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공간
투자공부 중국, 4중전회 10월에 연다
- 이길중
- 25-08-01
- 11 회
투자공부 중국공산당이 오는 10월 최고권력기구인 중앙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4중전회)를 개최하고 주요 경제 현안 등을 논의한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자신의 입지와 관련해 불거진 소문을 잠재울지 주목된다.
신화통신은 30일 중국공산당이 시 주석 주재로 중앙정치국 회의를 열고 10월 베이징에서 제20기 중앙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를 소집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중국공산당은 5년 단위로 전국대표대회(당 대회)를 개최한다. 당 대회에서는 당 중앙으로 불리는 205명으로 중앙위원회가 구성된다. 중국에서는 매년 한 번 이상 중앙위원회 전체회의(중전회)를 소집해 중요한 문제를 논의한다. 4중전회는 5년 임기인 당 중앙의 네 번째 중전회라는 의미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지난 10년간의 관례에 비춰 보면 4중전회는 10월 하순에 나흘간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이는 4중전회가 10월31일부터 11월1일까지 경주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직전에 개최될 수 있다는 의미다. 경주 APEC 정상회의 전후로 미·중 정상회담이 열린다면 시 주석은 차기 구도 등 국내 현안을 정리한 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게 된다.
특히 중앙정치국은 이번 4중전회에서 중국의 15차 5개년계획(2026~2030년) 수립 등을 다룰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올해로 14차 5개년계획(2021~2025년)을 마무리한다. 중앙정치국은 이날 하반기 경제 회복을 위해 거시 정책과 내수 진작의 강도를 높이고 산업 과잉생산 등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거듭 주문했다.
4중전회에서는 통상 당 고위 간부의 인사도 논의된다. 회의 개최 시점 기준으로 3기 시 주석 정권의 임기가 2년 남은 상황에서 인사를 통해 중국공산당의 차기 권력구도 구상을 가늠할 수 있다.
최근 부패 혐의로 연달아 낙마한 시 주석 측근 인사들의 구체적 혐의와 처분 내용이 공개될지도 관심거리다.
해병대 캠프 참가자들이 30일 경북 포항시 남구 도구해수욕장 인근 해변에서 소형 고무보트를 든 채 달려가고 있다.
<연합뉴스>
31일 한미 관세 협상 타결 소식에 연고점을 경신했던 코스피가 7거래일 만에 반락하며 숨을 골랐다. 한미 간 이번 협상에서 부각된 ‘조선 협력’의 기대감으로 조선주가 강세를 보였으나 15% 관세율이 확정된 자동차 업종의 주가는 하락했다.
이날 코스피 지수는 전장보다 9.03포인트(0.28%) 내린 3245.44에 장을 마쳤다. 관세 리스크 해소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출발한 코스피는 오전 한때 3288.26을 찍으며 장중 연고점을 갈아치웠지만 이내 상승폭을 줄이다 하락세로 돌아섰다.
코스피가 상승폭을 더 키우지 못하고 밀려난 건 이미 관세 협상 타결에 대한 기대감이 시장에 선반영됐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코스피는 전날까지 6거래일 연속 상승 흐름을 보였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이번 한미 무역협정 타결이 한국 주식시장에는 긍정적으로 반응을 보일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가 있다”면서도 “그동안 협상 타결에 대한 기대감이 시장에 선반영돼 주요 수출 관련 업종을 중심으로 주가가 상승해왔다”고 말했다.
협상 결과에 따라 업종별 희비도 엇갈렸다. 이번 합의로 조성될 한국의 3500달러 대미 투자 펀드 중 1500억달러를 차지하는 ‘조선 협력 펀드’에 대한 기대감으로 한화오션(13.43%), HD현대중공업(4.14%), HD현대미포(3.41%) 등 조선주가 오름세를 보였다.
김용민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산업의 시총 규모에 비해 매우 큰 펀드가 결성되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기존의 기대치를 뛰어넘는 결과”라고 말했다.
반면 현대차(-4.48%), 기아(-7.34%) 등 자동차주는 주가가 내려갔다. 미국에 자동차를 무관세로 수출해 온 한국이 2.5%의 관세를 적용받던 일본, 유럽연합(EU)과 같은 관세율을 부담해야 하게 됐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일부 실망 매물이 나온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증권 리서치센터는 “15% 관세도 이익에 분명 악영향이 있고, 주요 자동차 생산국과 동일하게 관세를 부과받는다는 점에서 투자 심리 회복 수준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신화통신은 30일 중국공산당이 시 주석 주재로 중앙정치국 회의를 열고 10월 베이징에서 제20기 중앙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를 소집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중국공산당은 5년 단위로 전국대표대회(당 대회)를 개최한다. 당 대회에서는 당 중앙으로 불리는 205명으로 중앙위원회가 구성된다. 중국에서는 매년 한 번 이상 중앙위원회 전체회의(중전회)를 소집해 중요한 문제를 논의한다. 4중전회는 5년 임기인 당 중앙의 네 번째 중전회라는 의미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지난 10년간의 관례에 비춰 보면 4중전회는 10월 하순에 나흘간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이는 4중전회가 10월31일부터 11월1일까지 경주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직전에 개최될 수 있다는 의미다. 경주 APEC 정상회의 전후로 미·중 정상회담이 열린다면 시 주석은 차기 구도 등 국내 현안을 정리한 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게 된다.
특히 중앙정치국은 이번 4중전회에서 중국의 15차 5개년계획(2026~2030년) 수립 등을 다룰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올해로 14차 5개년계획(2021~2025년)을 마무리한다. 중앙정치국은 이날 하반기 경제 회복을 위해 거시 정책과 내수 진작의 강도를 높이고 산업 과잉생산 등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거듭 주문했다.
4중전회에서는 통상 당 고위 간부의 인사도 논의된다. 회의 개최 시점 기준으로 3기 시 주석 정권의 임기가 2년 남은 상황에서 인사를 통해 중국공산당의 차기 권력구도 구상을 가늠할 수 있다.
최근 부패 혐의로 연달아 낙마한 시 주석 측근 인사들의 구체적 혐의와 처분 내용이 공개될지도 관심거리다.
해병대 캠프 참가자들이 30일 경북 포항시 남구 도구해수욕장 인근 해변에서 소형 고무보트를 든 채 달려가고 있다.
<연합뉴스>
31일 한미 관세 협상 타결 소식에 연고점을 경신했던 코스피가 7거래일 만에 반락하며 숨을 골랐다. 한미 간 이번 협상에서 부각된 ‘조선 협력’의 기대감으로 조선주가 강세를 보였으나 15% 관세율이 확정된 자동차 업종의 주가는 하락했다.
이날 코스피 지수는 전장보다 9.03포인트(0.28%) 내린 3245.44에 장을 마쳤다. 관세 리스크 해소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출발한 코스피는 오전 한때 3288.26을 찍으며 장중 연고점을 갈아치웠지만 이내 상승폭을 줄이다 하락세로 돌아섰다.
코스피가 상승폭을 더 키우지 못하고 밀려난 건 이미 관세 협상 타결에 대한 기대감이 시장에 선반영됐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코스피는 전날까지 6거래일 연속 상승 흐름을 보였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이번 한미 무역협정 타결이 한국 주식시장에는 긍정적으로 반응을 보일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가 있다”면서도 “그동안 협상 타결에 대한 기대감이 시장에 선반영돼 주요 수출 관련 업종을 중심으로 주가가 상승해왔다”고 말했다.
협상 결과에 따라 업종별 희비도 엇갈렸다. 이번 합의로 조성될 한국의 3500달러 대미 투자 펀드 중 1500억달러를 차지하는 ‘조선 협력 펀드’에 대한 기대감으로 한화오션(13.43%), HD현대중공업(4.14%), HD현대미포(3.41%) 등 조선주가 오름세를 보였다.
김용민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산업의 시총 규모에 비해 매우 큰 펀드가 결성되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기존의 기대치를 뛰어넘는 결과”라고 말했다.
반면 현대차(-4.48%), 기아(-7.34%) 등 자동차주는 주가가 내려갔다. 미국에 자동차를 무관세로 수출해 온 한국이 2.5%의 관세를 적용받던 일본, 유럽연합(EU)과 같은 관세율을 부담해야 하게 됐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일부 실망 매물이 나온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증권 리서치센터는 “15% 관세도 이익에 분명 악영향이 있고, 주요 자동차 생산국과 동일하게 관세를 부과받는다는 점에서 투자 심리 회복 수준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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