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공간

분트 제주 10대 중 1대는 전기차···보급률 10% ‘돌파’ 전국 평균 3배 ↑

분트 제주 지역 전기차 보급률이 10%를 넘어섰다. 제주에서 운행하는 차량 10대 중 1대는 전기차인 셈이다.
제주도는 지난 7월말 기준 제주지역 전체 차량(41만3655대) 중 10.11%(4만267대)가 전기차인 것으로 집계돼 전기차 보급률 10%를 돌파했다고 16일 밝혔다. 이어 8월 10.24%, 9월 10.41%로 상승세를 그리고 있다. 이는 전국 최고 수준일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과 비교해 3배 이상 높은 수치다. 9월 기준 전국 평균 전기차 보급률은 3.22%다.
전기차 보급률이 10%를 넘은 것은 2013년 민간에 첫 전기차를 보급한 지 12년 만이다.
전기차 보급은 초기 큰 호응을 얻었으나 이후 전기차 화재 사고, 정부 지원금 하락, 고가의 전기차 구매 비용 부담 등의 여러 이유로 부진이 이어졌다. 실제 도는 2023년과 2024년 모두 6300대를 목표로 보급을 추진했지만 보급률은 60~80% 수준에 그쳤다.
도는 전기차 보급이 올해 다시 상승세를 타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달 초 기준 올해 전기차 보급 목표대수 6022대 중 81%(4893대)에 대한 신청이 이뤄졌다. 도는 기본 보조금 외에도 내연기관 차량 폐차 보조금, 충전기 설치비, 다자녀가구·장애인·국가유공자·소상공인 추가 지원 등의 세분화한 보조금 지원 정책이 효과를 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전기차 신차 출시도 소비자의 관심을 끈 것으로 보인다.
도는 또 장기적으로 2035년 전체 운행 차량의 50.1%, 2040년 100% 전기차 보급을 목표로 수립했다. 기존 ‘탄소없는 섬 제주(CFI 2030)’ 계획에 담겼던 2030년 전기차 37만7000대 보급 목표를 하향 조정한 것이다.
도 관계자는 “보조금 중복신청 확인, 8년 의무운행기간 내 판매 시 환수 조치 등과 같은 보조금 관리에도 신경 쓰고 있다”면서 “2024년 8100만원, 2025년 8월 기준 5000만원의 보조금을 환수했다”고 밝혔다.
삼성물산과 삼성전자가 증상이 없는 사람의 혈액 채취만으로 암을 조기 진단하는 미국 생명공학 기업에 1억1000만달러(약 1550억원)를 투자한다고 밝혔다.
삼성물산과 삼성전자는 17일 미국 기업 ‘그레일’(Grail)에 대한 전략적 투자 결정을 공개했다. 삼성에 따르면 그레일은 혈액 내 DNA 조각 중 암 연관 DNA 조각을 선별하고, AI 유전체 데이터로 분석해 암 발병 유무 뿐 아니라 암이 발생할 장기 위치까지 예측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그레일이 출시한 ‘갤러리(Galleri)’는 한 번의 혈액검사로 50여 종 암을 조기 발견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레일은 자사 ‘갤러리’ 검사를 내년 중 미 식품의약국(FDA)에 승인 신청할 계획이다.
삼성물산은 이번 투자로 한국에서 갤러리 검사를 독점 유통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했다. 삼성전자는 그레일의 암 조기 진단 데이터를 삼성 헬스 플랫폼과 연계해 활용하는 협력을 모색할 예정이다.
삼성물산 라이프 사이언스 사업 담당 김재우 부사장은 “그레일은 유전자 기반 다중암 조기진단 분야 1위 회사로, 금번 투자와 전략적 협력을 통해 바이오·헬스케어 투자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MX사업부 디지털 헬스팀 박헌수 팀장은 “삼성전자의 디지털 헬스 플랫폼에 그레일의 임상 유전자 데이터, 기술력을 접목해 개인 맞춤화된 디지털 헬스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레일의 해외 사업 담당 사장인 하팔 쿠마르는 “한국을 시작으로 아시아에서 다중암 조기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삼성과의 파트너십을 맺게 됐다”며 “삼성의 이번 투자로 미국과 주요 시장에서 갤러리 검사의 보험 적용을 위한 주요 이정표 달성에 큰 도움을 받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물산과 삼성전자는 헬스케어 분야 투자 확대를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와 공동으로 출자한 라이프 사이언스 펀드를 통해 미국의 혈액 기반 알츠하이머 검사 기술 기업 ‘C2N’과 손잡고 미국 플래그십 파이오니어링 8호 펀드 등에 공동 투자를 한 바 있다.
삼성전자는 미국 DNA 분석 장비 기업인 ‘엘리먼트 바이오사이언스’ 대상 투자를 진행했고, 최근에는 미국 디지털 헬스케어 회사 ‘젤스(Xealth)’를 인수했다.
김숨(51)은 사명감을 가지고 글을 쓰지는 않는다고 했다. 그러나 책임을 잊은 적은 없다. 2016년 국내에 일본군 ‘위안부’ 생존 피해자가 단 한 명 남게 되는 시점을 배경으로 한 소설 <한 명>을 발표한 이후 그는 소설가로서 자신에게 씌워진 책임을 의식하며 10여 년을 보냈다.
지난 14일 서울 정동 경향신문사에서 김숨은 이렇게 말했다.
“쓰고 싶어서 썼지만, 그분들의 삶에 빚을 지고 있으니 내가 할 수 있는 나름의 애도를 계속해야 하는 책임, 내가 이해한 선에서 그분들의 삶을 (대중에게) 들려드려야 하는 자리에 섰을 때 얘기해야 하는 책임이 따른다고 생각했다.”
책임은 그가 위안부에 대한 글을 계속 쓰게 한 이유 중 하나다. 자신이 그들의 삶을 제대로 이해하고 글을 썼는지를 묻는 과정, 소설가로서의 책임을 자문하는 과정은 최근 발표한 장편 <간단후쿠>에도 녹아있다. ‘간단후쿠’는 위안부들이 입고 생활한 원피스식 옷을 부르던 말이다. 소설은 일제강점기 만주의 한 위안소에서 일본군 위안부로 생활하며 원래 이름 ‘개나리’ 대신 ‘요코’가 된 15세 소녀의 몸을 소환한다.
그의 전작들이 떠오른다. 만주 낙원 위안소 이야기를 담은 장편 <흐르는 편지>에 등장했던 소녀들, 위안부 피해자의 증언을 기록하는 연구자의 이야기인 중편 <듣기 시간>에도 등장했던 이름 ‘요코’ 등이다.
“‘한 명’은 위안소 안의 이야기로 들어가지 못했다. 충분하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흐르는 편지’를 썼다. 다만 그 소설을 쓸 때 당시 읽었던 피해자 증언 기록 등이 내 안에 정리되지 못하고 있었고, 위안소로 가서 내가 그 소녀들의 몸 안에 들어가 있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만족스럽지 못하던 차에 ‘오키나와 스파이’를 쓰며 오키나와의 위안소를 직접 방문할 기회가 있었다. 이후 위안부 공부도 더 한 뒤 ‘이제 쓸 수 있을 것 같다. 소녀의 몸 안에 들어가 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야기를 체화하는 과정에서 쓴 것이 ‘흐르는 편지’였다면, 체화 이후에 쓴 것이 ‘간단후쿠’라고 보면 될 것 같다. 그동안 했던 공부를 더해서 ‘한 명’도 개정판을 꼭 내고 싶다.”
그는 ‘체화’라는 표현을 쓰면서도 경계했다. 타인의 고통을 완전히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 특히 몸에 새겨진 고통에 대해 누군가를 이해한다고 말하는 것이 주는 오만함 혹은 무력함에 대한 경계였다.
김숨은 1997년 등단해 약 30년 동안 꾸준히 소설만 썼다. 대산문학상, 이상문학상, 동인문학상, 현대문학상 등 국내의 권위 있는 문학상에 한 번씩 이름을 올렸다. <국수>, <간과 쓸개> 등 삶의 아이러니를 담아낸 소설집부터 조선소 노동자의 삶을 다룬 <철>, <제비심장>, 이한열 열사를 모티브로 한 등 다양한 주제로 글을 썼다.
그럼에도 ‘위안부 문제를 다루는 소설가’라는 수식이 그의 이름 앞에 자주 붙는다. 작가는 “나는 역사 소설을 쓰는 사람은 아니다. 인간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을 뿐이다. 수식어에 갇히고 싶지는 않지만, 표현은 자유라고 생각한다. 물론 ‘내가 아직 (위안부 이야기를)제대로 다 못 썼는데’라는 부끄러움도 있었다”라고 말했다.
문장은 명료하고 시처럼 아름답다. 소설 전체가 서사시처럼 읽히기도 한다. 그럼에도 <간단후쿠>가 읽기 쉬운 책이라고 말하긴 어렵다. 인간성이 상실된 시대에 어린 소녀들이 겪었을 참상이 비록 직접적인 언어로 표현되지 않는다 해도 책장을 넘기는 독자의 손끝은 무겁다.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길원옥의 이야기를 듣고 쓴 증언 소설 <숭고함은 나를 들여다보는 거야>, <군인이 천사가 되기를 바란 적 있는가>를 비롯해 그가 지금까지 써온 위안부와 관련된 소설들 모두 그러할테다.
하지만 “반복되는 전쟁과 폭력과 학살. 간단후쿠를 입고 간단후쿠가 된 소녀들은 여전히 곳곳에 있다. 우리가 보고 있지 못하거나 보려고 하지 않을 뿐”이라는 작가의 말은 우리가 왜 5·18민주화운동을 제주 4·3을 그리고 위안부 이야기를 비롯한 현대사의 아픔을 지금 다시, 문학 혹은 예술작품에서 만나야 하는가를 상기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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