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공간

발기부전치료제구매 제주, 10월인데 여름 날씨···농산물 피해 확산·농가 시름

발기부전치료제구매 제주에 평년보다 높은 기온이 이어지면서 브로콜리에 병해가 발생하는 등 농작물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제주도농업기술원은 월동채소 주산지인 애월읍, 한림읍 지역에서 브로콜리 검은무늬병과 검은썩음병 확산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제주지역 올해 9월 평균기온은 평년보다 3.4℃ 높고, 강수일수는 20일로 평년의 2배에 달했다.
이상고온은 본격적으로 가을에 접어든 10월에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11일 기준 평균기온은 평년 대비 5.5℃, 전년 대비 3.9℃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강수량 역시 전년보다 16.1㎜ 많아 따뜻하고 습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밤 서귀포 지역에서는 1961년 기상 관측 시작 이래 가장 늦은 시기 열대야가 발생했다. 낮 최고기온 역시 30도 안팎을 오르내리며 여름에 가까운 더위가 이어지고 있다.
이상기온 현상으로 일찍 심은 조생종 브로콜리는 꽃봉오리에서 검은무늬병, 잎에서는 검은썩음병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만생종에서도 초기 병반이 확인되고 있다.
검은무늬병은 곰팡이에 의한 것으로, 주로 빽빽하게 심은 밭에서 발생한다. 줄기나 잎자루에 동그랗거나 타원형의 갈색 반점이 생기고 점차 말라 죽는다. 꽃봉오리에 감염되면 검은 반점이 생기고 심하면 썩어 상품성이 크게 떨어진다.
검은썩음병은 세균이 원인이다. 잎끝이 노랗게 변하며 U자나 V자 모양으로 변색되고 심하면 잎 전체가 누렇게 변한다.
브로콜리 재배 농가는 지난해에도 비슷한 피해를 입었다. 제주는 전국 생산량의 약 70%를 차지하는 브로콜리 주산지다.
도농업기술원은 재배 농가를 상대로 살균제 살포와 같은 적극적인 방제를 당부하고 있다.
만감류의 한 종류인 레드향에서는 이상기후로 인한 열과 피해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발생하고 있다. 열과는 고온과 열대야, 잦은 비 날씨 등의 영향으로 과육과 껍질의 성장 속도에 차이가 나면서 열매 껍질이 갈라지는 현상이다.
도농기원이 집계한 열과율은 2010년 15.8%에서 2023년 25.8%, 2024년 38.4%로 증가했다. 특히 지난해 서귀포시는 42.8%, 대정지역은 최대 74.7%로 피해가 유독 컸다.
올 들어 지난 10일 기준 레드향 열과율은 28.8%로 집계됐다. 일부 농가에서는 70% 이상에서 열과 피해가 나타났다. 열과 피해는 8월 상순부터 10월 하순까지 이어지는 만큼 이상기온에 따른 피해는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매년 열과 피해가 커지면서 레드향에서 다른 품종으로 바꾸는 농가도 속출하고 있다.
허영길 농업재해대응팀장은 “브로콜리 병해가 많이 발생한 상황에서 생육이 진전되면 병이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꽃망울이 생기기 시작할 때 잎에 이상이 보이거나 비가 자주 내릴 경우 전용 약제를 사용해 집중적으로 방제해야 12월부터 내년 2월 사이 수확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당신의 가을은 안녕하신가요?”
CJ올리브영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K뷰티 산업 관련 데이터를 활용한 ‘트렌드 리포트’를 정기적으로 발간한다.
14일 올리브영에 따르면 1년에 한 번 제작해온 ‘뷰티·헬스 트렌드 키워드’ 외에 세부적이고 다양한 분석을 담은 리포트를 정기적으로 선보인다. 트렌드 리포트는 매년 1억개 이상 쌓이는 올리브영 내부 데이터 등을 활용한 자료로, K뷰티 소비 패턴을 분석하고 산업 전반의 미래를 조망하는 것이 특징이다.
첫 콘텐츠는 기후 분석 리포트 ‘당신의 가을은 안녕하신가요?’다. 최근 5년간 내부 데이터와 외부 기후 데이터를 결합해 분석했다.
특히 절기상 가을인 9월에도 늦더위가 이어지는 기후 변화 양상 속에서 K뷰티 소비 패턴이 어떻게 변화해왔는지를 집중 분석했다. 선케어, 스킨케어, 메이크업 제품 등의 매출뿐 아니라 제형별, 기능별 특징에 따른 수요 변화는 물론 기온, 습도 등의 기후가 K뷰티 소비자들의 쇼핑 패턴에 끼친 영향을 데이터로 설명했다.
올리브영은 리포트에서 “여름 전용 아이템으로 여겨지던 선블록이 ‘9월의 필수템’으로 자리 잡았다”면서 “9월까지 이어진 여름 날씨가 만들어낸 새로운 소비 공식”이라고 말했다. 이어 “여름이 길어지면서 9월에도 가벼운 제형의 기초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었고, 쿨링 바디용품과 땀 관리 제품 판매도 증가했다”고 전했다. 실제 선블록 제품의 경우 최근 수년간 매출이 두 자릿수로 증가하는 등 지난달 올영 세일에서 매출 기준 7위에 오른 바 있다.
늦더위가 이어진 지난해에는 소비자들이 가을 색상 립을 찾는 시기가 11월로 늦춰졌다. 이 밖에 지난 달 올영 세일에서 슬리밍 식품 매출은 2년 전보다 160%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소비자와 관련 업계 관계자가 모두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리포트에 인포그래픽을 담았다”면서 “일단 연말까지는 월 1회 발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올리브영의 트렌드 리포트는 자사 기업 홈페이지 내 ‘인사이트 스튜디오’에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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