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공간
전남 무안서 사라진 일본군 ‘충혼비’···시민모임 “행방 찾는다”
- 이길중
- 25-08-05
- 2 회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은 일제가 러일 전쟁 등에 참전해 사망한 일본군을 추도하기 위해 무안군 망운면 일본인 소학교 정문 앞에 세운 ‘충혼비’의 행방을 찾고 있다고 5일 밝혔다. 비석에는 ‘충혼비(忠魂碑)’ 글씨와 일본 육군대장 출신 이치노헤 효에(一戶兵衛)의 이름이 새겨져 있다.
2016년 무안군 홈페이지에는 이 충혼비가 식민지 시대 유물로 소개됐다. 제막식은 일본 육군기념일인 3월 10일 위령제를 겸해 열렸으며, 당시 학교 앞을 지나는 사람은 비석을 향해 인사를 했다. 광복 이후에는 개울이나 도랑의 다릿돌로 쓰이다 마을 주민이 보관했으나, 이 주민이 수년 전 사망한 뒤 행방이 묘연해졌다.
일제강점기 때 망운면 일대는 무안군 내 다른 지역보다 일본인들이 많이 이주해 살았다. 특히 일제 말기 망운비행장 건설 등으로 일본인 유입이 늘었고, 무안에 있던 두 개의 일본인 소학교 중 하나인 남소학교가 현 망운초등학교 자리에 들어섰다. 일본인 재향군인회 분회도 이곳에 있었다.
시민모임은 최근 망운면 일대에 현수막 2개를 설치해 주민 제보를 받고 있다. 단체 관계자는 “충혼비는 일제 침략의 역사를 보여주는 사료”라며 “광주·전남 시도민의 관심과 제보를 바란다”고 말했다.
GS칼텍스의 에너지플러스 애플리케이션(앱)이 올해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 2개를 받았다.
GS칼텍스는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내 ‘앱’과 ‘인터페이스·사용자 경험 디자인’ 부문에서 본상을 받았다고 4일 밝혔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미국 ‘국제 디자인 엑설런스 어워드(IDEA)’, 독일 산업 포럼(iF)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불린다.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의 심사는 창의성과 독창성, 완성도, 혁신성, 직관적 감성 등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GS칼텍스는 “레드닷 어워드에서 본상을 받은 건 국내 정유사 최초”라며 “이번 수상은 에너지플러스 앱의 디자인 경쟁력을 객관적으로 입증함과 동시에 브랜드 대외 신뢰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에너지플러스 앱은 2021년 출시됐다. 핵심 기능은 ‘바로주유 서비스’로, 고객이 유종·주유량 등 주유 형태와 결제 수단을 앱에 미리 등록해두면 주유소에서 바코드 스캔이나 핀 번호 입력만으로 주유 할인·적립·결제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다.
GS칼텍스는 올해 스마트폰 흔들기로 바로주유 기능을 빠르게 실행하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또 자동차 디스플레이로 앱의 주요 기능인 주유소 찾기, 바로주유, 쿠폰∙포인트 조회가 가능한 서비스도 시작했다. 김창수 GS칼텍스 모빌리티·마케팅본부 부사장은 “앞으로도 GS칼텍스는 에너지플러스 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고객이 디자인과 기술이 조화를 이룬 직관적인 서비스를 통해 더 높은 만족과 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은행권 ‘PC 오프제’ 도입에도 주 52시간을 초과해 근무하는 등 과로와 스트레스에 시달리다 심근경색으로 숨진 30대 은행원에 대해 법원이 과로사를 인정했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행정법원 행정7부(부장판사 이주영)는 은행원 A씨의 부모가 근로복지공단을 상대로 제기한 유족급여 및 장례비 부지급처분 취소 소송에서 원고 승소로 판결했다.
A씨는 2012년 B 은행에 입사한 뒤 인사 발령으로 2023년 1월부터 기업 여신 심사 업무 등을 맡았다. A씨는 새 업무를 맡은 지 두 달만인 같은 해 3월 골프연습장 주차장 차량 내 운전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사인은 급성심근경색으로 당시 A씨는 만 38세였다.
근로복지공단은 A씨의 업무용 PC 로그인 기록을 기준으로 사망 전 12주 동안 1주 평균 업무시간이 46시간에 그쳐 과로로 인한 사망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직원들이 외부망 PC나 개인 노트북을 사용해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았던 점을 지적하며 실제 A씨의 업무시간은 훨씬 더 많았을 것으로 추정했다. 재판부는 A씨가 2023년 1월 인사 이후 업무량이 늘어나고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해졌을 것으로도 판단했다.
재판부는 “A씨는 사망일 직전에 5건의 여신 심사 건을 불승인했고, 같은 팀 직원의 진술에 따르면 이 과정에서 많은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았을 것으로 보인다”며 “A씨에게 개인적 위험 요인이 존재하더라도 급성심근경색의 위험을 높일 수 있는 업무적 요인이 있다면 해당 요인이 질병을 발생시키거나 악화시켰을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시간당 142㎜에 달하는 ‘극한호우’가 쏟아진 광주·전남에 내려졌던 호우특보가 4일 오전 해제됐다. 무안에서는 폭우로 60대 남성이 급류에 휩쓸려 숨졌고, 도로·주택 침수로 230여 명이 대피했다.
광주지방기상청은 이날 오전 5시를 기해 광주·전남 전역에 발효 중이던 호우경보와 호우주의보를 모두 해제했다. 이번 폭우로 무안공항 289.6㎜, 무안 운남 257.5㎜, 담양 봉산 196㎜, 광주 195.9㎜, 곡성 188.5㎜, 구례 성삼재 187.5㎜ 등의 누적 강수량을 기록했다.
시간당 최대 강수량은 무안공항 142.1㎜, 무안 운남 110.5㎜, 광주 광산구 89.5㎜, 담양 봉산 89㎜ 등으로, 짧은 시간에 많은 비가 쏟아졌다.
무안군에서는 이날 새벽 물길을 트기 위해 굴착기 작업을 하던 60대 남성이 물살에 휩쓸려 숨졌다. 무안과 함평 등에서는 도로·주택 침수로 27명(21건)이 고립됐다가 소방대원에 의해 구조됐다. 광주에서도 14건의 고립 신고로 31명이 구조됐다.
전남소방은 주택 침수 261건, 토사·낙석 안전조치 5건, 가로수 전도 등 도로 장애 77건 등 모두 409건의 안전조치를 했다. 광주에서는 주택 침수 79건, 도로 장애 68건 등 173건의 피해가 접수됐다.
주택 침수와 산사태 우려로 광주 31가구 41명, 전남 147가구 195명이 대피했다.
폭우가 잦아들면서 한때 통제됐던 서광주IC~문흥IC 구간도 순차적으로 소통이 재개됐다. 영산강과 광주천은 밤사이 홍수경보 수위에 이르러 범람 위기를 겪었으나, 현재는 홍수주의보 발령 기준 아래로 내려갔다.
기상청은 5일까지 광주·전남에 10~60㎜, 많은 곳은 80㎜ 이상의 비가 더 내릴 것으로 내다봤다. 기상청 관계자는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을 수 있어 하천 범람, 산사태, 교통사고 등에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해군이 1일 함정에서 발생한 화재를 하루 만에 진화했다.
해군은 이날 오후 3시50분쯤 해군 상륙함인 향로봉함(2600t급) 화재를 완전히 진화했다고 밝혔다. 앞서 해군은 이날 오전 3시45분쯤 초진을 완료한 뒤 잔불 제거와 추가 화재 발생 가능성 확인 등 마무리 작업을 진행해왔다.
해군은 “함정이 복잡한 격실 구조로 이뤄져 모든 격실을 확인하고, 금속 재질로 만들어져 고온이 된 격실을 냉각시키며 진화하느라 완전 진화까지 시간이 오래 걸렸다”고 밝혔다.
화재로 화상을 입은 부사관 1명은 국군수도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연기를 흡입한 병사 2명은 병원 진료 후 회복돼 부대로 복귀했다.
앞서 전날 오후 3시49분쯤 향로봉함의 보조 기관실에서 불이 났다. 함정은 당시 경남 창원시 진해 군항으로 입항하던 중이었다. 향로봉함에서 총 180여명이 탑승하고 있었고, 함장과 도선사를 제외한 모든 장병이 함정에서 이탈했다. 화재가 함정 전체로 번지지는 않았다.
해군은 “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해 화재 발생 원인을 철저히 조사할 것”이라며 “재발 방지 대책을 강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16년 무안군 홈페이지에는 이 충혼비가 식민지 시대 유물로 소개됐다. 제막식은 일본 육군기념일인 3월 10일 위령제를 겸해 열렸으며, 당시 학교 앞을 지나는 사람은 비석을 향해 인사를 했다. 광복 이후에는 개울이나 도랑의 다릿돌로 쓰이다 마을 주민이 보관했으나, 이 주민이 수년 전 사망한 뒤 행방이 묘연해졌다.
일제강점기 때 망운면 일대는 무안군 내 다른 지역보다 일본인들이 많이 이주해 살았다. 특히 일제 말기 망운비행장 건설 등으로 일본인 유입이 늘었고, 무안에 있던 두 개의 일본인 소학교 중 하나인 남소학교가 현 망운초등학교 자리에 들어섰다. 일본인 재향군인회 분회도 이곳에 있었다.
시민모임은 최근 망운면 일대에 현수막 2개를 설치해 주민 제보를 받고 있다. 단체 관계자는 “충혼비는 일제 침략의 역사를 보여주는 사료”라며 “광주·전남 시도민의 관심과 제보를 바란다”고 말했다.
GS칼텍스의 에너지플러스 애플리케이션(앱)이 올해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 2개를 받았다.
GS칼텍스는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내 ‘앱’과 ‘인터페이스·사용자 경험 디자인’ 부문에서 본상을 받았다고 4일 밝혔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미국 ‘국제 디자인 엑설런스 어워드(IDEA)’, 독일 산업 포럼(iF)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불린다.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의 심사는 창의성과 독창성, 완성도, 혁신성, 직관적 감성 등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GS칼텍스는 “레드닷 어워드에서 본상을 받은 건 국내 정유사 최초”라며 “이번 수상은 에너지플러스 앱의 디자인 경쟁력을 객관적으로 입증함과 동시에 브랜드 대외 신뢰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에너지플러스 앱은 2021년 출시됐다. 핵심 기능은 ‘바로주유 서비스’로, 고객이 유종·주유량 등 주유 형태와 결제 수단을 앱에 미리 등록해두면 주유소에서 바코드 스캔이나 핀 번호 입력만으로 주유 할인·적립·결제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다.
GS칼텍스는 올해 스마트폰 흔들기로 바로주유 기능을 빠르게 실행하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또 자동차 디스플레이로 앱의 주요 기능인 주유소 찾기, 바로주유, 쿠폰∙포인트 조회가 가능한 서비스도 시작했다. 김창수 GS칼텍스 모빌리티·마케팅본부 부사장은 “앞으로도 GS칼텍스는 에너지플러스 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고객이 디자인과 기술이 조화를 이룬 직관적인 서비스를 통해 더 높은 만족과 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은행권 ‘PC 오프제’ 도입에도 주 52시간을 초과해 근무하는 등 과로와 스트레스에 시달리다 심근경색으로 숨진 30대 은행원에 대해 법원이 과로사를 인정했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행정법원 행정7부(부장판사 이주영)는 은행원 A씨의 부모가 근로복지공단을 상대로 제기한 유족급여 및 장례비 부지급처분 취소 소송에서 원고 승소로 판결했다.
A씨는 2012년 B 은행에 입사한 뒤 인사 발령으로 2023년 1월부터 기업 여신 심사 업무 등을 맡았다. A씨는 새 업무를 맡은 지 두 달만인 같은 해 3월 골프연습장 주차장 차량 내 운전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사인은 급성심근경색으로 당시 A씨는 만 38세였다.
근로복지공단은 A씨의 업무용 PC 로그인 기록을 기준으로 사망 전 12주 동안 1주 평균 업무시간이 46시간에 그쳐 과로로 인한 사망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직원들이 외부망 PC나 개인 노트북을 사용해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았던 점을 지적하며 실제 A씨의 업무시간은 훨씬 더 많았을 것으로 추정했다. 재판부는 A씨가 2023년 1월 인사 이후 업무량이 늘어나고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해졌을 것으로도 판단했다.
재판부는 “A씨는 사망일 직전에 5건의 여신 심사 건을 불승인했고, 같은 팀 직원의 진술에 따르면 이 과정에서 많은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았을 것으로 보인다”며 “A씨에게 개인적 위험 요인이 존재하더라도 급성심근경색의 위험을 높일 수 있는 업무적 요인이 있다면 해당 요인이 질병을 발생시키거나 악화시켰을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시간당 142㎜에 달하는 ‘극한호우’가 쏟아진 광주·전남에 내려졌던 호우특보가 4일 오전 해제됐다. 무안에서는 폭우로 60대 남성이 급류에 휩쓸려 숨졌고, 도로·주택 침수로 230여 명이 대피했다.
광주지방기상청은 이날 오전 5시를 기해 광주·전남 전역에 발효 중이던 호우경보와 호우주의보를 모두 해제했다. 이번 폭우로 무안공항 289.6㎜, 무안 운남 257.5㎜, 담양 봉산 196㎜, 광주 195.9㎜, 곡성 188.5㎜, 구례 성삼재 187.5㎜ 등의 누적 강수량을 기록했다.
시간당 최대 강수량은 무안공항 142.1㎜, 무안 운남 110.5㎜, 광주 광산구 89.5㎜, 담양 봉산 89㎜ 등으로, 짧은 시간에 많은 비가 쏟아졌다.
무안군에서는 이날 새벽 물길을 트기 위해 굴착기 작업을 하던 60대 남성이 물살에 휩쓸려 숨졌다. 무안과 함평 등에서는 도로·주택 침수로 27명(21건)이 고립됐다가 소방대원에 의해 구조됐다. 광주에서도 14건의 고립 신고로 31명이 구조됐다.
전남소방은 주택 침수 261건, 토사·낙석 안전조치 5건, 가로수 전도 등 도로 장애 77건 등 모두 409건의 안전조치를 했다. 광주에서는 주택 침수 79건, 도로 장애 68건 등 173건의 피해가 접수됐다.
주택 침수와 산사태 우려로 광주 31가구 41명, 전남 147가구 195명이 대피했다.
폭우가 잦아들면서 한때 통제됐던 서광주IC~문흥IC 구간도 순차적으로 소통이 재개됐다. 영산강과 광주천은 밤사이 홍수경보 수위에 이르러 범람 위기를 겪었으나, 현재는 홍수주의보 발령 기준 아래로 내려갔다.
기상청은 5일까지 광주·전남에 10~60㎜, 많은 곳은 80㎜ 이상의 비가 더 내릴 것으로 내다봤다. 기상청 관계자는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을 수 있어 하천 범람, 산사태, 교통사고 등에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해군이 1일 함정에서 발생한 화재를 하루 만에 진화했다.
해군은 이날 오후 3시50분쯤 해군 상륙함인 향로봉함(2600t급) 화재를 완전히 진화했다고 밝혔다. 앞서 해군은 이날 오전 3시45분쯤 초진을 완료한 뒤 잔불 제거와 추가 화재 발생 가능성 확인 등 마무리 작업을 진행해왔다.
해군은 “함정이 복잡한 격실 구조로 이뤄져 모든 격실을 확인하고, 금속 재질로 만들어져 고온이 된 격실을 냉각시키며 진화하느라 완전 진화까지 시간이 오래 걸렸다”고 밝혔다.
화재로 화상을 입은 부사관 1명은 국군수도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연기를 흡입한 병사 2명은 병원 진료 후 회복돼 부대로 복귀했다.
앞서 전날 오후 3시49분쯤 향로봉함의 보조 기관실에서 불이 났다. 함정은 당시 경남 창원시 진해 군항으로 입항하던 중이었다. 향로봉함에서 총 180여명이 탑승하고 있었고, 함장과 도선사를 제외한 모든 장병이 함정에서 이탈했다. 화재가 함정 전체로 번지지는 않았다.
해군은 “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해 화재 발생 원인을 철저히 조사할 것”이라며 “재발 방지 대책을 강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세종이혼전문변호사
네이버 상위노출
홍콩명품쇼핑몰
홍콩명품쇼핑몰
구미폰테크
홍콩명품쇼핑몰
레플리카샵
부산홈페이지제작
떡샾
폰테크
평택이혼전문변호사
여자레플리카
신용카드박물관
아이폰 콘텐츠이용료
인터넷가입
천안폰테크
대구폰테크
인터넷가입현금지원
피망머니
문상현금화
인천탐정사무소
남자레플리카사이트
- 이전글 월,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이 취임했 25.08.05
- 다음글 [오피가자.컴] 제주건마 진주건마 25.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