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공간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드랙킹’으로 퀴어의 삶을 무대로…‘정상성’을 해체하는 ‘DRAGx남장신사’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어두운 무대 위, 핀 조명을 받으며 수상쩍은 사람이 등장한다. 몸에 딱 맞는 스트라이프 수트에 머리를 기름지게 넘기고, 분장으로 얼굴을 조각해낸 듯한 그는 드랙킹 ‘아장맨’. “여러분의 성화가 없었더라면, 이런 젠더교란극을 재공연까지 이끌어오기 힘들었을 겁니다. 자, 그럼 이제 제4회 드랙킹 콘테스트, 드랙 바이 남장신사를 시작합니다!”
국립정동극장 세실에서 지난 21일 막을 올린 는 드랙킹 퍼포먼스를 통해 한국 퀴어 당사자의 삶을 무대 위에 재현하는 다큐멘터리 연극이다. 퀴어는 일반적으로 성소수자를 가리키지만, 넓게는 성별이나 성적 지향의 규범을 벗어나 그 바깥에서 살아가는 사람을 의미한다. 실제 인물들의 발화와 몸짓을 연극적 형식으로 옮겨와, 기록되지 못한 퀴어의 삶과 퀴어 커뮤니티 역사를 무대 위에 복원한다.
‘드랙’은 태어난 성별과 다른 성별 표현·젠더 이미지를 과장해 공연하는 퍼포먼스 장르이다. 남성이 여성성을 수행하는 드랙퀸은 꽤 알려졌지만, 이 작품은 여성이 남성을 수행하는 드랙킹 형식을 전면에 내세운다. 단순한 남장을 넘어서, 고정된 남성성 규범을 연기하고 비트는 행위를 통해 성별이분법을 흔드는 것이다.
무대에는 레즈비언바 레스보스의 사장 ‘윤김명우’, 1세대 트랜스젠더 ‘색자’, 성소수자부모모임 활동가이자 여성 소방관인 ‘나비’와 그의 자녀인 FTM 바이젠더 ‘봉레오’ 그리고 ‘부치들’을 연기하는 배우들이 등장한다. 여기서 FTM(Female To Male)은 출생 시 지정 성별은 여성이었으나 자신을 남성으로 정체화한 트랜스젠더를, 바이젠더는 두 가지 성별 정체성을 오가며 경험하는 사람을 뜻한다. 부치는 레즈비언 커뮤니티 안에서 ‘남성적인’ 외형과 태도, 그리고 성적 역할을 하는 정체성을 말한다. ‘남녀’라는 구분에만 갇혀있다면 설명 자체가 낯선, 하지만 동료 시민으로서 실존하는 이들을 무대에 가시화하는 이 공연은 스스로를 ‘젠더교란극’이라 선언한다.
“헌데 나는 부치인데 여자요? 딱 정하시오. 부치, 여자요, 남자요? … 나는 부치로소이다. 부치는 여자도 남자도 아니요. 가로지르는 존재.” 무대에서 젠더 교란을 가장 유쾌하게 드러내는 것은 ‘부치들’이다. 배우들은 “혼자 왔어요? 몇 살이에요? 여기 재미없죠? 하하하”와 같이 허세 가득한 ‘남성적’ 행동을 연기한다. ‘맨박스’를 패러디한 이 ‘부치박스’에 갇혀 괴로워하던 이들은 ‘부치란 무엇인가’를 탐구하기 시작한다.
“부치가 어떤 남성을 따라했다는 것이냔 말이야! 나는 유치원생 때부터 머리 짧게 치고, 엄마가 무스 발라서 까리하게 넘겨주지 않으면 유치원 가기 싫다고 울었어! 태어날 때부터 원본이었던 내가 누구를 따라했다는 거야?” 전통적 이성애 관계로는 포섭할 수 없는 부치들의 말다툼을 아장맨이 중재한다. “싸우지마. 수트가 잘 어울리고, 팔 근육이 섹-시-한 부치들이 싸우면 내 마음이 너무 아플 것 같아. 이 갑갑한 이분법 세계에 균열을 내는 존재들이잖아.” 젠더 규범을 미끄러지고 횡단하고, 그냥 그렇게 존재하는 부치들은 춤추고 노래하며 ‘부치 웨이’를 걸어간다.
공연이 유희를 넘어 사회적 메시지에 도달하는 지점은 다양한 퀴어 당사자들의 존재 그 자체다. 60대 레즈비언 명우형(윤김명우)은 가족과의 아픈 기억을 고백하는 한편 한국 레즈비언 신의 역사와 기억을 공유한다. ‘제3의 성’으로 자신을 정의하는 트랜스젠더 색자는 한여름 ‘닭장차’에서 ‘풍기문란죄’로 수모를 겪은 경험을 풀어놓는다. 선배 세대를 지나 어머니 나비와 ‘아들이자 딸’ 봉레오가 서로를 이해하고 연대하는 이야기는 미래로 이어진다. 특히 ‘퀴어함’을 더하는 것은 봉레오의 무대다. 그는 초연·재연에서는 남자아이돌 노래를 불렀다가, 이번 3연에선 여자아이돌 tripleS를 택해 성 역할을 비트는 동시에 “끝까지 가볼래 포기는 안할래/Girls Never Die 절대 Never Cry”라고 낙관을 노래한다.
공연은 2018년 기획자 문상훈·김다원(아장맨)의 ‘드랙킹 콘테스트’에서 시작됐다. 2021년 3회부터는 연극 형태로 무대화되며 성소수자들의 삶과 역사를 기록하는 작업으로 심화됐다. 김다원은 “누구나 살다보면 어떤 ‘정상성’에서 빗겨나는 경험을 하게 되는데, 드랙은 ‘정상사회에서 조금 벗어나도 괜찮아’라고 공감하게 하는 힘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는 오리지널 공연(~12월3일)에 이어 B 공연(12월7~9일)을 새로 올린다. 문상훈은 “성소수자가 자신의 정체성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긍지를 드러내는 ‘퀴어 프라이드’를 이야기하는데, B 공연에선 ‘자긍심있는 존재가 아니어도 괜찮아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말한다”고 설명했다.
퀴어와 비퀴어가 공존하는 객석은 무대 바깥에서도 묘한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어떤 관객은 자신들의 이야기에 환호하지만, 누군가는 얼은 표정으로 웃음의 타이밍을 놓치기도 한다. 구자혜 연출은 “이 공연에선 퀴어들이 일상에서 소외를 경험하는 것처럼 비퀴어들도 그런 감각을 느끼고 정체성·섹슈얼리티에 대해 생각하는 기회가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광주 양림동 펭귄마을의 ‘점방’ 펭귄주막에서는 무등산쌀막걸리에 김치 한 종지를 내어준다. 개운한 맛의 비법을 묻자 신상연 사장은 “생새우를 많이 넣었다”고 답했다. 상추튀김, 떡갈비, 오리탕, 주먹밥, 계절한정식, 무등산보리밥과 함께 ‘광주 7미(味)’로 꼽히는 육전으로 유명한 대광식당에서는 “배, 파인애플, 사과 등 과일을 듬뿍 갈아 넣은” 백김치를 함께 내며 “국물도 마셔보라” 권한다.
120년 전 광주를 찾은 선교사들의 헌신을 도토리묵비빔밥에 녹여낸 행복한 양림밥상의 특화 메뉴 ‘선교사의 밥상’에도 잘 익은 김치는 빠짐없이 올라간다. 올해 김장은 30포기 할 예정이라는 광주관광공사 김지희 지역관광팀장네는 김치에 설탕 대신 시댁에서 키운 홍시를 넣는다. 무에 생선 비늘처럼 칼집을 넣고 사이사이에 양념을 채우는 비늘김치로 2005년 광주김치축제에서 대통령상을 받은 전북식당 김호옥 대표는 “돌게, 무, 양파, 대파 뿌리, 표고버섯, 건새우 등을 넣어 뽑은 육수”로 김치를 담근다. 그가 밝힌 김치 맛의 비결은 “무등산 자락의 물과 공기가 키운 좋은 재료”다.
시판 제품을 사 먹거나(35.1%), 가족이나 친지 등 주위에서 얻어먹는(42.4%) 가구에 비해 김치를 직접 담가 먹는 집(21.1%)이 턱없이 적어진 요즘(2024 김치산업 실태조사 분석보고서), 집집마다 각기 다른 김치의 개성도 흐려지고 있다.
김장철을 맞아 지난 21일 김치에 관한 한 자부심과 기강이 확실한, 미식의 도시 광주광역시를 찾았다. K미식 김치벨트로 선정된 광주 투어는 다음엔 어떤 색다른 맛을 만날지 두근두근, 김치로 설레는 여정이었다.
■김장철에 만난 ‘게미진’ 광주 김치
100여년 역사를 자랑하는 서구 양동시장에 들어서자 윤기가 흐르는 국산 햇고추 더미가 김장철을 알렸다. ‘광주의 부엌’이라는 별명답게 비옥한 영산강 유역에서 직송된 신선한 채소와 해산물 등 갖은 식자재가 모이는 전남 최대 규모의 전통시장이다.
김장철에 가장 분주한 젓갈 가게의 1열은 새우젓 몫이다. 가을에 잡아 잘지만 쓰임이 좋은 추젓, 중간 크기 오젓도 좋지만, 통통하게 살이 오른 6월 육젓을 최고로 친다. 풍미가 좋아 가격도 4배나 높다. 어머니와 함께 형제젓갈을 운영하는 김진현 사장은 “집집마다 다르긴 하지만 보통 김장에는 서너 가지 젓갈을 넣는다”고 말했다. 새우젓, 멸치젓에 기호에 따라 “시원한 맛”의 황석어젓, “조미료가 필요 없는 감칠맛을 내는” 갈치젓, 잡어젓 등을 추가한다. 2년 숙성한 황석어젓이나 갈치젓보다 저렴한 잡어젓에는 송어(밴댕이), 병어, 새우 등이 들어 있다. 김 사장은 “예전에는 잡어젓을 많이 썼는데 요즘은 갈치젓을 많이 쓴다”고 했다. 이 집 젓갈의 80~90%는 전남 신안에서 온다.
30년 전통 젓갈집 사장님의 추천 조합을 물었다. “저희는 중하젓, 붉새우(북새우)젓, 육젓에 갈치젓을 꼭 넣어요. 그럼 김치가 시원하면서도 쌉쌀한 맛을 내요. 너무 시원하기만 해도 안 좋거든요.” 살이 많아 깊은 맛을 내는 중하젓, 선명한 다홍빛을 띤 붉새우젓은 맛을 아는 외지인들이 택배로 주문한다는 전라도 김치의 ‘킥’이다.
전국 홍어 유통량의 90%가 거쳐 가는 시장답게 홍어회와 홍어무침은 기본이고, 10㎏에 육박하는 국내산 홍어도 심심찮게 만날 수 있다. 해동수산 사장은 “취향에 따라 김치에 삭힌 홍어를 넣기도, 싱싱한 홍어를 넣기도 한다”며 “홍어를 넣으면 김치가 시원하고 감칠맛이 있다”고 말했다.
“김치의 핵심은 채소와 소금, 젓갈, 고추 등 양념 맛에 있다고 하지요. 이 모든 재료가 생산되는 곳, 바로 전라도입니다.” 2010년 설립된 김치테마파크인 김치타운 내 박물관은 남도 김치가 팔도 으뜸인 이유로 풍부한 지역특산물과 우수한 자연환경, 그리고 부유한 양반들이 대대로 좋은 음식을 발전시켜왔다는 점을 꼽았다. 전라도 김치는 ‘간이 세고 맵고 짜다’는 편견을 깬 반가의 ‘반지(김치)’를 이곳에서 만났다.
배추김치 같기도, 물김치 같기도 해서 ‘반반 김치’라 불렸다는 ‘반지’는 2018년 광주·전남에서는 최초로 김치류 식품 명인으로 지정된 오숙자 명인의 가문에서 내려오는 김치다. 84세 명인은 태조 왕건의 장화왕후를 배출한 “나주오씨가 제 집안이에요”라고 수줍게 말했다.
일단 재료부터 남다르다. 핏물을 뺀 양지머리를 3시간 푹 고아낸 육수에 무와 배를 갈아 넣고 고춧가루로 발갛게 색을 낸다. 고기는 건져서 곱게 찢고, 잘 손질한 낙지, 새우, 미나리, 마늘, 생강, 파채, 쪽파 흰 부분, 대추, 밤, 표고버섯을 가늘게 채썬 무와 함께 버무린다. 이때 고춧가루가 아닌 실고추를 넣고 겨울에 잡은 임자도산 동백하젓으로 간을 맞춘다. 바스러지기 쉬운 재료는 나중에 넣고 살살 섞는 것이 포인트다.
오 명인은 “손으로 하면 찍살스럽다(지저분하다는 뜻의 전라 방언)고 해서 원래는 젓가락으로 섞는다”고 설명했다. 깔끔한 맛과 향을 위해 마늘, 생강 등 향신채는 으깨지 않고 곱게 채썰고, 완성된 소를 절인 배춧잎 사이사이에 “수를 놓듯이” 올리며 공을 들인다. 소를 채운 포기는 짚으로 묶어 용기에 담아 하루 정도 두었다가 육수를 붓는다. 짚은 찹쌀풀이 안 들어간 이 김치의 발효를 돕는다. 섬세한 과학이다.
반지는 보통 김장 전에 만들어뒀다가 설 지나기 전에 먹었다고 한다. 간이 순해서 어르신이나 아이들에게 안성맞춤이었다. 떡국과 같이 먹거나, 손님 다과상에 내기도 했으며, 국수나 밥을 말아 국물까지 남김없이 먹었다. 명인의 딸인 윤다슬 전수자는 “반찬이 아닌 하나의 요리”라고 설명했다. 세계인이 사랑하는 김치의 미래를 위한 ‘요리화’ 과제의 해법이 광주에 있었다.
진도 출신 박기순 명인은 해물을 이용한 김치를 기록한 고문헌에서 착안한 ‘꽃게보쌈김치’로 2010년 광주김치축제에서 대통령상을 받았다. 이날 박 명인은 달큼한 꽃게살 맛이 살아 있는 ‘꽃게살배추김치’를 시연했다. 먼저 게살을 발라내 액젓, 생강, 청주로 비린 맛을 제거하는 전처리를 한다. “전라도에서는 버리는 게 없다”는 말은 여기서도 통한다. “남은 꽃게 다리 등으로 육수를 뽑아 찹쌀죽을 쑤었고 그 육수에 고춧가루를 개었더니 게미진(먹을수록 자꾸 당기는 깊은 맛을 뜻하는 전라 방언) 맛이 나왔죠.”
꽃게 부산물과 다시마, 대파, 양파, 무, 디포리, 황태 머리 등으로 만든 육수에 쑨 찹쌀풀에 각각 갈아둔 마늘, 양파, 생강, 배와 고춧가루, 새우젓, 게살을 넣어 버무린다. 배추 세 포기에 큰 꽃게 기준 한 마리 반 분량을 넣는다. “보통 전라도 김치에는 진(한) 젓이 들어가는데, 꽃게살의 맛을 죽이지 않기 위해 새우젓과 액젓으로 간을 합니다.”
여기서 등장한 것이 염도계. 박 명인은 “사람마다 다른 입맛을 맞추기 위해” 양념을 완성하기 전 반드시 염도를 확인한다. 이때의 염도가 1.3%. 미리 빼두었던 멸치액젓을 넣자 염도는 1.9%에 맞춰졌다. 식품영양학을 전공한 박 명인이 석사 논문을 쓸 당시 체크한 시판 김치의 염도는 2.0%가 넘었다고 한다. “장기간 판매를 위해서는 짭조름해야겠지만, 냉장 보관이 가능해 변질의 우려가 없으니 염도를 2.0% 밑으로 낮출 필요가 있었다”고 했다. 배추가 잘 절여졌으면 1.7~1.8%로 조절하면 된다.
당장이라도 밥에 올려 비벼 먹고 싶은 게살 김칫소를 12시간 절인 배추에 버무렸다. 박 명인은 “하루 정도 베란다 쪽에 뒀다가 김치에 생긴 물에 뽀글뽀글 기포가 한두 개 올라오면 발효가 되고 있다는 신호”라며 “이때 김치를 꾹 눌러서 물이 자박자박한 상태로 냉장 보관했다가 2주 정도 지나 먹으면 최고의 맛”이라고 말했다.
천하의 김치 명인도 김치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문중의 레시피를 변형하고, 전 국민의 입맛에 맞는 김치를 만들기 위해 염도계를 챙긴다. 광주에서 김치는 여전히 진화하고 있었다.
30여명의 김치 명인이 있는 ‘김치 종주도시’ 광주는 K미식벨트 ‘김치가 예술인 게미진 광주 미식여행’으로 돌아볼 수 있다. 오숙자 명인에게 반지김치를 배우고 직접 만든 김치를 가져갈 수 있는 프로그램을 비롯해 근대 역사 자원이 생생하게 살아 있는 양림동을 만날 수 있는 연극형 도보 투어, 광주호 호수생태원 산책, 김치타운 탐방, 양동시장 장보기 체험 등으로 구성됐다. 오리탕, 한정식, 육전, 비빔밥 등 지역 별미를 광주 김치와 맛볼 수 있는 1박2일 상품으로 12월 중 로망스투어, 홍익여행사를 통해 판매된다.
세계 최초로 16세 미만 아동·청소년의 사회적관계망서비스(SNS) 이용을 다음 달부터 전면 차단할 예정인 호주 정부 조치에 반발해 민간 단체가 법원에 소송을 냈다고 AFP통신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호주 비영리 민간단체인 ‘디지털 자유 프로젝트’는 전날 호주 고등법원에 SNS 이용 나이를 제한하는 정부 조치에 이의를 제기하는 소송을 냈다. 이 단체는 성명서에서 “청소년을 포함한 모든 호주인은 정치적 의사소통을 할 자유와 관련해 헌법상 권리를 갖는다”면서 “(SNS 이용 나이를 제한한 정부) 법안은 호주 청소년 260만명에게서 그 권리를 부당하게 박탈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15세의 호주 청소년 2명과 함께 소송을 제기했다”며 “이들은 ‘현대판 마을 광장’ 역할을 하는 플랫폼에 접근할 수 없게 될 청소년들을 대변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소송에 원고로 참여한 청소년 가운데 한명인 노아 존스는 “우리는 진정한 디지털 세대”라며 “16세 미만 청소년의 SNS 사용을 일괄적으로 금지할 게 아니라 그들이 SNS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투자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는 게으른 정부에 실망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아니카 웰스 호주 통신부 장관은 호주 ABC방송과 인터뷰에서 “은밀한 의도를 가진 이들의 위협과 법적 도전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플랫폼이 아닌 부모의 편”이라며 “호주 부모를 대신해 거대 기술 기업의 협박에 굴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호주에서는 부모 동의 여부와 상관없이 미성년자의 SNS 이용을 전면 금지하는 법안이 세계 최초로 제정됐으며, 다음달 10일부터 시행된다. 이 법은 16세 미만 호주 청소년이 엑스나 틱톡 등 소셜미디어에 계정을 만들면 해당 플랫폼에 최대 4950만호주달러(약 473억원)의 벌금을 부과하는 내용이다.
호주가 이 같은 규제를 도입한 이후 덴마크, 프랑스, 스페인, 그리스, 인도네시아 등 국가들도 청소년의 SNS 이용을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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