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공간
수원소년범죄변호사 “관세전쟁이 ‘메이드 인 차이나’ 경쟁력 키울 것…한국 타격 우려”
- 이길중
- 03:0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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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행은 27일 공개한 ‘최근 중국의 수출국 다변화 가속화 현상 평가’ 보고서에서 “미국 관세정책이 완화하더라도 미·중 경쟁은 이어질 가능성이 크고, 앞으로도 중국은 수출국 다변화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수출국 다변화는 단기적으로 대(對)미국 수출 감소를 완충할 뿐 아니라, 중장기적으로는 신흥시장 등 미국 외 국가에서 ‘메이드 인 차이나(Made in China)’의 영향력을 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중국 통관기준 수출 증가율(전년동기대비)은 올해 1분기 5.6%에서 2분기 6.1%, 3분기 6.5%로 계속 높아지는 추세다.
당초 중국 수출은 미국의 관세 정책에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됐지만, 대미 수출 급감을 미국 외 국가로 수출을 늘려 완충하고 있다는 게 한은의 분석이다.
올해 2∼3분기 중국의 대미 수출은 26% 줄었지만, 같은 기간 EU·아세안·아프리카 등 미국 외 국가로 수출은 12% 증가했다. 이에 따라 중국 수출의 집중도를 반영한 HHI(허핀달·허쉬만 지수)가 올해 들어 큰 폭으로 떨어졌다.
한은은 “최근 중국의 수출국 다변화 가속화로 미국 이외 국가에서 중국산 수입 의존도가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고 짚었다.
이어 “앞으로 중국 제조업 경쟁력에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 경쟁력까지 접목되면 ‘세계의 공장’으로서 중국의 역할이 더 강해지고 중국 제조업의 글로벌 지배력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라며 이 과정에서 한국·독일·일본 등 다른 제조업 중심 국가의 어려움은 커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제네시스 브랜드 첫 럭셔리 고성능 모델 ‘GV60 마그마’가 베일을 벗은 지난 12일. 인스트럭터가 전기차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e-ASD+)을 활성화하면서 가상 변속 시스템(VGS) 기능을 더하자 고성능 6기통 엔진에서 영감을 받은 사운드가 용인 수지에 자리한 제네시스 전시장에 요란하게 울려퍼졌다.
정숙성이 시그니처인 전기차에선 좀처럼 찾아보기 어려운 굉음이었다. “내연기관차의 으르렁거리는 엔진 배기음을 그리워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인위적으로 구현한 전기차 전용 가상 사운드 시스템”이라는 설명이 이어졌다.
글로벌 완성차 업계의 ‘소리 경쟁’이 불을 뿜고 있다. 차량이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생활 공간으로 진화하면서 운전자의 시각 못지않게 청각의 만족도가 핵심 구매 요소로 자리잡고 있어서다.
사운드의 원천인 스피커 경쟁은 기본이다. 너도나도 스피커 개수를 늘리거나 고품질 스피커 장착에 힘을 쏟는 양상이다. 외부 소음이 작은 전기차에서 선명한 사운드의 중요성은 더 커진다.
현대차는 중국 합작사 베이징현대의 첫 현지 전용 전기차 모델인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일렉시오’에 차세대 몰입형 음향 기술 ‘돌비 애트모스’를 탑재한다고 최근 밝혔다.
이를 통해 탑승객들이 차량 내에서 음악, 영화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감상하며 새로운 차원의 감동에 흠뻑 빠져들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일렉시오는 차량 내 자체 오디오 시스템에 돌비 애트모스를 통합한 기본 사양 외에도 몰입감 넘치는 풍성한 사운드를 구현하는 보스 외장 앰프 시스템을 옵션 사양으로 제공한다.
하비에르 폰시야스 돌비 래버러토리스 커머셜 파트너십 및 글로벌 영업 부사장은 “일렉시오는 현대차 브랜드 최초로 돌비 애트모스를 탑재한 모델”이라며 “돌비 애트모스가 일렉시오 고객들에게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오익균 현대차 중국권역본부 본부장도 “일렉시오는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생태계가 빠르게 발전 중인 중국 시장에서 현대차의 전동화 전략을 본격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첫 모델인 만큼, 해당 차급에서 경험하기 힘든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돌비 애트모스 탑재를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해외 프리이엄 완성차 제조사들도 각자의 플래그십 모델에 세계적인 오디오 브랜드를 들여놓으며 ‘움직이는 콘서트홀’을 구현 중이다.
오디오는 운전자의 감성을 끌어올려 차량과 공감하도록 이끄는 핵심 요소다. 로터스는 오디오 파트너로 영국 하이파이 오디오의 거장인 KEF를 골랐고, 랜드로버는 정밀한 디지털 신호 처리(DSP) 기술과 3차원(D) 서라운드 사운드로 유명한 메리디안을 선택했다.
볼보는 북유럽 감성을 오디오에 녹여냈다. 1966년 설립 이래 글로벌 수준의 홈 오디오와 스튜디오 모니터를 제작해온 영국의 전통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 바워스 앤드 윌킨스(B&W)와 협력해 차량의 청각적 완성도를 높였다.
최근 부분변경을 거쳐 새롭게 출시된 플래그십 SUV XC90는 19개의 스피커를 통해 최대 출력이 1410W에 이르는 ‘바워스 앤드 윌킨스 프리미엄 사운드 오디오 시스템’을 선택 사양으로 제공한다.
스웨덴 예테보리 콘서트홀의 음향 특성을 그대로 재현한 ‘콘서트홀 모드’를 누르면 클래식 음악 애호가들도 만족할 만한 수준의 깊고 풍성한 사운드가 실내를 감싼다.
미국 고급 브랜드 링컨은 일부 차량에 입체감 넘치는 하이엔드 홈 오디오로 명성이 높은 브랜드 ‘레벨’의 울티마 3D 오디오를 장착했다. 디자인과 뼈대를 잡는 신차 개발 과정부터 스피커 위치를 먼저 고려할 정도로 세심한 공정이 특징이다.
메르세데스-벤츠의 협업 상대는 장르와 음량을 불문하고 균형 잡힌 사운드를 제공한다고 정평이 난 독일 오디오 장인 ‘부메스터’다. 플래그십 세단 S클래스에 최대 31개의 스피커와 시트 진동 모듈을 넣어 ‘몸으로 느끼는’ 경험을 완성했다.
세계 시장에 50대 한정으로 선보이기로 하고, 한국 시장에 10대를 배정한 메르세데스-마이바흐 V12 에디션에는 ‘부메스터 하이엔드 4D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을 장착했다.
미국 풀사이즈 SUV의 상징인 ‘에스컬레이드’를 순수 전기 모델로 재해석한 에스컬레이드 IQ를 최근 국내에 출시한 캐딜락은 ‘AKG 스튜디오 레퍼런스 사운드 시스템’을 통해 오스트리아 오디오 명가 AKG의 강력하면서도 정제된 음향을 구현했다. 무려 38개의 스피커가 라이브 공연장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사운드를 재현한다.
브랜드 창립 80주년을 맞이하는 2027년까지 전 세계 단 799대만 한정 생산 예정인 페라리 슈퍼카 F80에 대해선 “외부에서는 다소 얌전하게 들리던 사운드가 실내에서는 거칠면서도 날카로운 포효로 변신해 다층적인 매력을 발산한다”(제스로 보빙던 탑기어닷컴 객원 에디터)는 평가가 나온다.
현대차·기아의 전동화와 차세대 모빌리티 개발 산실인 남양기술연구소에선 한발 더 나아가 운전자가 주행 중 느끼는 정숙성과 편안함, 즉 NVH(Noise, Vibration, Harshness) 성능 개선에 초점을 맞춘 연구가 한창이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7월 이 시설을 언론에 공개했다. NVH동에서 만난 서재준 소음진동기술팀장은 “외부 소음이 거의 없는 전기차 시대에 접어들면서 작은 풍절음이나 미세한 진동 등에도 탑승자가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말했다. 서 팀장은 “고객들이 차 안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는 만큼, NVH 성능을 차량 경쟁력의 중요한 기준으로 삼고,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노면 소음과 진동을 정밀하게 측정하고 분석해, 정숙성과 감성 품질을 모두 충족하는 차량을 만들려고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가 27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에 대해 “협력할 가치가 없다”고 밝혔다.
27일(현지시간) AFP 통신 등에 따르면 하메네이는 이날 TV 연설에서 이란과 미국 정부가 물밑 접촉 중이라는 풍문에 대해 “완전히 거짓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란은 최근 핵 협상 재개 가능성을 열어두면서도, 우라늄 농축 권리만큼은 포기하지 않겠다고 못 박는 등 미국에 끌려가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하메네이는 “자신의 동맹국을 배신하고, 범죄자 시온주의자 조직(이스라엘)을 지원하고, 전 세계 곳곳에서 전쟁을 조장하는 (미국) 정부는 결코 이슬람 공화국과 관계를 맺거나 협력할 가치가 없다”며 “어떤 지역에서든 미국의 간섭은 전쟁이나 집단학살, 파괴, 강제이주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하메네이는 지난 6월 이스라엘과 미국이 이란의 포르도, 나탄즈, 이스파한 등 핵시설을 잇달아 공습하며 ‘12일 전쟁’이 벌어졌던 것에 대해서는 “그들은 이곳에 와서 악행을 저질렀지만 패배하고 빈손으로 돌아갔다”고 주장했다. 미국의 공습으로 이란 핵 프로그램이 파괴됐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을 재차 반박한 것이다.
아바스 아라그치 이란 외교장관은 지난 19일 이란 핵 문제가 “국가적 자부심의 명예의 문제가 됐다”며 “우리는 핵 농축도를 0%로 낮추는 어떤 합의도 배신으로 간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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