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공간
웹사이트 상위노출 [산업이지]세계로 뻗어가는 ‘한 방울의 위력’···식품업계 ‘소스 경쟁’
- 이길중
- 25-10-19
- 16 회
최근 식품 관련 자료들을 보면, 양념 소스 및 전통장류 등 소스류의 활약이 눈에 띕니다. 증권가에서는 국내 소스 시장 규모(제조기업 판매액+수입액)를 5조6000억 원 가량으로 보고 있습니다. 수출 성장세도 가파릅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얼마 전 K푸드 연간 수출액 100억 달러 돌파가 역대 최단기간인 9월에 이뤄졌다면서 “한류의 영향으로 전 세계 곳곳에 한식당이 확산하며 한국산 소스류 수요가 전년 대비 9.2% 증가했다”라고 밝혔습니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소스 수출액은 3억9976만 달러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올해도 역대 최대치를 기록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합니다. 소스 수출액이 역대 처음으로 4억 1만 달러를 넘어설 이라는 기대도 있는데요. 최근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5.5%였습니다.
소스가 각광받는 것은 왜일까요. 국내 상황부터 보면, 고물가로 외식 부담이 커지면서 집밥 수요가 증가한 영향이 큽니다. 가정간편식 시장이 커진 것과 같은 이유인데요. 그러니 된장·고추장 등 장류보다 조리 시간과 수고를 덜어주는 각종 간편 소스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 비중도 큰 시장입니다. 프랜차이즈 외식업체나 급식업체들이 원가 절감과 인건비 감축, 일관된 맛의 유지를 위해 소스를 대량 구매하면서 시장 규모도 계속 커지고 있는 거지요.
해외에선 K컬쳐 열풍으로 한식에 대한 관심이 함께 커진 덕분입니다. 외국인들이 관심을 보이는 한식이 김치와 불고기는 물론 치킨과 김밥 등으로 다양해지면서 ‘K소스’ 활용도가 늘고 있는 겁니다. 특히 미국에서 매운 과자나 식품을 먹고 일정 시간 음료없이 버티는 ‘매운맛 챌린지’ 등이 유행하면서 K-매운맛도 소스 열풍에 불을 지폈습니다.
매운맛 하면 떠오르는 제품이 있지요.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삼양식품 ‘불닭볶음면’ 시리즈입니다. 불닭이 공전의 히트를 치면서 불닭소스도 독자적인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데요. 업계에 따르면, 삼양식품 소스 매출 비중은 2019년 1.8%에서 지난해 2.6%대로 증가했습니다.
삼양식품은 라면 스프 등을 생산해온 국내 소스 전문기업 지앤에프를 인수했습니다. 국내 주요 식품기업들에 라면용 분말 소스를 공급하던 업체로, 지난 1일 ‘삼성스파이스’로 사명을 바꿨습니다. 삼양식품의 이런 행보는 해외 시장을 겨냥한 소스 품목 다각화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더는 부가적인 매출 요소가 아니라 엄연한 신사업으로 소스에 접근·집중하고 있는 것이지요.
농심도 간장·장류 전문기업인 세우를 인수해 자회사로 편입시켰습니다. 세우는 신라면에 수프를 공급해온 업체인데요. 이 역시 수직 계열화를 통해 안정적으로 생산 역량을 강화하려는 전략이라는 해석이 많습니다. 농심은 이와 별도로 2021년 배홍동 만능소스를 출시했는데, 지금은 짜파게티와 먹태깡, 투움바 등으로 만능소스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다른 식품기업들도 너나없이 소스 카테고리 강화에 나서고 있는데요. 동원홈푸드는 저당·저칼로리 소스 전문 브랜드 ‘비비드키친’(VIVID KITCHEN)로 다양한 소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김치를 접목한 김치 살사와 김치 치포틀레 마요, 김치 페스토 소스에다 고추장 핫소스, 코리아 쌈장 BBQ 소스 등을 앞세워 미국·호주·캐나다·베트남 등으로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비비드키친은 올해 수출 목표액은 300억 원이라고 합니다.
더본코리아는 소스로 글로벌 B2B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더본코리아가 내놓은 소스는 양념치킨, 매콤볶음, 간장볶음, 된장찌개, 김치양념, 떡볶이, 장아찌 간장 등 7종입니다. 연말까지 쌈장, 매콤찌개, LA갈비, 짜장 등을 추가한다고 하네요.
이달 초 독일 퀄른에서 열린 세계 최대 식품박람회 ‘아누가 2025’(ANUGA 2025)에 참여한 국내 식품기업들은 대부분 소스를 전면에 내걸고 K-푸드를 선보였습니다.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국내외 소스 기업은 공통으로 비교적 높은 마진율 시현했다”며 “소스 원재료 다변화, 고부가가치 제품 특성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투입 원료가 다양하고 비중이 파편화돼있어 특정 원료의 가격 상승에 따른 원가 부담 리스크가 비교적 낮다”고도 했는데요.
사업 확장성과 수익성까지 좋은 소스가 내수 침체로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식품기업들의 ‘돌파구’가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2022년 대형산불이 발생한 경북 울진 산불피해지 산림생태복원 사업이 유엔이 선정한 복원 우수사례에 꼽혔다.
산림청은 유엔식량농업기구(FAO)와 유엔환경계획(UNEP)이 개최한 ‘제2회 세계복원대회(World Restoration Flagships)’에서 울진 산불피해지 산림생태복원 사업이 우수사례로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세계복원대회는 2019년 유엔이 선언한 ‘생태계 복원 10년(2021~2030) 계획’의 일환으로 전 세계 복원 참여와 전략 이행 가속화를 위해 2022년 시작된 행사다.
올해로 두 번째 열린 세계복원대회에서 울진 산불피해지 산림생태복원 사업은 세계 각국이 제시한 200여개 복원 사례 중 10개를 선정한 우수사례에 포함됐다.
산림청은 2022년 3월 울진 등에서 대형산불이 발생한 이후 울진지역 보호구역 1013㏊를 대상으로 2027년까지 5년에 걸쳐 자생식물과 자연 재료 등을 활용하는 생태복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업이 완료되면 10년간 모니터링을 통해 산불 피해지의 회복력을 점검·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이 사업은 세계복원대회에서 생태적이고 건강한 숲 복원을 위해 시민참여를 기반으로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자생식물 공급센터를 통해 복원 소재를 공급하는 등 체계적인 복원 과정을 만든 점이 높게 평가됐다.
김인호 산림청장은 “울진 보호구역 산불피해지 복원 성과를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것이어서 매우 뜻깊다”며 “산림생탭고원을 통해 생물다양성 증진과 기후변화 대응에 기여하고 한국의 산림복원 모델을 세계와 공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윤석열 정부의 보건·복지·고용 분야 재량지출이 2년 전보다 20조원 가까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재량지출’이란 정부지출 중 법적으로 반드시 써야 하는 ‘의무지출’을 뺀 나머지로, 정부 정책의 우선순위를 가늠할 수 있는 지표로 평가됩니다.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보건·복지·고용 정책이 상대적으로 후순위로 밀려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차규근 조국혁신당 의원이 기획재정부로부터 제출받은 ‘12대 분야별 의무·재량지출 현황’ 자료를 보면, 지난해 보건·복지·고용 분야 재량지출은 62조2000억원으로 윤석열 정부 출범 첫 해인 2022년보다 19조6000억원 줄었습니다. 같은 시기 전체 지출에서 재량지출이 차지하는 비중(결산 기준)도 36%에서 27%로 9%포인트 낮아졌습니다.
정부지출은 크게 의무지출과 재량지출로 나눕니다. 의무지출은 법적 지급 의무가 정해져 있어 정부가 임의로 손댈 수 없는 지출입니다. 국민연금, 건강보험, 기초연금, 지방교부세, 국채 이자 지출 등이 포함됩니다.
재량지출은 전체 정부지출에서 의무지출을 뺀 나머지 금액입니다. 정부는 정책적 의지에 따라 재량지출 규모를 자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재량지출 쓰임새를 보면 그 정부가 그해 어떤 정책을 중요하게 여기는지 알 수 있습니다.
지난해 결산 기준 재량지출이 1년 전보다 가장 많이 줄어든 분야는 연구개발(R&D)로 4조5000억원이 삭감됐습니다. 윤석열 전 대통령이 ‘과학계 카르텔’을 비판한 이후 R&D 예산이 지출 구조조정 1순위로 지목된 여파입니다. 그 다음으로 보건·복지·고용 분야가 3조3000억원 줄었습니다. 환경 분야도 2000억원 줄었고요.
반면 지난해 재량지출이 가장 많이 늘어난 분야는 일반·지방행정(3조2000억원)이었습니다. 이어 교육(2조8000억원), 국방(2조6000억원), 사회간접자본(SOC·1조7000억원), 공공질서·안전(1조6000억원), 외교·통일(1조4000억원), 산업·중소기업·에너지(1조3000억원), 농림수산식품(5000억원), 문화·체육·관광(1000억원) 순으로 늘었습니다.
특히 보건·복지·고용 분야 재량지출은 3년 연속 감소세를 이어갔는데요. 정부가 ‘허리띠를 졸라매되 약자 복지는 강화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실제로는 반대로 간 셈입니다. 기재부의 ‘2023년 국고보조사업 연장평가 보고서’를 보면, 노인·아동·청소년·장애인 예산이 집중적으로 삭감되면서 278개 사업 중 176개(63.3%)가 폐지·통폐합 또는 감축 판정을 받았습니다.
다만 지난해 보건·복지·고용 분야 의무지출은 2년 전보다 26조2000억원 늘었는데요. 이는 정부가 별도의 정책을 추진하지 않아도 고령화로 의무지출이 자동으로 늘어나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1차 베이비부머(1955~1963년생) 700만명이 연금 수급기에 들어섰고, 2차 베이비부머(1964~1974년생) 950만명이 올해부터 60세에 접어들어 본격적으로 은퇴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국민연금, 기초연금, 건강보험 등 의무지출도 자연히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차 의원은 “무분별한 감세 등으로 부족해진 재정을 줄일 수 없는 의무지출 대신 재량지출을 대폭 줄이는 방법으로 대응한 셈”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재명 정부 들어 보건·복지·고용 분야 재량지출은 소폭 늘었습니다. 예산을 기준으로 보면, 윤석열 정부에서 65조4000억원까지 줄었던 보건·복지·고용 분야 재량지출이 내년에는 71조원으로 올해보다 5조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12개 분야 중 가장 큰 증가폭입니다. 그 뒤를 R&D(5조5000억원), 국방(4조5000억원), 산업·중소기업·에너지(4조1000억원) 등이 이었습니다.
다만 전체 지출 대비 보건·복지·고용 분야 재량지출 비중은 여전히 낮습니다. 예산안 기준 보건·복지·고용 분야 재량지출 비중은 2023년 30.7%에서 2024년 28.1%, 2025년 26.3%로 3년 연속 줄다가 내년 예산안에서 26.4%로 0.1%포인트 반등하는 데 그칩니다.
차 의원은 “윤석열 정부가 부자들 세금을 깎아주고 복지 분야 재량지출을 줄인 것은 서민·취약 계층을 외면한 ‘국정 성적표’를 만천하에 드러낸 것”이라며 “내란을 했을 뿐 아니라 민생도 파탄 낸 대통령”이라고 꼬집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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