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공간

올 상반기 국내 배터리 3사 시장 점유율 하락…중국 업체 6곳, 글로벌 10위권 포진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에도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이 성장세를 이어갔지만, 국내 배터리 3사의 점유율은 하락세를 보였다.
4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6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순수전기차(EV)·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하이브리드차(HEV)에 탑재된 배터리 총사용량은 504.4GWh(기가와트시)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7.3% 증가했다.
같은 기간 국내 배터리 3사인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의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합산 점유율은 5.4%포인트 하락한 16.4%로 집계됐다.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사용량이 47.2GWh로, 전년 동기 대비 4.4% 늘며 점유율 9.4%로 3위를 유지했다. SK온은 19.6GWh로 10.7% 증가하면서 점유율 3.9%로 5위에 올랐다.
반면 삼성SDI는 사용량이 16.0GWh로 8.0% 줄고, 점유율도 4.7%에서 3.2%로 내려갔다. 유럽과 북미 내 주요 완성차업체(OEM)의 배터리 수요 감소가 영향을 미쳤다.
같은 기간 중국 배터리 업체들은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내수 시장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입지를 빠르게 넓혀가고 있다.
CATL은 전년 동기 대비 37.9% 증가한 190.9GWh를 기록하며 점유율 37.9%로 글로벌 1위 자리를 지켰다. 이어 BYD(비야디)는 58.4% 성장한 89.9GWh로 글로벌 배터리 사용량 2위를 기록했다.
특히 유럽 시장에서의 확장세가 두드러졌다. 올해 상반기 유럽 내 BYD 배터리 사용량은 6.0GWh로 전년 동기 대비 313.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CALB(4위), 고션(7위), EVE(9위), SVOLT(10위)를 포함해 모두 6개 중국 업체가 점유율 10위 안에 들었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글로벌 배터리 시장은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공급망 재편과 규제 강화 흐름이 가속화하고 있다”며 “배터리 기업들은 기술 경쟁력은 물론 공급 기반의 독립성과 유연한 대응력이 요구되는 상황에 직면했다”고 분석했다.
제주 방문 크루즈 관광객이 매년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제주도는 올 들어 7월까지 46만명의 관광객이 크루즈를 타고 제주항과 강정항을 방문했다고 5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 늘어난 수치다.
2024년 제주 방문 크루즈 관광객은 64만명으로, 2023년 10만명에 비해 6배 이상 폭증한 데 이어 올해 역시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제주 크루즈 관광시장은 2017년 3월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에 따른 한중 갈등으로 중국발 크루즈선이 기항을 중단하면서 어려움을 겪었다. 이어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제주항과 강정항을 찾는 크루즈선은 전무했다.
크루즈선 운항은 코로나19에 따른 방역규제가 완화된 2023년부터 재개됐다. 특히 2023년 8월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다시 크루즈선을 타고 제주를 찾기 시작하면서 관련 시장은 빠른 속도로 회복하고 있다.
도는 제주에 기항하려는 크루즈선의 예약이 몰리고 있고, 지난 5월부터는 강정항이 ‘제주에서 승하선 가능한’ 준모항으로 운영되면서 크루즈 관광이 더욱 활기를 띠고 있다고 밝혔다. 도는 올해 크루즈 관광객 80만명을 유치한다는 방침이다.
현재까지 강정항에서 출발한 준모항 크루즈선은 모두 12회로, 1461명의 승객이 제주에서 탑승했다. 도 관계자는 “준모항 운용으로 제주 방문 관광객의 체류시간이 늘어나고, 숙박과 음식, 쇼핑, 교통 등 소비지출 증가로 이어져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다”고 밝혔다.
도는 올해 강정항에 노약자·어린이 등의 이동 편의와 준모항 승객 수화물 수송을 위한 다목적 전동 ‘셔틀카’를 도입한다. 수화물 검사를 원활히 하고, 터미널 혼잡도를 줄이기 위한 슬로프형 검사대도 설치한다.
GS칼텍스의 에너지플러스 애플리케이션(앱)이 올해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 2개를 받았다.
GS칼텍스는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내 ‘앱’과 ‘인터페이스·사용자 경험 디자인’ 부문에서 본상을 받았다고 4일 밝혔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미국 ‘국제 디자인 엑설런스 어워드(IDEA)’, 독일 산업 포럼(iF)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불린다.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의 심사는 창의성과 독창성, 완성도, 혁신성, 직관적 감성 등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GS칼텍스는 “레드닷 어워드에서 본상을 받은 건 국내 정유사 최초”라며 “이번 수상은 에너지플러스 앱의 디자인 경쟁력을 객관적으로 입증함과 동시에 브랜드 대외 신뢰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에너지플러스 앱은 2021년 출시됐다. 핵심 기능은 ‘바로주유 서비스’로, 고객이 유종·주유량 등 주유 형태와 결제 수단을 앱에 미리 등록해두면 주유소에서 바코드 스캔이나 핀 번호 입력만으로 주유 할인·적립·결제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다.
GS칼텍스는 올해 스마트폰 흔들기로 바로주유 기능을 빠르게 실행하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또 자동차 디스플레이로 앱의 주요 기능인 주유소 찾기, 바로주유, 쿠폰∙포인트 조회가 가능한 서비스도 시작했다. 김창수 GS칼텍스 모빌리티·마케팅본부 부사장은 “앞으로도 GS칼텍스는 에너지플러스 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고객이 디자인과 기술이 조화를 이룬 직관적인 서비스를 통해 더 높은 만족과 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023년 기준 근로소득 상위 40%가 받는 세액감면 규모가 전체세액감면 추정액의 70%를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세제 개편안에서 다자녀가구에 신용카드 소득공제 공제액을 확대하면서 중산층 이상이 받는 세액감면은 더 커질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출생률을 높이기 위한 취지라면 저소득층도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세액공제보다 아동수당을 확대하는 방식이 형평성에 더 맞다고 지적한다.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이 4일 국세청에서 받은 2023년 기준 ‘근로소득 100분위별 신용카드 소득공제 현황’을 보면 근로소득 상위 40%가 차지하는 소득공제액은 21조4906억원으로 전체 소득공제액(36조1780억원)에서 약 59%를 차지했다.
반면, 이들에게 돌아간 세액감면 추정액은 2조6811억원으로 전체 세액감면 추정액(3조6793억원)에서 약 73%에 달했다.
소득공제 혜택이 중산층 이상 계층에 혜택이 집중된 데는 소득공제가 세금을 계산하는 기준인 ‘과세표준’을 줄이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같은 100만원의 소득공제를 받아도 세율이 10%인 사람은 세금을 10만원 줄이지만, 세율이 40%인 고소득자는 40만원이나 절감하게 된다. 즉, 똑같은 공제를 받아도 고소득자는 저소득자보다 최대 4배 더 많은 세금 감면 효과를 누린다.
이같은 ‘역진성’ 문제는 신용카드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일용직 근로자까지 포함하면 더 심각해진다. 2023년 기준, 일용근로소득만 있는 노동자가 372만5000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1999년 도입된 신용카드 소득공제는 지금까지 일몰기한이 10차례나 연장되며 사실상 영구적인 세제 혜택으로 자리잡았다. 제도 도입 초기에는 신용카드, 직불카드, 현금영수증 사용액만을 공제 대상으로 삼았지만 이후 전통시장, 대중교통 등이 차례로 추가되면서 세액감면 규모가 2023년 3조71억원을 넘었다.
정부는 올해 세제 개편안을 통해 자녀 1명당 소득공제 기본한도를 25만원~50만원씩 늘리기로 하면서 이같은 ‘소득 역진성’ 문제는 더 심화될 전망이다. 기재부는 이에 따라 소득공제에 따른 세액 감면액이 전년대비 3000억원 늘어날 것으로 추정했다.
용 의원은 “소득이 높을수록 출산율과 자녀 수가 많다는 통계들을 고려하면 자녀 공제액을 새로 도입할 경우, 신용카드 소득공제의 역진성이 도리어 커질 것”이라며 “신용카드 소득공제 폐지로 인한 세수를 아동수당 확대 재원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저출생 개선 취지라면 소득공제 형태보다 재정지원이 더 효과적이라고 강조한다. 이상민 나라살림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신용카드 소득공제 형태로 지원이 이뤄진다면 소득세를 내지 않는 3분의 1 가량의 저소득층에는 혜택이 전혀 돌아가지 않는다”며 “만약 다자녀 가구에 혜택을 준다면 아동수당과 같이 직접 재정을 투입하는 방안이 더 효과적”이라고 했다.
코스피가 1일 전날 발표된 정부 세제 개편안에 대한 실망감과 간밤 미국 증시의 악재 등이 반영되며 장 초반 급락해 3200선을 내줬다.
이날 오전 9시 32분 기준 코스피는 전날보다 62.39포인트(1.92%) 내린 3183.05에 하락 거래 중이다. 지수는 전날보다 35.12포인트(1.08%) 내린 3210.32로 출발해 낙폭을 키우고 있다.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2296억원, 3204억원 순매도하며 지수를 끌어내렸다. 개인은 5406억원 순매수 중이다.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종목 중에선 SK하이닉스(-4.02%)가 27만원선을 내줬으며, 삼성전자(-0.28%), LG에너지솔루션(-0.92%), 삼성바이오로직스(-1.31%), 한화에어로스페이스(-5.52%) 등도 하락 중이다. 아울러 KB금융(-2.61%), 신한지주(-2.06%), 미래에셋증권(-3.61%) 등 금융주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날 지수 하락세는 정부의 세제 개편안에 대한 실망감과 전날 타결된 한미 관세 협상 이후에도 이어지는 불확실성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정부는 전날 주식 양도소득세 과세 대상인 ‘대주주’ 기준을 50억원에서 10억원으로 낮추고, 최고 35% 배당소득 분리과세 도입 등의 내용이 담긴 세제 개편안을 발표했다.
전날 밤 뉴욕증시에선 테크 기업들의 호실적에도 차익 매물이 쏟아져 3대 지수가 일제히 하락했다.
코스닥지수도 오전 9시 32분 기준 전장보다 19.98포인트(2.48%) 내린 785.26였다. 코스닥도 전장보다 9.00포인트(1.12%) 내린 796.24로 출발해 하락폭을 키우고 있다. 알테오젠(-4.19%), 에코프로비엠(-0.36%), 펩트론(-3.75%), HLB(-1.98%), 파마리서치(-3.77%) 등 시총 상위 종목 대다수가 내리고 있다.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보다 8.0원 오른 1395.0원에 거래를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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