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공간

게임패스 “‘성희롱 발언’ 충남역사문화연구원장 임명 철회해야”

게임패스 충남지역 시민단체가 충남역사문화연구원장에 오르는 장기승 전 충남 아산시의원(64)의 임명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충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7일 성명을 내고 “충남의 역사 정체성을 연구·보존하고 계승해야 할, 충남도민의 자긍심이 담긴 기관 수장에 자질과 도덕성을 모두 결여한 인사를 임명한 충남도의 결정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장 전 의원은 성희롱 발언과 폭력적 행동, 그리고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인한 의원직 상실 등 다수의 물의를 일으킨 인물”이라며 “유세 중 여성 후보를 향한 모욕적 발언과 동료 의원에게 물컵을 던진 행위는 민주적 공론장에 대한 근본적인 훼손이며 도민의 상식에 정면으로 위배된다”고 주장했다.
충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역사문화연구원은 지역 역사문화와 정체성을 보존·확립하고 미래를 설계하는 기관으로, 그 수장이 되려면 관련 분야의 소양과 행정 경험이 뒷받침돼야 함에도 장 전 의원에게서 역사·문화 분야와의 연관성 있는 경험을 찾아보기 힘들다”며 “과거 비상식적인 행적과 경력 등을 봤을 때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인사로, 김태흠 충남지사는 책임 있는 입장을 내놓아야만 한다”고 했다.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소속이었던 장 전 의원은 이진구 전 국회의원 보좌관으로 정치계에 입문한 뒤 2010~2018년 충남도의원으로 활동했다. 이후 2018년에는 아산시의원 선거에 출마해 당선되는 등 줄곧 정치권에서만 활동해왔던 역사·문화 분야와는 무관한 인물로 평가된다.
충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김 지사를 향해 장 전 의원에 대한 임명을 철회하고 도덕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인물을 재공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장 전 의원은 충남도의원으로 활동할 2012년 4월 당시 치러진 총선에서 후보로 출마한 같은 당 이명수 전 국회의원 유세 지원에 나서 경쟁 당 김선화 민주통합당 후보를 향해 “김 후보는 처녀는 맞는데 법무부 장관이 인정하는 57세 노처녀”라며 “보건사회부(현재 보건복지부) 장관은 난 잘 모르겠다. 검사를 안 해봤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2019년 4월에는 임시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의 중 상대 당 의원과 공무원들이 배석한 곳을 향해 호통을 치며 자신의 책상 위에 놓인 찬물이 든 종이컵을 집어 던지기도 했다.
같은 해 9월에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본인의 지역구로 편입 예정인 지역에 의정보고서 5300부를 배부해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혐의로 대법원으로부터 당선무효형을 선고받았다.
토끼 같은 귀, 일렁이는 눈썹, 삐죽한 이빨. 귀엽지만 어딘가 묘한 표정을 짓고 있는 이 녀석. 전 세계적으로 불어닥친 ‘라부부’ 열풍이 한국에서도 뜨겁다. 도대체 라부부가 뭔데? 궁금했다면 지금부터 이 괴물요정의 세계에 빠져보자.
1. 2015년생, 중국 팝마트 ‘몬스터스’ 시리즈로 데뷔
라부부는 홍콩 출신 일러스트레이터이자 토이 아티스트인 카싱 룽(Kasing Lung)이 2015년 창조한 캐릭터다. 2019년 중국의 장난감 기업 팝마트(Pop Mart)와 손잡고 ‘몬스터스(Monsters)’ 시리즈의 캐릭터로 데뷔하며 대중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다.
라부부의 첫인상은 독특하다. 토끼처럼 긴 귀에 찡그린 눈썹, 이빨은 삐죽빼죽 튀어나와 있다. 홍콩에서 태어나 일곱 살 때 가족들과 네덜란드로 이민 간 카싱 룽은 네덜란드어가 서툴렀던 어린 시절 동화책을 읽으며 북유럽 요정과 그림에 흥미를 갖게 됐고 북유럽 신화 기반의 괴물 이야기를 그리는 동화작가가 됐다. 라부부는 카싱 룽이 그린 동화 속 요괴 중 하나였던 것. 그는 라부부를 단순히 귀여운 캐릭터가 아닌 상상 속 세계에서 온 자유롭고 개성 강한 존재로 설정했다. 그래서 라부부는 웃고 있어도 장난기 가득하고 어디선가 꿍꿍이를 꾸미는 듯하다. 볼수록 중독적인 이 묘한 외모가 바로 라부부의 매력 포인트. ‘못생겨서 더 끌린다’는 MZ세대의 감성과 딱 맞아떨어졌다.
2. 열풍은 어디서부터 시작됐나?
라부부가 본격적으로 인기를 끌기 시작한 건 2023년 블랙핑크의 멤버 리사가 인스타그램에 라부부 키링 사진을 공개하면서다. 이후 데이비드 베컴, 킴 카다시안, 리한나 등 글로벌 유명 인사들을 비롯해 국내 셀럽들도 줄줄이 라부부 키링과 피규어를 SNS에 공개하며 폭발적인 구매 열풍을 일으켰다. 미국 CNN 보도에 따르면 팝마트는 라부부 시리즈로만 지난해 30억위안(약 5800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전해진다. 수집가와 마니아, 밀레니얼부터 Z세대까지 팬층도 광범위하다. 일단 보이면 사야 하고 정가보다 웃돈을 얹어 되팔 수 있어 중국에선 ‘MZ들의 마오타이(중국의 명주)’라는 별명도 얻었다.
3. 어떤 게 나올지 몰라, ‘랜덤박스’
라부부의 인기는 독특한 판매 방식도 한몫했다. 라부부는 구매 후 박스를 열기 전까지 어떤 캐릭터가 들어 있는지 알 수 없는 ‘랜덤박스’ 방식으로 판매된다. 1상자를 사면 보통 시리즈의 6~12가지 디자인 중 하나가 무작위로 오기 때문에 원하는 캐릭터가 나올 때까지 계속해서 구매하게 된다. 심지어 각 시리즈에는 나올 확률이 극히 낮은 ‘시크릿’ 에디션이 포함되어 있다. 이 시크릿 에디션은 72분의 1에서 144분의 1 사이의 낮은 확률로만 획득 가능한 희귀 아이템으로, 컬렉터들의 최종 목표다. 이 같은 판매 방식과 희소성은 전 세계적으로 라부부 수집 열풍에 불을 지폈을 뿐 아니라 구매자들로 하여금 라부부 언박싱을 하나의 게임처럼 즐기게 하고 있다.
4. 한 개가 아니야? 무한변신 세계관
라부부는 종류가 무려 300가지 이상으로 끝없이 확장되는 세계관을 가진 캐릭터다. 팝마트의 정규 시리즈부터 시즌별 한정판, 각종 브랜드 컬래버 시리즈까지 다양한 테마로 무한변신한다. 대표 시리즈로는 가장 기본 디자인의 ‘클래식 시리즈’를 비롯해 빨간 망토, 피노키오, 백설공주 등 동화 속 캐릭터를 입은 ‘동화 시리즈’, 마카롱, 젤리, 컵케이크 등 디저트를 테마로 한 ‘스위트 시리즈’, 어둡고 독특한 분위기의 ‘몬스터 시리즈’ 등이 있다. 이밖에 핼러윈, 크리스마스, 파자마 시리즈 등 특정 계절이나 콘셉트에 맞춰서도 새로운 시리즈가 한정 발매되는데, 출시 주기가 짧고 매번 스타일이 바뀌는 만큼 출시 소식이 들릴 때마다 SNS가 들썩인다. 최근에 출시된 ‘수상한 편의점’ 시리즈도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모두 완판된 상태다. 각종 브랜드 협업(코카콜라, 칼하트WIP 등) 시리즈, 디즈니, 산리오 등 유명 IP와 협업한 컬래버 시리즈는 희소성이 높아 가격도 치솟는다.
5. 인형 하나가 2억?
라부부는 팝마트 공식몰(글로벌·국내)을 비롯해 여러 온라인몰, 오프라인 팝업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다. 정가는 키링이나 소형 피규어 기준 2만~3만원대, 한정판 협업 상품은 10만원대 가격에 판매된다. 문제는 너무 빨리 품절된다는 것. 빠른 손놀림과 정보력이 없다면 정가로 구매하는 것도 쉽지 않다. 리셀(중고거래) 플랫폼을 통해 재구매하는 방법도 있다. 리셀 제품을 구매할 경우 가격이 비싸고 가품 위험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 한정 희귀템이나 나올 확률이 적은 ‘시크릿’ 캐릭터의 재구매가는 수십배로 치솟아 말 그대로 부르는 게 값이다.
지난 6월 베이징에서 열린 국제 경매에서는 전 세계 단 한 점뿐인 131㎝ 초기 모델 라부부 피규어가 15만달러(약 2억500만원)에 낙찰됐고 그룹 세븐틴이 글로벌 패션 브랜드 사카이(SACAI) 등과 협업해 내놓은 한정판 라부부는 최근 자선경매에서 최고가 4300만원에 낙찰돼 눈길을 끌었다.
6. ‘덕질’ 아닌 ‘놀이’
라부부는 단순히 수집하고 소유하는 대상이 아닌 ‘관계를 맺는 대상’으로 소비된다. 나만의 라부부를 만드는 커스터마이징 문화는 라부부의 매력을 더하는 또 다른 포인트. 옷이나 모자를 직접 만들어 입히거나 미니 액세서리를 붙이고, 심지어 얼굴에 그림을 그려 나만의 라부부를 만든다. ‘디자인 토이’의 본질을 소비자가 직접 확장하며 굿즈 시장을 넘어 일상 문화로 스며들었다는 해석이 나온다. 라부부 언박싱 콘텐츠, #Labubu 해시태그 챌린지 등 라부부는 SNS 세대의 새로운 놀이문화로 진화하는 중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대부분의 관세협상은 다음달 1일까지 끝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일부 관세협상은 서한 발송으로 마무리할 것”이라고 했다.
AP·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스코틀랜드로 떠나기에 앞서 취재진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유럽연합(EU)과의 무역 협상 타결 가능성에 대해서 “50대 50”이지만 “그보다 낮을 수도 있다”고 했다. 전날 EU는 미국과의 협상 타결이 “가시권”에 있다고 밝혔다.
미국이 예고한 상호관세 발효일은 오는 8월1일이다. 지금까지 영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일본 등 5개국만이 미국과 관세 합의에 도달한 상태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는 중국 빅테크 기업 샤오미가 출시한 첫 전기 크로스오버 스포츠유틸리티차(SUV) ‘YU7’에 전기차 전용 퍼포먼스 타이어 ‘아이온 에보 SUV’를 신차용 타이어(OE)로 공급한다고 28일 밝혔다.
고급 SUV를 표방한 YU7은 듀얼 모터 파워트레인을 기반으로 최대출력 680마력의 성능을 갖췄다. 시속 100㎞까지 가속하는 데 걸리는 시간(제로백)은 3.2초에 불과하다.
한국타이어는 샤오미와 협력해 고성능 전기차 모델인 YU7에 최적화된 전용 타이어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대용량 배터리를 얹은 전기 SUV의 높은 하중에 맞춰 고하중 대응 타이어 프로파일을 적용해 접지 압력을 균일하게 분산하고 코너링 강성을 약 10% 높였다.
고속 주행 안정성을 위해서는 슈퍼섬유인 아라미드 하이브리드 보강 벨트를 적용했다. 전기차 전용 컴파운드(고무 합성물)는 마른 노면과 젖은 노면을 가리지 않고 사계절 내내 안정적인 주행을 돕는다. 저온 균일 고무 경화 기술도 적용해 전비 효율은 최대 6%, 마일리지는 최대 15%까지 높이는 등 전기차의 장거리 주행에 특화된 핵심 성능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아이온 에보 SUV는 YU7에 19, 20인치 두 가지 규격으로 공급된다.
한국타이어는 샤오미에 앞서 세계 1위 전기차 브랜드 BYD(비야디) 전기차 모델에 전용 타이어 브랜드인 ‘아이온’ 제품군을 공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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