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공간
안산학교폭력변호사 ‘피아노북 2’ 발매한 피아니스트 랑랑···“음악은 100미터 달리기 아닌 마라톤”
- 이길중
- 25-11-14
- 2 회
2019년 발매된 <피아노북(Piano Book)>은 현재까지 스트리밍 횟수 12억회를 돌파한 히트작이다. 피아노 초심자들이 연습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베토벤의 ‘엘리제를 위하여’, 드뷔시의 ‘달빛’ 쇼팽의 ‘빗방울 전주곡’ 등 친숙한 곡들과 류이치 사카모토의 영화 음악 등이 포함됐다. 2장의 CD에 모두 32곡을 담은 <피아노북 2>는 정통 클래식과 영화 음악 이외에 비디오 게임과 애니메이션 OST까지 포함해 장르적으로 훨씬 다양해졌다.
랑랑은 10일 화상으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제가 ‘작은 걸작’(miniature masterful pieces)이라고 부르는 명곡들을 담았다”면서 “프로 피아니스트들이 잘 녹음하지 않는 단순한 곡들을 (초심자들이) 접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앨범”이라고 말했다.
“가장 신경 썼던 것은 교육적인 측면이에요. 피아노라는 세계에 입문하는 사람들에게 가이드북처럼 다가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준비했습니다. 피아노 연습은 아주 지루하거나 어려울 수 있는데 단순한 피아노 곡들도 아름답고 걸작처럼 느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싶었습니다.”
랑랑은 음악 교육에 커다란 열정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는 2008년 ‘랑랑국제음악재단’을 설립해 세계 240여개 학교에서 음악을 정규 수업에서 가르치도록 하는 일을 후원하고 있다. “제 목표는 ‘음악을 다시 위대하게 만드는 것(make music great again)’이에요.(웃음)”
지난달 쇼팽 콩쿠르 결선에서 1~4위를 중국계가 차지하는 등 최근 중국 피아니스트들이 약진하는 현상에 대해서는 “한국 피아니스트들의 성과에 영감을 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유명한 국제 피아노 콩쿠르 1, 2등은 다 한국들이잖아요. 농담이 아니라, 그게 중국 연주자들에게 자극을 줬다는 게 아주 중요한 이유입니다. 같은 아시아인들끼리 서로 영감을 준다는 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해요.”
그는 아시아 피아니스트들이 콩쿠르에서 좋은 성적을 내는 것은 “연습을 많이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콩쿠르에서는 어떤 수준의 완벽성이 필요한데 아시아인들이 이걸 잘해요. 연습을 아주 열심히 하고, 콩쿠르에 계속 나가면서 준비를 더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랑랑 자신이 중국의 젊은 연주자들에게 도달해야 할 목표이자 전범의 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내가 피아노를 배울 때는 서구 연주자들만 봤어요. 제가 제대로 해낼 수 있으리라는 확신이 없었죠. 하지만 지금 젊은 중국 피아니스트들은 언젠가 저처럼 될 거라고 생각하죠. 이게 아주 큰 차이에요. 또 미국계 중국인, 캐나다계 중국인, 호주계 중국인 등 중국계 아이들이 세계 여러 곳에서 성장하면서 글로벌화된 측면도 있습니다.”
랑랑은 콩쿠르는 프로 피아니스트 경력의 시작에 불과하다는 점을 거듭 여러 차례 강조했다. “콩쿠르에서 이긴다고 국제적으로 큰 피아니스트가 되는 건 아닙니다. 우승이 성공적 커리어를 보장해주지 못해요. 첫 번째 기회일 뿐입니다. 진짜 게임은 그 다음부터 시작돼요.”
그는 큰 음악가가 되려면 방대한 레퍼토리, 다른 음악가들이나 음반사와의 좋은 관계, 콘서트홀에서의 성공적인 연주 경력, 안정적인 일상 관리 등 여러 가지 조건들이 요구된다면서 “이런 것들이 잘 조합돼야 예술가로서 긴 생명력을 지닐 수 있다. 100미터 달리기가 아닌 마라톤”이라고 말했다.
젊은 연주자들에게는 “상상력을 사용하라”고 조언했다. “악보 그대로 따라가는 것도 중요하나 무대에서는 자신의 감성을 보여줘야 합니다. 우리는 예술가이기 때문에 창의성을 보여주고 관객과 소통해야 해요. 클래식 연주는 틀에 갇힐 수 있는데 그러면 너무 기계적입니다. 반복적으로 연습할 때조차도 인간적 면모를 가지도록 해야죠. 특히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아 어느 때보다 인간적인 면모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6일 울릉군 사동리 사동항 인근의 울릉공항 공사현장. 여객터미널이 들어설 땅을 고르는 작업이 한창 진행 중이었다. 반쯤 깎인 가두봉 위에서부터 퍼낸 흙을 트럭이 부지런히 실어 날랐다. 가두봉 앞쪽으로는 활주로가 들어설 공간이 윤곽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울릉공항은 전국 최초로 섬에 들어서는 ‘소형’ 공항이다. 총 사업비 8792억원 규모의 건설 공사를 DL이앤씨 등 7개사가 맡고 있다. 사동항 인근에 우뚝 솟아 입도객을 맞이하던 가두봉을 깎고, 이 흙으로 바다를 메워 부지를 조성한 후 1200m 활주로가 있는 공항을 짓고 있다. ‘여행 한번 가겠다’고 마음 먹기 어려운 울릉도를 이르면 2028년이면 비행기를 타고 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서울에서 울릉도까지는 이론상으로 ‘7시간’만에 도착한다. 강릉에서 쾌속선을 타는 경우다. 실제론 대개 이보다 훨씬 오래 걸린다. 울릉공항 취재를 위해 기자가 이동한 경로(서울역→포항역→포항영일만→울릉도사동항)로는 서울역부터 사동항까지 약 14시간(저녁식사 2시간 포함)이 걸렸다. 사동항에서 출항해 다시 서울역에 내리기까지는 약 11시간이 소요됐다.
기상 상황 등으로 배편이 취소되는 경우도 잦았고 응급 상황이 생기면 울릉군민들은 헬기밖에 이용할 수 없었던 이곳이 ‘변신’하고 있다. 울릉 공항이 문을 열면 이동시간이 크게 단축된다. 김포, 제주 등지에서 비행기를 타고 1시간 이내 올 수 있고, ‘바가지’ 오명을 뒤로 하고 관광 인프라 등이 갖춰진다면 울릉도는 봄~가을의 조용한 휴식처로 주목받을 가능성이 크다.
2020년 7월부터 삽을 뜨기 시작한 울릉공항의 올해 10월 말 기준 공정률은 68.7%다. 방파제 역할을 하는 해상 구조물을 이용한 물막이 공사까지 완료된 상태다. 부지 조성을 위해 메워야 하는 바다 깊이는 평균 23m. 해발 198m이던 가두봉은 현재 약 112m를 깎았고, 앞으로 50m를 더 깎으면 작업이 완료된다.
김현기 한국종합기술 건설사업관리단장은 “매일 230명을 투입해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고, 내년부터는 24시간 공사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공사를 2027년까지 마치고 2028년에는 울릉공항을 연다는 계획이다. 당초 목표하던 2025년 완공보다는 2년이 늦어졌다.
한국공항공사의 계획안에 따르면 공항에는 가두봉을 기억하는 메모리얼 콘셉트의 공간이 마련된다. 또 사라진 가두봉을 형상화한 옥상 전망대가 입도객을 맞이할 전망이다.
울릉공항의 취항사로는 2022년 설립된 소형 항공사 ‘섬에어’가 유력하다. 이 회사는 울릉공항 설계 항공기인 ATR-72를 보유한 국내 유일의 항공사다.
국토부는 지난 6일 울릉공항 설계 항공기로 프랑스 아에로스파시알사의 터보프롭(프로펠러) 여객기인 ATR-72(최대 78석)가 취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기종은 짧은 활주로에서 운항할 수 있어 단거리 지역 공항에서 많이 쓰인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 기종은 현재 국내 운수산업 조건에서 1200m 활주로의 울릉공항에 띄울 수 있는 유일한 기종이다. 국토부는 앞서 브라질 엠브라에르사의 제트여객기 E190-E2(최대 114석)도 검토했으나 감사원 감사에서 우천 시 제동거리가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았고, 국내에 도입한 항공사도 없어 제외했다.
섬에어는 올해 최초로 ATR-72 기종을 한 대 도입했고 2027년까지 11대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섬에어는 울릉공항에 취항하는 ATR-72는 68석으로 운항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공항이 문을 연다 하더라도 높은 결항률은 울릉도 접근성을 제약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공항의 활주로 길이는 1200m로 설계되어 있다. 애초 정부는 ‘50석급’ 항공기 취항을 목표로 했으나 국내 항공사가 도입하려 하지 않자, 2022년에 소형항공운송사업자의 좌석 상한을 80석으로 늘리면서 결항률이 높아졌다.
활주로 길이가 1200m인 울릉공항의 현재 설계 상으로는 50석급 비행기는 조종사가 계기착륙시설의 유도에 따라 착륙하는 계기비행이 가능하지만, 80석급 비행기는 조종사가 육안으로 판단해 활주로에 접근하는 시계비행만 가능하다. 이렇다보니 기상 상황이 좋지 않은 날 시계비행하기가 쉽지 않아 결항률이 높아지는 문제가 생긴다.
현재 울릉공항의 결항률은 23.37%로 추정된다. 당초 50석급 계기비행 기준으로 추산했던 결항률 8.27%보다도 높은 수치이고, 울릉항에 뜨는 배의 연평균 결항률(22.1%)보다 1.27%포인트 높은 수준이다. 울릉군민들은 활주로를 연장해 달라고 요구하는 이유다. 정부는 일단 개항한 후에 사업성에 따라 다시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활주로 연장을 위해서는 결국 돌고돌아 ‘수익성’ 문제로 돌아온다. 최고 수심 60m에 달하는 깊은 바다를 다시 메워야 하고, 활주로 길이 연장에 따라 착륙대의 폭도 현재의 150m에서 280m까지 늘여야 한다. 비용은 약 1조원이 추가로 소요된다.
높은 결항률은 다시 낮은 수익성으로 이어진다. 감사원은 지난 9월 ‘지방 공항 건설사업 추진 실태’ 감사 보고서에서 “국토부가 울릉공항 소형항공운송사의 수익성 확보방안을 마련하지 않으면 향후 울릉공항에 취항하려는 운송사업자가 없어져 공항시설의 유휴화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국토부는 항공사 손실과 지자체 지원 방안 등을 포함해 내년 1월까지 연구용역을 통해 공항 운영 로드맵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바가지 논란과 부족한 관광 인프라 확충도 울릉군이 헤쳐나가야 할 숙제다. 남한권 울릉군수는 브리핑에서 “공항 개항 후 2~3년이 울릉도 절체절명의 시간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우선 하수처리장을 늘리고 지금으로부터 3~4년 내에 폐교 부지 등을 활용해 숙소와 식당, 주차 등 인프라를 갖출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최재해 감사원장이 11일 퇴임하며 “감사원장으로서 맨 앞에서 외풍을 맞으면서도 감사원의 독립성과 원칙을 지키기 위해 심사숙고하며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고 자평했다. 윤석열 정부에서 정치적 감사 논란에 탄핵소추까지 당했던 최 원장은 4년 임기를 마쳤다.
최 원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감사원에서 열린 퇴임식에 참석해 “국가적으로 엄중한 상황이 오랜 기간 이어졌으며 감사원의 독립성과 중립성을 둘러싼 오해와 논란 속에서 감사원장에 대한 탄핵소추라는 전례 없는 상황도 겪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 원장은 “때로는 쉽지 않은 순간도 있었지만 감사원을 위하는 길이 무엇인지 스스로에게 묻고 또 물으며 그 길을 선택해왔기에 아쉬움은 있을지언정 후회는 없다”고 강조했다.
최 원장은 2021년 11월 문재인 당시 대통령이 임명했다. 1963년 감사원 개원 이후 내부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감사원장에 취임했다. 전임 최재형 감사원장이 20대 대선 출마를 위해 사임했기에 최 원장 발탁은 정치적 중립성을 위한 인선이라는 평가가 많았다. 최 원장도 취임사에서 “불편부당의 자세”와 “직무상 독립성과 정치적 중립성”을 강조했다.
하지만 2022년 5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최 원장은 문재인 정부를 겨냥한 정치적 감사를 벌인다는 비판을 받았다. 감사원이 ‘서해 피살 공무원 월북 조작 의혹’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고의 지연 의혹’ 등을 줄줄이 감사하자 지난해 12월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해 최 원장을 탄핵소추했다. 헌법재판소가 지난 3월 탄핵안을 기각해 98일 만에 직무에 복귀했지만 헌정사상 처음 탄핵소추를 당한 감사원장이라는 오명을 얻었다.
최 원장은 퇴임식에서 “감사원이 풀어내야 할 국가적 과제들이 산적해 있고 우리 안팎의 갈등과 오해 또한 완전히 해소되지 못하고 있어 걱정스러운 마음이 앞선다. 하지만 제 역할은 여기까지”라며 “여러분이 감사원이 안고 있는 숙제들을 현명하게 매듭짓고 성숙한 결실로 일궈내 주시리라 믿는다”고 당부했다.
감사위원 7인이 주요 감사 정책·계획을 의결하는 감사위원회 구성에 변화가 예상된다. 원장 권한대행을 맡는 김인회 감사위원은 다음달 5일, 이남구·이미현 감사위원은 내년 4월 임기를 마친다. 이들은 모두 문재인 정부가 임명한 여권 성향 인사들이다. 최 원장을 포함해 윤석열 정부가 임명한 김영신·유병호·백재명 감사위원은 야권 성향으로 분류된다.
이재명 대통령이 후임 감사원장을 임명하고 감사원장의 제청으로 감사위원 3인을 임명하면 7인 중 4인이 여권 성향으로 구성될 수 있다. 감사원법상 감사위원회의 과반수가 공석이 되면 안건을 의결할 수 없어 이 대통령은 후임 감사원장 후보자 지명을 서두를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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