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공간

용인소년재판변호사 홍콩 화재 참사 사망자 최소 146명…동남아 가사도우미도 수십명 실종

용인소년재판변호사 최소 146명이 사망한 홍콩 아파트 화재 참사로 홍콩 전역이 슬픔에 잠겼다. 홍콩 당국은 지난 29일부터 사흘간을 공식 애도 기간으로 선포했다. 당국은 실종자 수색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30일 참사 현장 맞은편에 마련된 추모당에 1500명 넘는 시민들이 몰려 화마에 희생된 고인들을 추모했다.
홍콩 정부는 전날 화재 참사 희생자들을 기리기 위해 1일까지 사흘간을 공식 애도 기간으로 선포했다. 홍콩 내 모든 공공기관 건물에 오성홍기와 홍콩 깃발의 조기가 걸렸다. 홍콩 18개구에 시민들이 조문할 수 있는 추모당이 마련됐다.
지난 26일 화재가 발생한 이후 이날까지 확인된 사망자는 146명으로, 전날 128명보다 늘었다. 부상자는 79명이며 40명이 실종 상태로 남아 있어 추가 사망자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
사망자 중에는 필리핀·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출신 가사도우미와 이주노동자들도 포함돼 있다. 홍콩 주재 인도네시아 총영사관은 이번 화재로 전날 기준 인도네시아인 가사도우미 7명이 숨지고 2명이 다쳤다고 밝혔다.
홍콩 성도일보에 따르면 한 필리핀 출신 가사도우미는 고용주 가족과 함께 수시간 동안 갇힌 상태에서 생후 3개월 아기를 껴안고 있다가 구조됐다. 그는 위중한 상태로 응급실에서 치료받고 있으며 아기는 안정적인 상태다. 현지 이주노동자 단체는 불이 난 아파트 단지에 인도네시아(119명)와 필리핀(82명) 출신 이주노동자들이 거주·근무하고 있었다면서 이 가운데 필리핀인 19명과 인도네시아인 11명의 행방이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당국은 재해를 틈타 2019년과 같은 반중국 시위가 재연될 가능성을 우려해 반중국 행위를 하지 말라고 강력히 경고했다. 홍콩 주재 국가안보공서는 지난 29일 대변인 명의 성명을 통해 반중 세력이 “민의를 거스르고 이재민들의 비통함을 이용해 정치적 야심을 이루려 한다”면서 이들이 홍콩을 2019년 당시 난국으로 되돌리려 한다고 주장했다.
홍콩에서는 2019년 범죄인 인도법안(송환법)에 반대하는 대규모 반중 시위가 수개월간 이어졌고 그 여파로 2020년 7월 홍콩 주재 국가안보공서가 출범했다.
대변인은 “중국에 반대하고 홍콩을 어지럽히려는 자들이 이러한 재난 시기에 나쁜 일을 하려 한다”면서 “반드시 도덕적 질책과 법적 처벌을 엄하게 받을 것”이라고 했다.
제네시스 브랜드 첫 럭셔리 고성능 모델 ‘GV60 마그마’가 베일을 벗은 지난 12일. 인스트럭터가 전기차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e-ASD+)을 활성화하면서 가상 변속 시스템(VGS) 기능을 더하자 고성능 6기통 엔진에서 영감을 받은 사운드가 용인 수지에 자리한 제네시스 전시장에 요란하게 울려퍼졌다.
정숙성이 시그니처인 전기차에선 좀처럼 찾아보기 어려운 굉음이었다. “내연기관차의 으르렁거리는 엔진 배기음을 그리워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인위적으로 구현한 전기차 전용 가상 사운드 시스템”이라는 설명이 이어졌다.
글로벌 완성차 업계의 ‘소리 경쟁’이 불을 뿜고 있다. 차량이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생활 공간으로 진화하면서 운전자의 시각 못지않게 청각의 만족도가 핵심 구매 요소로 자리잡고 있어서다.
사운드의 원천인 스피커 경쟁은 기본이다. 너도나도 스피커 개수를 늘리거나 고품질 스피커 장착에 힘을 쏟는 양상이다. 외부 소음이 작은 전기차에서 선명한 사운드의 중요성은 더 커진다.
현대차는 중국 합작사 베이징현대의 첫 현지 전용 전기차 모델인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일렉시오’에 차세대 몰입형 음향 기술 ‘돌비 애트모스’를 탑재한다고 최근 밝혔다.
이를 통해 탑승객들이 차량 내에서 음악, 영화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감상하며 새로운 차원의 감동에 흠뻑 빠져들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일렉시오는 차량 내 자체 오디오 시스템에 돌비 애트모스를 통합한 기본 사양 외에도 몰입감 넘치는 풍성한 사운드를 구현하는 보스 외장 앰프 시스템을 옵션 사양으로 제공한다.
하비에르 폰시야스 돌비 래버러토리스 커머셜 파트너십 및 글로벌 영업 부사장은 “일렉시오는 현대차 브랜드 최초로 돌비 애트모스를 탑재한 모델”이라며 “돌비 애트모스가 일렉시오 고객들에게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오익균 현대차 중국권역본부 본부장도 “일렉시오는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생태계가 빠르게 발전 중인 중국 시장에서 현대차의 전동화 전략을 본격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첫 모델인 만큼, 해당 차급에서 경험하기 힘든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돌비 애트모스 탑재를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해외 프리이엄 완성차 제조사들도 각자의 플래그십 모델에 세계적인 오디오 브랜드를 들여놓으며 ‘움직이는 콘서트홀’을 구현 중이다.
오디오는 운전자의 감성을 끌어올려 차량과 공감하도록 이끄는 핵심 요소다. 로터스는 오디오 파트너로 영국 하이파이 오디오의 거장인 KEF를 골랐고, 랜드로버는 정밀한 디지털 신호 처리(DSP) 기술과 3차원(D) 서라운드 사운드로 유명한 메리디안을 선택했다.
볼보는 북유럽 감성을 오디오에 녹여냈다. 1966년 설립 이래 글로벌 수준의 홈 오디오와 스튜디오 모니터를 제작해온 영국의 전통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 바워스 앤드 윌킨스(B&W)와 협력해 차량의 청각적 완성도를 높였다.
최근 부분변경을 거쳐 새롭게 출시된 플래그십 SUV XC90는 19개의 스피커를 통해 최대 출력이 1410W에 이르는 ‘바워스 앤드 윌킨스 프리미엄 사운드 오디오 시스템’을 선택 사양으로 제공한다.
스웨덴 예테보리 콘서트홀의 음향 특성을 그대로 재현한 ‘콘서트홀 모드’를 누르면 클래식 음악 애호가들도 만족할 만한 수준의 깊고 풍성한 사운드가 실내를 감싼다.
미국 고급 브랜드 링컨은 일부 차량에 입체감 넘치는 하이엔드 홈 오디오로 명성이 높은 브랜드 ‘레벨’의 울티마 3D 오디오를 장착했다. 디자인과 뼈대를 잡는 신차 개발 과정부터 스피커 위치를 먼저 고려할 정도로 세심한 공정이 특징이다.
메르세데스-벤츠의 협업 상대는 장르와 음량을 불문하고 균형 잡힌 사운드를 제공한다고 정평이 난 독일 오디오 장인 ‘부메스터’다. 플래그십 세단 S클래스에 최대 31개의 스피커와 시트 진동 모듈을 넣어 ‘몸으로 느끼는’ 경험을 완성했다.
세계 시장에 50대 한정으로 선보이기로 하고, 한국 시장에 10대를 배정한 메르세데스-마이바흐 V12 에디션에는 ‘부메스터 하이엔드 4D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을 장착했다.
미국 풀사이즈 SUV의 상징인 ‘에스컬레이드’를 순수 전기 모델로 재해석한 에스컬레이드 IQ를 최근 국내에 출시한 캐딜락은 ‘AKG 스튜디오 레퍼런스 사운드 시스템’을 통해 오스트리아 오디오 명가 AKG의 강력하면서도 정제된 음향을 구현했다. 무려 38개의 스피커가 라이브 공연장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사운드를 재현한다.
브랜드 창립 80주년을 맞이하는 2027년까지 전 세계 단 799대만 한정 생산 예정인 페라리 슈퍼카 F80에 대해선 “외부에서는 다소 얌전하게 들리던 사운드가 실내에서는 거칠면서도 날카로운 포효로 변신해 다층적인 매력을 발산한다”(제스로 보빙던 탑기어닷컴 객원 에디터)는 평가가 나온다.
현대차·기아의 전동화와 차세대 모빌리티 개발 산실인 남양기술연구소에선 한발 더 나아가 운전자가 주행 중 느끼는 정숙성과 편안함, 즉 NVH(Noise, Vibration, Harshness) 성능 개선에 초점을 맞춘 연구가 한창이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7월 이 시설을 언론에 공개했다. NVH동에서 만난 서재준 소음진동기술팀장은 “외부 소음이 거의 없는 전기차 시대에 접어들면서 작은 풍절음이나 미세한 진동 등에도 탑승자가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말했다. 서 팀장은 “고객들이 차 안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는 만큼, NVH 성능을 차량 경쟁력의 중요한 기준으로 삼고,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노면 소음과 진동을 정밀하게 측정하고 분석해, 정숙성과 감성 품질을 모두 충족하는 차량을 만들려고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지난 11월19일, 제46회 청룡영화상 시상식이 열렸다. 영화의 작품성이나 의의보다 감독이나 배우의 유명세로 상을 나누었다는 비판이나, 여전히 영화를 함께 만드는 스태프의 존재는 생략된 시상식의 구조 등 어딘가 찜찜하다는 반응을 남긴 청룡영화상 시상식에서 가장 큰 화제는 축하 공연에서 탄생했다. 한 달 전 공개한 신보 ‘Good Goodbye’를 부른 화사는 백댄서나 특수효과, 화려한 안무 없이 오롯이 혼자서 무대를 채운다. 그 끼와 매력에 관객이 푹 빠져들어갈 때쯤 배우 박정민이 등장한다. 박정민은 화사와 ‘Good Goodbye’ 뮤직비디오에서 연인으로 출연했고, 뮤직비디오는 공개 직후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던 참이다. 박정민과 마주한 화사는 간단한 안무를 하며 계속해서 노래를 이어간다. 박정민은 화사의 구두를 든 채 그 모습을 바라보다가, 짧은 동작을 따라 하고, 마지막 가사인 ‘굿바이’를 함께 부른다. 이 장면은 실시간으로 주목받더니 영화제가 끝난 후에도 다양하게 퍼져나가는 중이다.
아, 좋다. 좋은데? 진짜 좋다. 왜 좋지? 이 장면의 특별함은 열광하는 대중의 반응과 합쳐지며 완성된다. 무대 영상의 조회수가 터지자, KBS는 ‘단독 캠’ ‘리액션 캠’까지 공개하며 들어오는 물에 열심히 노를 저었다. 화사의 노래는 음원 순위 1위를 차지하며 역주행했고, 1분 남짓한 영상은 ‘설레는 영상’으로 알고리즘을 탔다. 쇼트폼과 영상 댓글은 나노 단위로 도대체 이 좋은 느낌이 어디서 오는 것인지 촘촘하게 분석한다. 이 짧은 영상이 왜 이렇게까지 몰입되고, 영화 한 편 본 것 같은 충만함을 선사하며, 봐도 봐도 질리지 않는지? 알몸으로 태어나서 옷 한 벌은 건졌다는 김국환의 노래 가사처럼, 그다지 관심 받지 못한 이번 청룡영화상이 건진 선녀 옷이 바로 화사의 무대다. 화사와 박정민이 쏘아 올린 작은 공은, 이 시대의 사람들이 가장 이상적이고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로맨스의 상(像)이다. 이것은 각각 화사와 박정민이라는 연예인이 그동안 쌓아 올린 이미지와 그들이 걸어온 길이라는 역사가 있기에 가능한 조합이다. 그리고 배경에는 이상적인 로맨스가 불가능해진 현실에서도 시들지 않는, 사랑과 수용에 대한 현대인들의 갈망이 깔려 있다.
하나하나 짚어보자. 먼저, 청룡영화상 축하 무대는 화사의 ‘Good Goodbye’ 뮤직비디오에서 비롯되었다. 독보적인 여성 솔로 가수인 화사는 이번에 평소와는 다른 콘셉트를 시도했다. ‘Good Goodbye’는 한때 사랑했지만, 이제는 서로를 놓아주며 그 아픔까지도 받아들이겠다고 선언하는 연인의 ‘좋은 안녕’을 노래한다. 화사가 박정민을 직접 섭외했고, 두 사람은 뮤직비디오에서 강렬한 개성을 그대로 드러낸다. 화사는 구두를 벗어 던지고 달리고, 웨딩드레스를 입은 채 선글라스를 끼고 껌을 씹으며 익살스러운 매력을 뽐낸다. 들고 있던 짐을 내동댕이치고 상처투성이의 무릎을 드러낸다. 그 곁에서, 박정민은 화사의 구두를 든 채 조용히 따라오거나 춤추는 모습을 지켜본다. 박정민이 화사에게 무언가를 하는 순간은 앞머리를 넘겨줄 때 정도이다. 이 장면은 로맨스의 현실감을 더하면서도 ‘제멋대로인 여자친구를 받아주는 남자친구’ 같다며 특히 많이 회자되었다. “서로 말 진짜 안 들을 것 같은 커플”이라는 댓글처럼 짓궂고 자유로운 분위기는 화사와 박정민이 가진 이미지로 극대화된다. 화사는 여성 연예인을 옥죄는 온갖 잣대와 가혹한 평가 속에서, 속옷 착용 여부로 도마에 오르거나 획일적인 외모를 강요하는 조롱과 간섭에 시달렸다. 악플 세례와 찬사라는 양극단을 오가면서 화사는 “욕을 하도 많이 먹어서 체했어. 서러워도 어쩌겠어. 날 무너뜨리면 밥이 되나”(Maria)라고 노래하고, “생김새 하나하나 난 꽤나 괜찮아. 기준만 수백만 가지, 뭐가 맞는 거지. 정답은 딱 한 가지, I Love My body. 살 빠졌네 안 빠졌네, 그게 왜 궁금했던 건데”(I love my body)라고 일갈했다. 그야말로, 화사답게.
이렇게 ‘고분고분하지 않’고, 찍어 누른다고 찍어 눌러지지 않는 여자를 협박하는 방법은 누구도 너를 사랑하거나 받아주지 않는다는 저주(?)다. 이때의 사랑은 당연히 남자의 사랑을 의미한다. 그 말은 이성애자 여성의 내면을 분열시킨다. 선택지는 둘 중 하나뿐인 것 같다. 그 사랑을 얻기 위해 ‘나’를 깎아내 틀에 맞추거나, 사랑을 볼모로 하는 억압에 맞서 남자의 사랑을 원하지 않는다고 선언하거나. 세상이 남자의 사랑과 인정을 너무나 중요하게 여기기에, 그것을 거부하고 내팽개치는 행동은 저항적 실천일 수 있다. 하지만 사랑을 갈망하고, 친밀한 관계 속에서 내가 나로 존재하고 싶다는 욕망 또한 자연스럽고 당연하다. 그래서 화사의 곁에서, 세상이 별나다고 하는 여자의 행동을 별스럽지 않게 받아들이는 연인의 존재가 더욱 특별해 보이는 것이다. 억지로 구두를 신기려고 하거나 구두를 신으라고 잔소리하는 대신, 묵묵히 구두를 들고 따라가고 구두를 집어 던져도 그저 따뜻하게 지켜보는 태도 말이다. 여기에 누가 봐도 춤과는 인연이 없어 보이는 몸짓으로, 화사가 하고 싶어 하니까 안무를 함께 해주는 모습은 화룡점정이다. “아 얘 좀 골 때리는데, 그래도(그래서) 좋네?” 동서고금을 막론하는 로맨스의 공식은, 로맨스가 자신의 고유성과 정체성을 잡아먹을까봐 두려운 이 시대의 여성들에게 새롭게 호소한다. 그러니 청룡영화상 축하 무대의 영상에서 많은 공감을 받은 댓글은 “다 받아줄 것 같은 박정민 눈빛 아래서 자유롭게 흘러가는 화사가 나를 영원히 설레게 함”이고, 바이럴되는 쇼트폼의 제목은 “말괄량이 여친 어디까지 하나 지켜보는 눈빛”이다.
어찌 보면 잘 짜인 판이다. 화사가 차린 상에서 배우는 숟가락질만 하면 되니, 박정민이 아니라도 흥했을 설정이다. 하지만 화사가 화사라서 그 장면이 더 살았듯, 박정민 또한 박정민이라서 입에 쫙 붙는 양념을 친다. 자신만의 분위기와 해석으로 맡는 역할마다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박정민은 성실한 독서가이면서 출판사를 세워 책을 만드는 다소 특이한 행보를 걷고 있다. 박정민의 매력은 <이영지의 레인보우>(KBS2TV)에서 ‘고민중독’을 열창한 영상에서도 드러난다. 나름 준수하게 고음을 뽑아내면서도 덩실대는 몸짓과 애매한 시선 처리, 다듬어지지 않은 목소리 끝에 읊조리는 “좋아해”는 실수로 노래방 옆방 문을 열었을 때 맞닥뜨리는 ‘날것의 현실성’을 구현한다. 아 진짜 같네. 왜 진짜 같지? 잘생긴 배우가 연기까지 잘하면 짜증 난다고 구시렁거리며, 도통 멋질 궁리라고는 안 하는 듯한 박정민의 캐릭터는 (그것까지 연출되고 계산된 것이라 할지라도) 화사와 멋진 무대를 끝낸 뒤, “구두 가지가!”라고 외치며 산통을 깨는 모습으로 이어진다. 이 사람 역시 무색무취에 받아주는 역할만 하는 쿠션이 아니라는 긴장감, 말괄량이 여자친구를 박정민이 받아주는 만큼 화사 또한 이 ‘웬수’ 남자친구를 견뎌야 한다는 관계성의 재미를 확보하는 것이다. 지극히 현실적인 무게로.
화사와 박정민의 무대가 흥하면서, 일명 ‘박정민 눈빛’을 연습하거나 학습한다는 불미스러운 소문이 돌았다. 연인 간에 장난으로 하는 놀이는 그렇다 치고··· 그 장면에서 박정민이 설레는 이유는 자세와 눈빛이라는 단편적인 요소로 성립되는 게 아니다. 로맨스와 ‘좋은 남자’를 향한 여성들의 욕망은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그런데 현실은 험난하고 위험하다. 여론조사에 따르면, 정치 성향이 다르면 연애할 수 없다고 답한 비율이 58%에 이른다. 현재는 연애의 주역이라고 하는 2030 청년 간의 젠더별 정치 성향이 그 어느 때보다 극명하게 갈리는 시기이다. 11월14일에는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검은 옷을 입은 여성 114명이 모였다. 한국여성의전화가 주최한 해당 퍼포먼스는 경찰에 신고하고 보호조치를 받았음에도 살해되거나 살해 위협을 겪은 여성이 114명이고, 이는 3일에 한 명이 피해를 입는 수치임을 의미한다.
사랑이 불가능해 보이는 세상에서 사랑을 갈망하기. 온라인 커뮤니티의 허세와 피해의식, 폭력성에 물든 남성성과 대조되는 캐릭터로서 박정민이 조금 우습게 보일 위험을 무릅쓰고 최선을 다해 노래 부르고, 출판사 대표지만 직원에게 놀림당하는 모습은 호감을 이끌어낸다. 한때 ‘나를 욕망하지 않기 때문에 안전한 아저씨’가 ‘좋은 남자’로 사랑받았던 것처럼, 자신의 고유성을 간직한 채 상대 역시 있는 그대로 수용할 줄 아는 남자가 바통을 이어받았다. 이번 청룡영화상 무대는 그러한 대중의 욕망을 입증하는 이벤트였던 셈이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불완전한 개인에게 너무 많은 상징성과 기대를 부여하거나, 여전히 좋은 남자를 찾고 싶은 마음까지 조롱할 필요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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