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공간
카마그라구입 국민 51% “통일 불필요”···69% “이 대통령·김정은 만나야”
- 이길중
- 25-10-21
- 35 회
국책연구기관 통일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통일의식조사 2025’를 이날 발표했다. 한국리서치가 지난 7월10일부터 8월13일까지 전국 성인 1000명을 대면 면접 조사한 결과 ‘통일이 얼마나 필요하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51%는 “통일이 필요하지 않다”고 답했다. 지난해 조사(47.2%)보다 소폭 늘어난 수치다. 해당 조사가 시작된 2014년(30.7%) 이후 ‘통일 불필요’ 응답이 절반을 넘은 것은 처음이다.
‘남북이 평화적으로 공존할 수 있다면 통일은 필요없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63.2%는 “그렇다”고 답했다. 지난해 조사(57.7%)보다 높아진 수치로 해당 문항이 조사에 포함된 2016년(43.1%) 이후 가장 높다. 통일연구원은 “연령대가 낮을수록 ‘평화적 공존’에 대한 선호가 강해지는 추세가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통일보다는 지금처럼 분단 상태로 지내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47%는 “그렇다”고 답했다. 이같이 응답한 이는 진보층에서 43.8%, 중도층 48.1%, 보수층 49.1%였다. 통일연구원은 “모든 이념층에서 적대적 공존에 대한 선호가 강화되는 추세”라며 “남북 교착국면이 평화적 공존뿐 아니라 적대적 공존 선호로 전환될 수 있다는 구조적 딜레마가 강화되는 추세”라고 밝혔다. 응답자의 68.1%는 “북한에 관심이 없다”고 답했다. 이 응답 역시 지난해 조사(65.5%)보다 늘었다.
응답자의 69.4%는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이재명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 정상회담을 해야 한다”고 답했다. 남북 정상회담에 반대(30.6%)하는 응답보다 두 배 이상 높은 수치다. 통일연구원은 “남북 정상회담 개최는 진보와 중도, 보수까지 폭넓은 지지를 받았다”고 밝혔다.
미국에 대한 인식은 악화됐다. ‘미국이 국제 정책을 결정할 때 한국과 같은 국가의 이익을 어느 정도 고려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65.7%는 “고려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지난해 조사(57.1%)보다 늘어난 수치로, 도널드 트럼프 1기 행정부의 마지막 해인 2020년(64.9%)과 유사했다.
‘5년 뒤 한·미 관계가 나빠질 것으로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20.4%는 “나빠질 것”이라고 답한 반면, 22.6%는 “좋아질 것”이라고 답했다. 같은 질문을 했던 2022년 조사에서 “나빠질 것”이라고 답한 이는 4.8%, “좋아질 것”이라고 답한 이는 31.5%로 3년 만에 한·미 관계가 나빠질 것이라 보는 응답이 많아졌다.
‘10년 안에 미국이 주한미군을 철수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 비율은 12.3%로, 2023년 조사(4.5%)보다 크게 늘었다. ‘미국은 결코 주한미군을 철수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 비율은 35.6%로, 이 역시 2023년 조사(46.5%)보다 줄었다. 통일연구원은 “한·미동맹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회의감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트럼프 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다시 정상회담을 개최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18.1%는 “조건 없이 재개해야 한다”고 답했다. 반면 53.3%는 “비핵화 문제의 실질적 진전 이후”에, 26.7%는 “완전한 비핵화 이후”에 대화 재개를 해야 한다고 답했다. 해당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대통령실이 21일 한·일 정상회담과 관련해 “실무진 차원에서 논의가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외교 차원에서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자민당 총재가 총리로 선출된 것과 관련해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 개최를 논의 중이라는 보도와 관련한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강 대변인은 “(일본의) 정상이 바뀌었기 때문에 저희는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들의 음식 소비가 한국인의 일상 속 K-푸드로 확장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가 발표한 2024년 잠재 방한 여행객 조사에 따르면 외국인들이 한국에서 가장 하고 싶은 활동은 ‘맛집 투어(15.7%)’로 집계됐다.
특히 과거 외국인 관광객은 김치, 불고기, 비빔밥 등 전통 메뉴를 주로 즐겼지만 최근에는 라면, 김밥, 길거리 간식 등 한국인의 일상 음식이 SNS와 온라인을 통해 빠르게 확산하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2018년부터 2025년 7월까지 외국인 신용카드 소비 건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도 이를 뒷받침한다. 연평균 성장률(CAGR)이 가장 높은 메뉴는 아이스크림(35.0%), 편의점 음식(34.0%), 와플·크로플(25.5%)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2025년 1월부터 7월까지 외국인의 결제 건수 상위 업종은 카페(890만 건), 베이커리(300만 건), 햄버거(230만 건)로, 전년 대비 각각 29.5%, 36.2%, 38.2% 성장하며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특히 햄버거의 경우 상위 10개 브랜드 중 6개가 국내 프랜차이즈였으며, 글로벌 브랜드도 한국 한정 메뉴와 특색 있는 매장을 선보이며 외국인 관광객을 끌어들이고 있다.
편의점 또한 단순한 쇼핑 공간을 넘어 ‘여행 메뉴판’으로 진화하고 있다. 2025년 1월~7월 카드 결제 건수는 약 1300만 건으로 K-푸드 업종 중 가장 많았으며, 소셜미디어 분석에서도 편의점 관련 게시물의 40.1%가 음식과 연관됐다. 주요 키워드는 라면(14.1%), 커피(10.5%), 과자(7.0%)로, 외국인에게는 한국에서만 즐길 수 있는 특별한 한 끼로 인식되고 있다.
이 밖에도 국수·만두(55.2%), 감자탕(44.0%) 등이 전년 대비 높은 성장률을 보였으며 떡·한과 같은 전통 간식은 SNS 확산과 함께 76.9% 성장했다. ‘꿀떡 시리얼’은 해외 SNS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국내 기업의 신제품 출시로 이어지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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