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공간

울산이혼전문변호사 석화 사업재편 금융 지원 “마지막 기회”

울산이혼전문변호사 금융권이 석유화학(석화) 산업 재편을 위한 자율협약을 체결했다. 향후 사업재편을 원하는 기업들에 만기 연장·금리 조정·신규자금 투입 등 금융지원을 하는 것이 골자다. 금융당국은 석화업계의 자구노력을 강조하면서 “지금이 마지막 기회”라고 경고했다.
은행연합회는 30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17개 은행 및 정책금융기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과 함께 ‘산업 구조혁신 지원을 위한 채권금융기관 자율협의회 운영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석화 등 주력 산업의 신속한 구조혁신을 돕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석화산업은 글로벌 공급 과잉과 경쟁력 약화로 최근 일부 업체들이 부도 위험에 직면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협약은 지원 대상을 원칙적으로 기업활력제고법(원샷법)상 승인을 받은 기업으로 하되, 채권단이 동의하면 승인받지 않은 기업들까지 포함할 수 있도록 했다. 이들이 주채권은행에 구조혁신 지원을 신청하면 해당 기업 채권을 보유한 다른 은행들까지 포함된 자율협의회가 소집돼 관련 절차를 시작하게 된다.
자율협의회는 외부 공동실사를 통해 사업재편 계획 타당성을 점검하고 필요한 금융지원도 검토한다.
지원 여부는 채권액 중 4분의 3 이상을 보유한 채권자들의 동의로 결정할 수 있다. 현재 금융조건을 유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만기 연장, 금리 조정, 이자 유예 등이 포함될 수 있으며 필요시 신규자금도 투입될 수 있다.
자율협의회와 협의해 마련된 사업재편 계획은 산업통상자원부 승인을 거치게 된다. 이후 자율협의회와 사업재편 계획, 금융지원 방안 등이 포함된 구조혁신 약정을 체결하면 사업재편 절차가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이때 주채권은행은 정기적으로 재무·영업 현황, 약정 이행 등을 점검하게 된다.
은행권은 향후 사업재편 기업에 만기 연장·금리 조정 등 금융지원을 하면 해당 채권이 부실로 분류되는 문제가 있어 금융당국에 자산건전성 분류 기준 검토를 요청했다.
당국은 이번 협약이 정상기업을 대상으로 한 것이고, 기업·대주주의 자구노력과 수익성 개선을 전제로 한 것이어서 자산건전성을 상향 분류할 수 있다고 밝혔다.
권대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번 협약과 관련해 “선제적 사업재편의 ‘틀’을 마련했다는 의미가 있다”며 석화산업이 첫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권 부위원장은 “아직 산업계가 제시한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산단별, 기업별 구체적 감축 계획과 자구노력의 그림이 보이질 않는다”며 “지금이 마지막 기회로, 업계의 자율적인 사업재편이 때를 놓치면 채권단 역할도 ‘관찰자, 조력자’로만 머무르긴 힘들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북 청년 인구가 해마다 8000명 이상 줄면서 지역 소멸 위기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저출생·고령화와 맞물려 전주를 제외한 13개 시·군이 모두 소멸위험 지역으로 분류됐다.
30일 통계청에 따르면 최근 4년간 전북 청년 인구는 2021년 8606명, 2022년 9069명, 2023년 7741명, 2024년 8478명 감소했다. 불과 4년 새 3만여 명이 지역을 떠난 것이다. 이 여파로 익산 등 6곳은 소멸위험 ‘진입 단계’, 진안 등 7곳은 ‘고위험 단계’로 분류됐다.
청년 유출의 배경에는 구조적 요인이 자리한다.
전북은 대기업 본사와 연구개발 거점이 부족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기 어렵고 임금 수준도 낮다. 교통망과 문화·여가 기반도 수도권과 광역시에 크게 뒤처져 청년층이 머물 동력을 잃고 있다.
전북도는 청년 붙잡기 대책으로 ‘2025년 청년정책 시행계획’을 확정했다.
직무 인턴과 기업 연계 매칭, 면접수당 지원, 창업·스마트팜 영농 지원을 확대하고 임대보증금·전세자금 이자, 월세 특별지원도 제공한다. 또 지역 활동 청년에게는 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간 활력수당을 지급한다. 청년정책협의체와 시·군 청년센터 활성화를 통해 정책 수립 과정에 청년 참여를 보장한다는 구상도 내놨다.
하지만 현장의 반응은 엇갈린다. 한 청년단체 관계자는 “청년들이 수도권으로 떠나는 건 단순한 돈 문제가 아니라 삶의 기회와 매력 차이 때문”이라며 “지원금 위주 정책으로는 유출을 막기 어렵고 산업·문화·교통 기반을 획기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관영 전북지사는 “전북이 청년에게 기회의 땅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아끼지 않고 추진하겠다”며 “청년 눈높이에 맞춘 실효성 있는 지원을 확대해 전북에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도정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아토3’·‘실’에 이은 쿠페형 SUV중국 외엔 한국 시장에 처음 진출부드러운 주행, 안전장치도 탁월음성 인식·외관 색상은 개선 필요
내수 포화 중국차, 해외 진출 활발지커·샤오펑도 곧 국내 영업 개시
중국이 화두다. 미국발 ‘관세 폭격’의 과녁이 애초 중국이었고, 이에 굴하지 않고 인공지능(AI)·자율주행·반도체·로봇·배터리를 앞세워 전 세계의 간담을 서늘하게 만드는 곳도 중국이다. 한판 세게 붙는가 싶더니 극적 타협 가능성이 나올 정도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주석의 관계는 변화무쌍하다.
이를 두고 전망은 엇갈린다. 대중 견제의 반사이익이냐, 중국 굴기의 희생양이냐의 기로에서 한국 산업은 지금 살얼음판을 걷는 중이다.
한국의 대미 수출 1위 품목인 자동차 산업도 소용돌이의 한가운데 놓여 있다. 최대 수출 시장인 미국이 관세를 무기로 무역장벽을 높이면서 대외 불확실성이 커지는 형국이다.
안방에선 중국 전기차가 몰려온다.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에 등극한 BYD(비야디)는 아토3, 실에 이어 벌써 세 번째 승용 모델을 한국에 들여왔다. 지난 10일 고객 인도를 시작한 쿠페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시라이언7’이다. 2026년형 연식 변경을 적용한 최신 모델인데, 전 세계에서 한국 시장에 가장 먼저 선을 보였다. BYD가 한국 시장에 얼마나 공을 들이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시라이언7’을 최근 시승했다. BYD 차량으로는 세 번째 시승이다.
배트를 짧게 잡고 단타를 노린 1번 타자(아토3), 볼에도 과감히 배트를 휘두르며 적극적 출루 의지를 보인 2번 타자(실)와 달리 3번 타자(시라이언7)의 방망이는 정교하면서도 묵직했다. 불필요한 힘을 내려놓은 데다 1번 타자와 2번 타자의 장점을 섞어놨다고나 할까.
가속 페달을 밟으면 쭉 치고 나가는 느낌은 영락없는 전기차였다. 하지만 몰라보게 부드러웠다. 웬만한 가속 방지턱에도 끄떡없었다. 강력한 주파수 가변 댐핑 서스펜션을 장착한 덕분이라고 했다.
‘실’ 시승 때 거침없는 직진성에 살짝 당황했던 기억이 강렬하게 남아서인지 미끄러지듯 나아가는 시라이언7의 주행 성능에는 후한 점수를 줄 만하다.
앞차와의 거리와 상대 속도를 계산해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도 확실히 ‘2번 타자’보다 나았다. 앞차와의 거리가 줄어들자, 알아서 자연스럽게 브레이크를 밟았다.
앰비언트 라이트도 인상적이었다. 128가지 색상 선택이 가능한 은은한 실내조명이 야간 운전 때 빛을 발했다.
중형 SUV답게 실내 공간은 넉넉했다. 메모리 시트가 운전자의 어깨를 포근히 감쌌고, 큼직한 센터 디스플레이 화면에 얹힌 각종 공조 기능은 한 번씩 훑어보는데도 제법 시간이 걸릴 정도로 풍성했다.
핵심 기능의 경우 터치식 물리적 버튼과 다이얼을 곳곳에 배치해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조화를 꾀했다. 실내 공기 정화 기능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이내 쾌적해졌다.
요즘 대세인 카메라 기반의 드라이버 모니터링 시스템, 360도 3차원(D) 서라운드 뷰 모니터, 3단계 열선 스티어링 휠, 전동 선쉐이드 장착 파노라믹 글래스 루프, 무선 충전 및 스마트폰 전용 송풍구, 통풍 시트, 뒷좌석 20도 기울기, 팝업도어 핸들, 외부 소음을 줄여주는 2중 접합 유리, 티맵 내비게이션, 듀얼 존 오토 에어컨 등 기능을 빼놓지 않고 담았다.
‘하이, 비야디’로 시작하는 음성 인식 기능은 아직 많이 아쉽다. 챗GPT를 필두로 한 생성형 AI의 ‘박사급’ 음성 대화 기능에 익숙해진 탓인지 초보적인 수준의 응답에 머무는 시라이언7의 음성 인식은 갈 길이 멀어 보였다.
외관 색상도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아틀란티스 그레이, 코스모스 블랙, 오로라 화이트, 샤크 그레이 등 4가지 컬러를 제공하는데 그다지 세련됐다는 느낌까지는 아니다.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에 치중했기 때문이다. 방향지시등 조작 시 카메라가 해당 방향을 보여주는 ‘플로팅 윈도’ 기능도 오른쪽 깜빡이를 켤 때만 나타난다. 시라이언7의 권장 소비자 가격은 4490만원(환경친화적 자동차 세제 혜택 적용 후, 전기차 보조금 미포함)이다.
한국 시장을 두드리는 특정 브랜드의 차량을 시작부터 하나도 빼먹지 않고 차례대로 시승해본다는 건 분명 뜻깊은 경험이다. 대개 ‘거포’가 꿰차는 4번 타자가 기다려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BYD는 고급 모델도 만든다. BYD의 럭셔리 브랜드 양왕(YANGWANG)의 고성능 트랙 버전 ‘양왕 U9 Xtreme(U9X)’은 지난 8월에 이어 한 달 만에 다시 세계 전기차 최고 속도(496.22㎞/h) 기록을 달성했다. 이는 내연기관과 전기차를 통틀어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에 해당한다. 그러나 BYD코리아 조인철 승용 부문 대표의 최근 언급(“소형 SUV 아토3, 중형 세단 실에 이어 중형 SUV 시라이언7까지 브랜드 출범 당시 약속했던 3개 차종 모두를 국내에 소개하게 되어 기쁘다”)으로 미뤄 다음 타자는 당분간 벤치에서 빈 스윙을 하며 감각을 끌어올리는 데 집중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모습을 드러낸 세 명의 타자가 연거푸 타선에 나서면서 타율을 끌어올리는 시도를 할 공산이 크다.
BYD를 시작으로 중국 전기차 업계의 한국을 포함한 해외 진출은 더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중국 지리자동차 그룹의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 지커에 이어 중국 전기차 제조사 샤오펑도 한국 법인 설립과 함께 영업 개시 준비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100개가 넘는 전기차 업체들이 제 살 갉아먹기식 출혈(가격 인하) 경쟁을 벌여야 할 정도로 중국 내수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추이둥수 중국승용차협회(CPCA) 사무총장은 “현재 추세라면 2030년대에 중국의 자동차 생산 대수가 연간 4000만대에 달하고 그 가운데 4분의 1 수준이 수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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