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공간

용인소년보호사건변호사 BYD ‘3번 타자’ 시라이언7…“중심 타선답게 방망이가 묵직했다”

용인소년보호사건변호사 중국이 화두다. 미국발 ‘관세 폭격’의 과녁이 애초 중국이었고, 이에 굴하지 않고 인공지능(AI)·자율주행·반도체·로봇·배터리를 앞세워 전 세계의 간담을 서늘하게 만드는 곳도 중국이다. 한판 세게 붙는가 싶더니 극적 타협 가능성이 나올 정도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주석의 관계는 변화무쌍하다.
이를 두고 전망은 엇갈린다. 대중 견제의 반사이익이냐, 중국 굴기의 희생양이냐의 기로에서 한국 산업은 지금 살얼음판을 걷는 중이다.
한국의 대미 수출 1위 품목인 자동차 산업도 소용돌이의 한가운데 놓여 있다. 최대 수출 시장인 미국이 관세를 무기로 무역장벽을 높이면서 대외 불확실성이 커지는 형국이다.
안방에선 중국 전기차가 몰려온다.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에 등극한 BYD(비야디)는 아토3, 실에 이어 벌써 세 번째 승용 모델을 한국에 들여왔다. 지난 10일 고객 인도를 시작한 쿠페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시라이언7’이다.
2026년형 연식 변경을 적용한 최신 모델인데, 전 세계에서 한국 시장에 가장 먼저 선을 보였다. BYD가 한국 시장에 얼마나 공을 들이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시라이언7’을 최근 시승했다. BYD 차량으로는 세 번째 시승이다.
배트를 짧게 잡고 단타를 노린 1번 타자(아토3), 볼에도 과감히 배트를 휘두르며 적극적 출루 의지를 보인 2번 타자(실)와 달리 3번 타자(시라이언7)의 방망이는 정교하면서도 묵직했다. 불필요한 힘을 내려놓은 데다 1번 타자와 2번 타자의 장점을 섞어놨다고나 할까.
가속 페달을 밟으면 쭉 치고 나가는 느낌은 영락없는 전기차였다. 하지만 몰라보게 부드러웠다. 웬만한 가속 방지턱에도 끄떡없었다. 강력한 주파수 가변 댐핑 서스펜션을 장착한 덕분이라고 했다.
‘실’ 시승 때 거침없는 직진성에 살짝 당황했던 기억이 강렬하게 남아서인지 미끄러지듯 나아가는 시라이언7의 주행 성능에는 후한 점수를 줄 만하다.
앞차와의 거리와 상대 속도를 계산해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는 어탭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도 확실히 ‘2번 타자’보다 나았다. 앞차와의 거리가 줄어들자, 알아서 자연스럽게 브레이크를 밟았다.
앰비언트 라이트도 인상적이었다. 128가지 색상 선택이 가능한 은은한 실내조명이 야간 운전 때 빛을 발했다. 중형 SUV답게 실내 공간은 넉넉했다. 메모리 시트가 운전자의 어깨를 포근히 감쌌고, 큼직한 센터 디스플레이 화면에 얹힌 각종 공조 기능은 한 번씩 훑어보는데도 제법 시간이 걸릴 정도로 풍성했다. 핵심 기능의 경우 터치식 물리적 버튼과 다이얼을 곳곳에 배치해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조화를 꾀했다. 실내 공기 정화 기능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이내 쾌적해졌다.
요즘 대세인 카메라 기반의 드라이버 모니터링 시스템, 360도 3차원(D) 서라운드 뷰 모니터, 3단계 열선 스티어링 휠, 전동 선쉐이드 장착 파노라믹 글래스 루프, 무선 충전 및 스마트폰 전용 송풍구, 통풍 시트, 뒷좌석 20도 기울기, 팝업도어 핸들, 외부 소음을 줄여주는 2중 접합 유리, 티맵 내비게이션, 듀얼 존 오토 에어컨 등 기능을 빼놓지 않고 담았다.
‘하이, 비야디’로 시작하는 음성 인식 기능은 아직 많이 아쉽다. 챗GPT를 필두로 한 생성형 AI의 ‘박사급’ 음성 대화 기능에 익숙해진 탓인지 초보적인 수준의 응답에 머무는 시라이언7의 음성 인식은 갈 길이 멀어 보였다.
외관 색상도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아틀란티스 그레이, 코스모스 블랙, 오로라 화이트, 샤크 그레이 등 4가지 컬러를 제공하는데 그다지 세련됐다는 느낌까지는 아니다.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에 치중했기 때문이다. 방향지시등 조작 시 카메라가 해당 방향을 보여주는 ‘플로팅 윈도’ 기능도 오른쪽 깜빡이를 켤 때만 나타난다. 시라이언7의 권장 소비자 가격은 4490만원(환경친화적 자동차 세제 혜택 적용 후, 전기차 보조금 미포함)이다.
한국 시장을 두드리는 특정 브랜드의 차량을 시작부터 하나도 빼먹지 않고 차례대로 시승해본다는 건 분명 뜻깊은 경험이다. 대개 ‘거포’가 꿰차는 4번 타자가 기다려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BYD는 고급 모델도 만든다. BYD의 럭셔리 브랜드 양왕(YANGWANG)의 고성능 트랙 버전 ‘양왕 U9 Xtreme(U9X)’은 지난 8월에 이어 한 달 만에 다시 세계 전기차 최고 속도(496.22㎞/h) 기록을 달성했다. 이는 내연기관과 전기차를 통틀어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에 해당한다.
그러나 BYD코리아 조인철 승용 부문 대표의 최근 언급(“소형 SUV 아토3, 중형 세단 실에 이어 중형 SUV 시라이언7까지 브랜드 출범 당시 약속했던 3개 차종 모두를 국내에 소개하게 되어 기쁘다”)으로 미뤄 다음 타자는 당분간 벤치에서 빈 스윙을 하며 감각을 끌어올리는 데 집중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모습을 드러낸 세 명의 타자가 연거푸 타선에 나서면서 타율을 끌어올리는 시도를 할 공산이 크다.
BYD를 시작으로 중국 전기차 업계의 한국을 포함한 해외 진출은 더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중국 지리자동차 그룹의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 지커에 이어 중국 전기차 제조사 샤오펑도 한국 법인 설립과 함께 영업 개시 준비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100개가 넘는 전기차 업체들이 제 살 갉아먹기식 출혈(가격 인하) 경쟁을 벌여야 할 정도로 중국 내수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추이둥수 중국승용차협회(CPCA) 사무총장은 “현재 추세라면 2030년대에 중국의 자동차 생산 대수가 연간 4000만대에 달하고 그 가운데 4분의 1 수준이 수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허청이 지식재산처로 새롭게 출범한다.
특허청은 30일 국무회의를 통과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따라 다음달 1일 국무총리실 소속 지식재산처로 승격된다.
특허청은 1977년 상공부(현 산업통상자원부) 외청으로 설립돼 2006년 ‘책임운영기관의 설치·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 중앙책임운영기관으로 전환됐다. 지식재산처로 승격되면 국가 지식재산 정책 컨트롤 타워로서의 지위를 확보하고, 향후 범정부 지식재산 정책 수립과 총괄·조정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승격에 맞춰 조직 개편도 이뤄진다. 특허청은 기존에 1관·9국·1단 57개과와 3개 소속기관 체제로 운영돼 왔다. 지식재산처는 1관·10국·1단 62개과와 3개 소속기관 체재를 갖춘다. 인력은 1785명에서 1800면으로 늘어난다.
조직 개편의 핵심은 지식재산분쟁대응국 신설이다. 기존에 과 단위에서 수행하던 업무를 국 단위로 확대해 지식재산 분쟁 발생 시 국가 차원의 신속한 대응을 지원한다. 지식재산 창출·활용과 거래 업무를 전담할 지원 조직도 신설·개편된다. 기존 산업재산활용과를 지식재산창출활용과로 바꾸고, 지식재산거래담당과를 신설한다. 연구개발을 통해 고품질 지식재산을 확보하고, 거래와 사업화로 창출한 수익을 연구개발에 재투자하는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취지다.
특허청은 “지식재산처 출범은 다양한 형태의 지식재산을 통합·관리해 미래를 선도하는 산업혁신 기반을 마련하고, 지식재산의 창출·활용·보호 정책을 종합적으로 수립하기 위한 것”이라며 “국가 지식재산 정책 컨트롤 타워로서 산업 경쟁력 확보를 지원하기 위한 범부처 정책 수립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대전 본원 화재 발생 엿새째인 1일 재가동된 국가 행정·업무시스템이 99개로 늘었다. 국민생활과 밀접한 1등급 전산시스템은 절반 이상 복구된 가운데 추석 명절을 앞두고 수요가 많아지는 ‘하도급지킴이’ 시스템 등이 복구됐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이날 오전 10시 기준 국정자원 화재로 피해를 본 647개 정부 시스템 중 총 99개 시스템이 재가동됐다고 밝혔다. 전체 복구율은 15.3%다. 이 중 1등급 전산시스템(38개)은 21개(55.3%)가 정상화됐다.
중대본은 “긴 추석 명절을 앞두고 하도급 대금지급시스템인 ‘하도급 지킴이’가 복구돼 임금 미지급 또는 지연 지급 우려가 완화됐다”며 “119 신고자의 정확한 위치 확인을 가능케 하는 ‘119이동전화 수동조회 시스템’도 재가동을 시작했다”고 전했다.
정부는 복구된 시스템과 주요 서비스 현황을 네이버와 카카오를 통해 지속적으로 안내할 계획이다.
중대본에 따르면 국정자원 대전 본원은 2층부터 5층까지 총 9개 전산실로 구성돼 있다. 지난달 26일 화재가 발생한 5층에는 7·7-1·8전산실이 있다.
정부는 화재 영향이 적은 2~4층에 위치한 시스템들은 순차적으로 재가동해 나갈 방침이다. 또 7-1전산실을 제외한 5층에 있는 시스템들은 분진 제거 후 재가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7-1 전산실에서 전소된 96개 시스템은 대구센터로 이전할 예정이다.
윤호중 중대본 본부장(행안부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여전히 복구가 더딘 부분이 있어 국민 불편이 지속되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며 “경우에 따라 공주센터에 소산된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안도 상정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공주센터에는 대전 본원에 있는 원본 데이터의 백업(복제) 데이터가 재난, 사고, 사이버공격 등 비상사태에 대비해 별도로 보관돼 있다.
윤 본부장은 이어 “국민 일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국민 불편 시스템 복구를 최우선으로 추진해 명절 기간 전후로 발생할 수 있는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한편 국정감사를 지원하는 ‘온나라 문서시스템’ 신속 재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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