웬디 다이아몬드의 존재를 공개하면서 교단 안팎의 주목을 받았다. 반 대주교와 다이아몬드는 동성 간 시민결합을 맺고 약 30년간 동반자 관계를 이어가고 있다.
가디언은 반 대주교가 최초의 여성 대주교이자 동성애자임을 공개한 대주교가 된 데 대해 “스테인드글라스 천장을 완전히 깨뜨렸다”고 평했다.
가디언에 따르면 잉글랜드 성공회는 동성애 자체는 허용하지만 동성애자 성직자의 경우 독신을 지켜야 한다. 반면 웨일스교회는 성직자의 동성애와 동성 동반자 관계를 모두 허용한다. 웨일스에서 커밍아웃이 가능했던 배경이다.
이날 가디언이 공개한 인터뷰에서 반 대주교는 여성 성직자로 인정받기 위해 수십년 동안 자신의 성적 지향을 비밀에 부쳤다고 말했다. 그는 “아침에 일어났을 때 신문 1면에서 성 정체성이 폭로될까봐 걱정했다”며 “잉글랜드 시절에는 내가 집에서 모임이 있을 때 웬디는 위층에 숨어 있어야 했다”고 되돌아봤다. 그는 “이제는 웬디가 어디나 함께한다. 미사를 진행할 때도 그냥 평범할 뿐”이라고 덧붙였다.
반 대주교는 “내가 개척자가 돼야 했던 시대에 살았기에 일어난 일이다. 하지만 나는 운동가는 아니다”라며 “신의 부르심에 따라 진실하게 살고자 노력해왔다”고 말했다.
반 대주교는 여성으로서 교회 안에서 겪은 차별에 대해서도 말했다. 그는 “성적 지향이야 어느 정도까지는 숨길 수 있지만 성별은 숨길 수가 없다”며 “험한 모습을 많이 봤다. 남성들이 화를 냈다. 배신당했다고 느끼는 것 같았다”며 여성 성직자로서의 고충을 털어놨다.
반 대주교는 1990년대 초반 일부 여성 사제들이 여성 서품에 반대한 남성 동료들과 기도와 대화를 나누기 시작했다면서 “우리 모두에게 정말 힘든 일이었지만 우리는 끝까지 해냈다”며 시간이 지나며 적대감이 사라졌다고 말했다.
이어 “성적 지향 문제에 대해서도 그렇게 되길 바란다”며 “어떤 문제에 대해 격렬하게 의견이 갈릴 수 있지만 그리스도 안에서 서로 사랑하고 서로를 하느님의 자녀로 인정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모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반 대주교는 동성결혼과 관련해 “교회에서 동성결혼은 불가피하다. 문제는 언제 시행되느냐는 것”이라면서도 “강경하게 반대하는 사람이 있다. 나는 신학에 근거한 그들의 입장도 지도자로서 존중해야 한다. 상당수 성직자를 소외시킬 결정을 밀어붙이는 것은 내 일이 아니다”라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동원그룹의 지주사 동원산업이 포괄적 주식교환을 통한 동원F&B의 100% 자회사 편입 절차를 마무리했다고 4일 밝혔다.
동원그룹은 지난 4월 본격적인 수출 확대와 사업 재편을 위해 동원산업과 동원F&B의 포괄적 주식교환을 발표한 바 있다. 이후 이사회 결의와 주주총회를 거쳐 지난달 31일부로 동원F&B의 상장을 폐지하고 동원산업의 신주 발행을 완료했다. 이번에 추가로 상장되는 주식 수는 452만3902주로 전체 주식 수(총 4414만7968주)의 10.25%에 달한다.
동원그룹은 최근 국내외 식품 4개사를 아우르는 ‘글로벌 푸드 디비전’ 출범 등 글로벌 성장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 전략의 첫 단계로 동원F&B와 동원홈푸드의 연구·개발(R&D)·생산 역량을 결집해 다양한 시범 사업을 시작했다.
이에 따라 글로벌 펫푸드 사업을 가속화한다. 동원F&B는 해외에 국내의 3배 규모에 달하는 신규 생산라인을 구축할 계획이다. 현재 스타키스트의 생산거점인 서사모아 공장이 펫푸드 전용 생산라인 증설을 위한 유력한 후보로 검토되고 있다.
국내 참치 통조림 시장 1위인 동원참치도 글로벌 사업 확장을 준비 중이다. 동원F&B는 그룹 방탄소년단(BTS) 진을 동원참치 브랜드 모델로 발탁하며 한정판 제품을 선보였는데, 이는 글로벌 시장 수출 확대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동원F&B는 이달부터 미국을 비롯해 오세아니아, 동남아시아로 이 제품을 수출할 계획이다.
동원그룹 관계자는 “사업 재편을 통해 그룹의 핵심 역량을 결집함으로써 글로벌 사업 확대를 위한 본격적인 성장의 기틀을 다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주주가치 제고와 지속가능한 기업 활동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남 무안과 신안, 전북 군산 등 전라권 지역을 중심으로 3일 저녁 폭우가 내리고 있다.
3일 기상청 관측시스템을 보면, 전남 무안공항에 위치한 자동기상관측장비(AWS)에는 3일 자정부터 오후 8시30분까지 276.6㎜의 비가 내린 것으로 집계됐다. 이날 오후 8시10분, 이 지역에 지난 1시간 동안 내린 강수량은 142.1㎜에 달했다. 무안 운남면에 있는 AWS에서도 이날 오후 7시47분쯤 시간당 강수량이 110.5㎜를 찍었다. 일 누적강수량은 오후 8시10분 기준으로 216.5㎜로 기록됐다.
전남 신안 흑산도에는 오후 3시34분 시간당 87.9㎜, 압해도에는 오후 7시16분 시간당 83.0㎜ 비가 내리는 등 극한 호우가 내렸다. 전북 군산에서도 오후 8시30분 기준 일 누적강수량이 185.0㎜로 집계됐다.
기상청은 이날 9시를 기점으로 충남 보령, 전남 나주·담양·곡성·구례·장성·순천·무안·함평·영광·신안, 흑산도, 전북 고창·군산, 경남 산청과 광주에 호우경보를 발효한다고 밝혔다. 그밖 충남, 전남, 전북, 경남, 제주도와 세종에도 호우주의보가 내려졌다.
의정부이혼전문변호사, 의정부형사전문변호사, 인터넷가입, 용인음주운전변호사, 인터넷비교사이트, 중고화물차매매,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 인터넷설치현금, 분당강간변호사, 부산폰테크, 웹사이트 상위노출, 폰테크, 이혼소송, 당일폰테크, 수원이혼변호사, 폰테크, 용인강간변호사, 천안이혼전문변호사, 인천공항주차장, 용인성범죄전문변호사, 남양주학교폭력변호사, 성남이혼전문변호사, 수원이혼전문변호사, 의정부변호사, 재산분할, 인터넷비교사이트, 수원음주운전변호사, 양육권, 부장검사출신변호사, 폰테크, 여자레플리카, 의정부형사전문변호사, 네이버마케팅, 재산분할, 용인법무법인, 수원스토킹변호사, 인터넷가입, 인터넷설치현금, 의정부이혼전문변호사, 전주 센트럴에비뉴원, 해외축구중계, 용인성범죄변호사, 안양이혼전문변호사, 얼굴지방흡입, 수원성범죄전문변호사, 남자레플리카사이트, 사이트 상위노출, 수원성범죄전문변호사, 용인불법촬영변호사, 용인성추행변호사, 이혼상담, 인터넷가입현금지원, 폰테크, 가전내구제, kt인터넷, 웹사이트 상위노출, 홈페이지 상위노출, 부산홈페이지제작, 폰테크, 제주폰테크, 용인이혼전문변호사, 레플리카샵, 천안개인회생, 부산이혼전문변호사, 폰테크, 피망머니상, 의정부변호사, 평택학교폭력변호사, 이혼전문변호사, 의정부상간소송변호사, 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 폰테크, 의정부학교폭력변호사, 안양이혼변호사, 네이버 상위노출, 인터넷설치현금, 용인성범죄변호사, 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 천안이혼전문변호사, 의정부음주운전변호사, 폰테크, 레플리카쇼핑몰, 폰테크, 의정부법무법인, 의정부이혼전문변호사, 개인회생대출, 해시드벤처스, 수원음주운전변호사, 조정이혼, 안산학교폭력변호사, 중고화물차매매, 중고트럭매매, 수원음주운전변호사, , 인터넷가입, 중고트럭매매, 서울흥신소, 문해력 책, 폰테크, 성남학교폭력변호사,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경주이혼전문변호사, 수원강제추행변호사, 해시드벤처스, , 전북공연, 콘텐츠이용료 현금화, 웹사이트 상위노출, 고양이혼전문변호사, 의정부촉법소년변호사, 김포공항주차, 남자레플리카사이트, kt인터넷, 의정부음주운전변호사, 용인이혼전문변호사, 폰테크, 의정부학교폭력변호사, 성남학교폭력변호사, 수원성추행변호사, 해시드벤처스, 폰테크, 의정부소년범죄변호사, 인천공항장기주차장, 이혼전문변호사, 용인성범죄변호사, 의정부이혼변호사, 서울이혼전문변호사, 내구제, 용인법무법인, 여자레플리카사이트, 수원불법촬영변호사,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웹사이트 상위노출, 수원학교폭력피해자변호사, 의정부음주운전변호사, , 수원대형로펌, 네이버 상위노출, 효자동 코오롱하늘채, 남자레플리카사이트, 안산학교폭력변호사, 의정부음주운전변호사, 폰테크, 전주 코오롱하늘채, , 용인대형로펌, 폰테크, 수원성범죄전문변호사, 대전폰테크, 폰테크, 수원이혼전문변호사, 양육권, 수원불법촬영변호사, 마사지구인구직, 의정부변호사, 울산폰테크, 폰테크, 수원성범죄전문변호사, 인터넷가입, 폰테크, 수원성범죄변호사, 김포공항주차장, 인천공항주차대행,
, 수원형사전문변호사, 폰테크, 인터넷비교사이트, 폰테크, 폰테크, 당일폰테크, 남양주대형로펌, 성남학교폭력변호사, 상조내구제, 의정부이혼전문변호사, 네이버 상위노출, 남양주음주운전변호사, 전주공연,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전주 목살, 폰테크, 수원상간소송변호사, 전주 평화동 맛집, 의정부성범죄변호사, 의정부법률사무소, 수원촉법소년변호사, 인터넷가입현금지원, 중고화물차매매, 사이트 상위노출, 인천흥신소, 인터넷가입, 홈페이지 상위노출, 폰테크, 용인불법촬영변호사, 네이버 상위노출, 수원형사전문변호사, 인천이혼전문변호사, 의정부법률사무소, 폰테크 통신, 의정부학교폭력변호사, 남양주학교폭력변호사, 홈페이지 상위노출, 인터넷가입현금지원, 성남성범죄변호사, 폰테크, 인터넷설치현금, 수원형사변호사, 전주개인회생, 수원형사변호사, 의정부변호사,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용인강간변호사, 의정부성범죄전문변호사, 의정부법률사무소, 의정부성범죄전문변호사, 당일폰테크, 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 수원이혼전문변호사, 용인성범죄전문변호사, 의정부이혼변호사, 폰테크 24시 카페, 평화동 갈비, 성남법무법인, 수원법무법인, 중고트럭매매, 용인강간변호사, 의정부변호사, 남양주법무법인, 중고화물차매매, 인터넷가입현금지원, https://www.bestreviewing.com/, 수원변호사, 폰테크당일, 중고화물차매매, 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 인터넷가입현금지원, 의정부학교폭력변호사, https://instacat.kr/, 분당성추행변호사,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폰테크, 수원개인회생, 안산학교폭력변호사, 홍대입구역피부과, 남양주음주운전변호사, 중고화물차매매, 해시드, 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 용인대형로펌, 의정부성범죄변호사, 용인성범죄변호사, 수원상간소송변호사, 해시드벤처스, 센트럴에비뉴원, 폰테크, 수원변호사, 용인강간변호사, 중고화물차매매, 병원마케팅, 수원성범죄변호사, 사이트 상위노출, 수원이혼전문변호사, 스포츠중계, 피망머니, 수원성범죄전문변호사, 성남상간소송변호사, 의정부형사전문변호사, 수원성추행변호사, 당일폰테크, 사이트 노출, 폰테크, 광주폰테크, 의정부변호사, 전주 갈비,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명품레플리카,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의정부음주운전적발변호사, 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 수원형사전문변호사, 의정부형사전문변호사, 의정부학교폭력변호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이전글 온라인RPG게임 [사설] 여당 법사위원장의 ‘차명 주식거래’ 진상 밝히고 책임 물어야 25.08.07
- 다음글 ★주엽하이퍼블릭★ O1O ? 2238 ? 3336 초이스 ●아가씨● 25.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