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공간
발기부전치료제구입 [창간 79주년 기획]거짓에 현혹되지 않으려면… “자신을 교육하고 토론하라”
- 이길중
- 25-10-16
- 18 회
생성형 인공지능(AI)의 발전은 허위조작정보를 더욱 정교하게 만든다. 차별과 혐오의 마음이 더해진 허위정보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확산되면서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게 현실이다. 민주주의를 지키려면 사실에 근거한 대화, 사실을 분별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정보를 비판적으로 해석하고, 타인을 존중하며, 공감과 책임에 기반해 소통하도록 돕는 시민교육이 곧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다. 유네스코가 허위조작정보의 확산에 맞서 세계시민교육을 강조하는 이유다.
지난 8월27일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 주최로 열린 ‘세계시민교육 국제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한국을 찾은 켈레치 칼루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리버사이드 캠퍼스 정치학과 교수는 경향신문과 만나 “진정한 민주주의는 대화에 기반하며, 대화의 문화와 이를 뒷받침하는 (미디어 리터리시) 교육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칼루 교수는 소셜미디어에 대해 “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진 이들과도 대화를 가능케 한 혁신적 플랫폼이지만, 정치적 양극화와 불안을 증폭시키며 반민주적 도구로 전락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칼루 교수는 “모든 새로운 기술은 이데올로기에 의해 조작될 수 있다. 따라서 현재의 도전 과제는 민주주의를 소중히 생각하는 사람들이 자신을 교육하고, 독립성을 갖고 합리적인 토론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주의에 미치는 소셜미디어의 영향은 최근 부정적인 측면이 더 도드라진다고 했다. 신뢰할 수 있는 정보가 무엇인지 알기 어렵고, ‘좋아요’만 누르면서 서로 간의 대화와 교류가 단절되고 있다는 것이다.
칼루 교수는 미디어 기기의 사용법을 가르치기에 앞서 “자신이 누구인지, 어디서 왔는지를 의식적으로 배우는 ‘기본 문해력’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왜곡된 사실에 휘둘리지 않은 역사교육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또한 “이 발언의 근거가 무엇인가, 증거가 없다면 의문을 품도록 가르쳐야 한다. 이런 교육이 없다면 사람들은 제대로 의심하지 못하고, 모든 걸 쉽게 믿게 된다. 소셜미디어가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매우 위험한 도구가 된다”고 설명했다.
“문제의 핵심은 경제적 불평등이다. 일자리가 사라지고 굶주리는 건 엘리트(자본가)가 공장을 폐쇄하거나 옮긴 것 때문인데, 자신이 처한 원인을 소셜미디어의 편향된 정보에서 찾는다. ‘내가 굶주리는 건 중국이나 한국 때문’이라면서 관세를 부과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식이다.”
칼루 교수는 2011년부터 2년간 이화여대 국제학대학원에서 한국재단의 방문학자로 재직해 한국 사정에도 꽤 밝았다. 칼루 교수는 “(윤석열의 친위) 군사 쿠데타가 시도됐을 때 성공할 것이라 생각하지 않았다”며 “86, 87년 민주화 세대는 거리로 나와 민주화를 이뤄낸 기억이 있고, 젊은 세대는 부모의 기억을 통해 그 민주화 경험을 전수받았기 때문”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정부가 나서서 고등교육 기관을 공격하는 현재의 미국 상황에 우려를 표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하버드, 컬럼비아 대학 등 주요 대학의 연방 연구 보조금을 삭감하고, 국립보건원(NIH)과 국립과학재단(NSF)의 예산을 삭감해 기초 연구가 위기에 놓였다.
칼루 교수는 “모든 독재자, 권위주의자, 전체주의자는 한 가지 적이 있다. 지식인이다. 권력자가 원하는 서사를 반박할 사실과 데이터를 제시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독재자들은 지식인을 죽이거나 침묵시킨다”면서 “이런 상황은 팔레스타인에서 이스라엘군이 언론인을 살해하는 것과 비슷하다. 정부가 이야기하는 것과 반대되는 서사를 침묵시키려는 시도”라고 말했다.
권위주의적 정부가 언론의 ‘팩트체킹’을 공격하는 것도 진실에 재갈을 물리려는 행동이다. 잭 웹스터 뉴질랜드 오클랜드 대학교 전문 강의 교수는 “메타가 올해 1월부터 제3자 팩트체킹에 대한 자금 지원을 중단했다. 정치적 압력이 있었기 때문이다”면서 “엑스(트위터)의 커뮤니티 노트처럼 사람들이 직접 허위정보를 지적하는 방안이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커뮤니티 노트는 트위터 시절부터 운영된 크라우드소싱(집단지성) 기반의 팩트체크 시스템이다. 일정 자격을 갖춘 이용자들이 게시물에 설명이나 맥락을 덧붙이고 다른 이용자들이 그 노트의 유용성 여부를 평가하는 방식이다. 전문가나 언론이 아니라 다수 시민이 함께 맥락을 보충하도록 설계된 분산형 검증 모델이다. 다만 전문성이 부족하거나 특정 성향의 이용자가 많으면 결국 집단편향이 나타날 수 있다는 한계도 존재한다.
엑스는 최근 커뮤니티 노트 작성에 인공지능을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웹스터 교수는 “감정에 기반한 허위정보를 사실과 증거를 통해 바로잡는 일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인간 전문가의 확인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최근 구글은 검색 결과 상단에 AI가 생성한 요약을 올리고 있다. 그 내용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만들기 위해 일부 국가는 허위정보가 담긴 웹사이트를 대량으로 만들어 AI가 이를 학습하게 한다. 웹스터 교수는 “결국 팩트체킹에서 (오염·변조된 데이터를 학습할 수 있는) AI를 활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고, 인간의 검증, 인간의 사실 확인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허위정보 확산이나 혐오 범죄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플랫폼을 규제하더라도 그 방식은 유연해야 하고, 특히 국가적 맥락을 반영할 수 있는 방식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웹스터 교수는 “한국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뉴질랜드에서는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플랫폼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들은 뉴질랜드의 마오리 주권 등 국가적 맥락을 반영하지 않는다. 국가적 맥락과 문화를 규제에 반영하는 것이 건강한 관계로 나아가는 길”이라고 말했다.
마오리 주권은 뉴질랜드 정치·사회 담론에서 가장 논쟁적인 주제로, 1840년 체결된 와이탕이 조약에서 전면적 주권 이전을 했다는 주장과 자치권을 유지한 상태에서 통치권의 일부만 위임했다는 마오리의 해석이 충돌하고 있다.
청소년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게임의 요소를 빌린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도 이뤄지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기관인 MIL 연구소는 퀴즈 형태의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콘텐츠를 개발·보급한다. 소셜미디어상의 허위 정보나 혐오 발언에 대응하는 법, 사생활과 개인정보 보호, 알고리즘의 편향성과 딥페이크의 문제 등을 다룬 14개 모듈을 하나씩 완료할 때마다 경험치가 쌓이는 방식이다.
연구소를 공동 창립한 살마 누르피트리아는 “팀을 이뤄 퀴즈를 풀면서 학습 모듈을 하나씩 학습할 수 있도록 했고, 인터넷 연결이 어려운 경우 오프라인 보드게임을 통해 친구, 가족과 함께 배울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누르피트리아는 “인도네시아에서 많은 청년이 콘텐츠 창작자가 되고 싶어한다. 그들은 비판적 사고력이 뛰어난 또래를 보며 자신을 발전시키고 싶어하고, 실제 더 나은 정보를 전파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허위정보에 대응하는 내러티브를 형성할 수 있고, 디지털 격차를 해소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창의적 교육, 예술 교육에 포함해 확대하는 방안을 정부와 논의 중이다”고 설명했다.
그는 인도네시아 역시 정치적 양극화를 경험하고 있다면서, 정치적 반대 진영의 지도자 그룹과의 대화가 갈등을 해소하는 주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극단적 진영의 중심인물을 만나 대화하면 그 진영의 담론을 통제할 수 있다는 의미다. 그는 “모든 사람을 통제할 수는 없지만, 반대 집단의 리더와 친구가 될 수 있다. 그들이 왜 우리의 시급성을 이해하지 못하는지, 왜 극단적으로 반대하는지 배경을 이해해야 한다. 그들의 논리를 파악한 후에야 제 주장을 더 깊이 있게 펼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캄보디아에서 지난 8월 발생한 대학생 박모씨 고문살해사건 이후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유사 추가범죄피해 발생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전국 각지에서 “캄보디아로 출국한 가족이 연락두절됐다”는 취지의 신고가 경찰에 다수 접수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신고사례를 취합하는 등 사태 파악 및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13일 광주경찰청에 따르면 광주 광산구에 사는 A씨(20)가 캄보디아에서 연락이 두절됐다는 신고를 접수해 수사하고 있다. A씨는 지난 6월26일 가족들에게 “돈을 벌어 오겠다”며 태국으로 출국했다.
A씨는 지난 8월10일 캄보디아에서 한국에 있던 가족과 마지막 통화를 했다. 이후 연락이 되지 않자 가족들이 지난 8월20일 경찰에 실종 신고를 했다. 가족들은 경찰에서 “마지막 통화에서 A씨가 작은 목소리로 ‘살려 주세요’라고 한 뒤 연락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경찰은 김씨가 범죄조직에 의해 캄보디아에서 억류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광주에선 지난해 11월과 올 4월 각각 출국했다가 연락두절된 20대 남성 2명에 대한 신고도 접수돼 경찰이 수사 중이다.
경북경찰청에도 “캄보디아로 출국한 B씨(30대)와 연락이 끊겼다”는 가족 신고가 지난 8월22일 접수됐다. 상주시에 거주하던 B씨는 지난 8월19일 캄보디아로 출국한 것으로 확인됐다. 출국 직후 연락이 끊겼다가 같은달 24일 연락해온 B씨는 텔레그램 영상 통화로 가족에게 “2000만원을 보내주면 풀려날 수 있다”고 말한 뒤 다시 연락이 끊겼다. B씨의 가족은 발신 번호가 확인되지 않는 협박성 문자메시지도 여러 차례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충북에도 지난 8월6일 캄보디아로 출국한 20대 남성 C씨 등 3명이 현지에 감금된 것으로 의심된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C씨의 가족은 “아들이 동갑인 지인 2명과 함께 캄보디아로 여행을 갔다가 프놈펜의 한 건물 안에서 감시받고 있다고 카카오톡으로 연락해왔다”며 “계좌가 정지되면 신변이 위험해질 수 있으니 잘 간수해달라고 부탁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C씨의 계좌는 최근 국내 보이스피싱 범죄에 이용된 것으로 확인됐다. C씨는 현재 카카오톡을 통해 연락은 가능한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에도 캄보디아에 체류 중인 것으로 추정되는 30대 남성 D씨가 지난 8월쯤부터 연락이 두절됐다는 취지의 신고가 접수됐다. 경북 경주, 대구에서도 각각 30대 남성이 캄보디아로 출국 뒤 연락이 끊겼다는 신고가 접수돼 경찰이 행방을 찾고 있다.
제주에서는 올 6~7월 사이 캄보디아로 출국했다가 현지에서 감금 및 갈취 등 범죄피해를 당한 뒤 귀국해 피해사실을 신고한 사례도 3건 접수됐다. 피해자들은 모두 20대 남성들이다. 이들 중 한명은 3500만원 상당의 가상화폐를 가족이 전달한 뒤 풀려났다고 진술했고, 다른 2명은 통장(계좌번호)과 스마트폰 등을 갈취당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경남에서도 지난 7월 20대 남녀 2명이 캄보디아 범죄 조직원들로부터 여권과 휴대전화를 빼앗긴 채 감금당했다가 탈출했다는 신고가 경찰에 접수됐다.
신고내역을 보면 현지에서 연락두절된 한국인들 중 다수가 올 6~8월 사이 출국한 20~30대 남성들이다. 캄보디아에서 살해된 채 발견된 20대 박씨도 지난 6월 출국했다가 변을 당했다. 지역별로 아직 신고가 안됐거나 사실관계 확인이 더 필요한 사안들도 있어 신고건수는 더 늘어날 수 있다.
추가 피해우려가 확산되자 경찰은 사태 파악에 나섰다. 경찰청은 이날 “각 지방경찰청을 통해 접수된 캄보디아 관련 신고건수를 취합하는 중”이라며 “사건별로 유형이 다양해 내용을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숨진 박씨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은 박씨 통장에 들어있던 범죄수익금 일부가 국내에서 인출된 정황을 확인하고 윗선을 추적하고 있다.
앞서 경북경찰청은 박씨를 유인해 캄보디아로 출국하게 한 혐의로 대포통장 모집책 홍모씨를 지난달 붙잡아 검찰에 송치했다. 둘은 같은 대학에 다니던 선·후배 사이로, 홍씨는 “캄보디아에 가면 은행 통장을 비싸게 사 준다”며 박씨의 출국을 유도한 알선책 역할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캄보디아에선 범죄조직들이 보이스피싱 등으로 수거한 범죄수익금을 입금받을 한국인 명의 통장을 찾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에 ‘고수익’ 등을 미끼로 한국인을 현지로 유인해 통장을 갈취한 뒤 해당 통장으로 들어온 범죄수익금을 빼돌리지 못하도록 감금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경찰은 캄보디아 범죄조직이 범죄수익금을 박씨의 통장계좌로 입금받았고, 이 금액 중 일부를 홍씨나 홍씨의 윗선 등이 국내에서 인출했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하고 있다”며 “계좌 거래 명세와 통신기록 등을 토대로 홍씨의 윗선으로 추정되는 배후를 추적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연 포스터부터 냉기가 흐르는 <데카브리>와 온기가 느껴지는 <윌리엄과 윌리엄의 윌리엄들>은 사뭇 결이 다른 뮤지컬이지만, 의외로 공통점이 있다. 현재 대학로 같은 건물에서 공연이 진행되고 있고, 남자 배우 3명이 동시에 무대에 오른다. 니콜라이 고골의 소설과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위작이라는 독창적인 소재를 품은 두 작품 모두 이야기의 힘이 주요 모티프로 사용되는 창작 뮤지컬이다.
지난달 10일 초연 무대를 개막한 <데카브리>는 19세기 러시아제국 청년 장교들이 일으킨 ‘데카브리스트의 난’ 이후 엄혹한 시대를 배경으로 저마다의 신념을 가진 세 인물의 성장과 갈등을 그려낸다. 고골의 단편소설 <외투>에서 영감을 얻은 이 작품에선 ‘말뚝’이라는 자유주의 사상을 담은 불온 도서를 썼던 사람과 전파하려는 사람 그리고 이를 막으려는 사람의 이야기가 긴장감있게 펼쳐진다. 황제 직할 비밀경찰국 소속 수사관으로 서적 검열에 열을 올리지만 과거에는 문학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었던 ‘미하일’, 비밀경찰국 정서원으로 농노들을 위로하기 위해 ‘말뚝’을 널리 알려야 한다고 믿는 ‘아카키’, 기존 체제를 유지하려는 미하일의 동료 ‘알렉세이’가 그 주역이다.
<데카브리>의 무대는 사유의 자유조차 얼어붙은 러시아의 겨울처럼 차갑다. 감옥 혹은 정부 관청 그리고 책방을 떠올리게 하는 무대에 두터운 외투를 입은 인물들 위로 백색의 스포트라이트가 쏟아진다. 빛 아래 먼지까지 보일 듯한 정적 속에서 그들의 신념과 갈등이 부딪히게 된다. 음악은 등장 인물들의 내면을 섬세하게 따라가며 각자의 목소리를 담아낸다.
탄탄하게 짜여진 이야기의 밀도가 높다. 정규원 작가는 “비인간적인 시대에 인간다움을 붙들려 했던 세 사람의 이야기”라며 “서로 다른 얼굴을 하고 있지만, 그들의 외투 안에는 ‘인간답게 살고 싶다’는 동일한 열망이 숨 쉬고 있다. … 그 모습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와도 닮아 있다”고 집필 의도를 전했다. NOL 서경스퀘어 스콘 1관에서 11월30일까지.
지난달 16일 재연 무대를 시작한 <윌리엄과 윌리엄의 윌리엄들>은 18세기 영국 런던을 뒤흔든 ‘셰익스피어 위작 사건’을 모티프로 한다. ‘윌리엄 헨리 아일랜드’와 그의 아버지 ‘윌리엄 사무엘 아일랜드’가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미발표 희곡이라며 ‘보르티게른’이라는 작품을 공개했다가 이전에 위조한 문건들까지 들통난 사건이다.
작품은 이 실화를 극적 상상력으로 재구성했다. 아버지를 기쁘게 하려 거짓말을 지어내다 희대의 스캔들 주역이 되는 아들 윌리엄, 아들이 건넨 셰익스피어 유물 덕에 맛본 명성에 취한 아버지 윌리엄, 매 순간 원하는 걸 가져다주는 미지의 신사 ‘H’ 세 인물이 현실과 환상의 경계를 넘나든다.
타인의 인정을 갈망하며 자기 자신을 잃어가던 인물들이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는 유쾌한 무대가 펼쳐진다. 창작을 소재로 하는 작품답게 고풍스런 서재를 배경으로 투구, 고서 등 상징적인 오브제를 통해 좌충우돌 이야기가 이어진다. 풍성한 화음과 인물의 심리를 잘 전달하는 선율이 이야기에 몰입을 돕는다. NOL 서경스퀘어 스콘 2관에서 11월30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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