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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30초면 탈모가 목 통증으로 둔갑···‘약물 자판기’ 비대면 진료의 민낯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프로기노바 28정 2㎎, 관장약 5개, 탁센 처방 부탁드려요.”
서울에 사는 남성 A씨는 비대면 진료 앱을 이용해 ‘여성 갱년기 치료제’ 프로기노바를 처방받았다. 프로기노바는 남성이 복용 시 혈전생성, 불임 등의 위험이 큰 ‘여성 호르몬제’임에도 처방받는데 아무런 제약도 없었다. 일반의약품인 ‘관장약’과 ‘소염진통제’ 탁센 역시 요청한 대로 처방됐다. A씨는 비대면 진료 앱으로 처방받으면 당장 필요하지 않은 상비약도 싸게 살 수 있어 편리하다고 했다.
코로나19 확산과 함께 ‘한시적’으로 허용됐던 비대면 진료가 도입 6년째를 맞아 전면 제도화를 앞에 두고 있다. 지난 2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의료법 개정안’이 통과됐고, 오는 27일 국회 본회의 통과 가능성이 있다. 비대면 진료는 코로나19로 대면활동이 차단되면서 ‘감염병 위기 대응’으로 도입된 뒤 ‘의료 취약계층 접근성 강화’ 등을 내세워 제도화에 성공했다.
다만 의료계를 중심으로 비대면 진료 정책이 ‘플랫폼’ 산업 육성에 쏠리며 도입 취지와는 멀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로 이용해 본 비대면 진료는 ‘의료 혁신’ 보단 의료 쇼핑을 자극하는 ‘편리한 약물 자판기’에 가까웠다.
26일 보건복지부와 국회 등의 취재를 종합하면, 비대면 진료 내용을 담은 의료법 개정안은 초진 환자도 비대면 진료가 가능하도록 했다. 비대면 진료 허용 대상은 의료기관에서 같은 증상으로 일정 기간 내 대면 진료 기록이 있는 재진 환자로 한정했지만, 환자 거주지와 의료기관 소재지가 같은 경우 처방 범위를 제한하는 조건에서 초진도 허용했다.
비대면 진료 대상 기관은 의원급(1차 의료기관)이 맡는다. 다만 이동이 어려운 희귀질환자와 제1형 당뇨병 환자 등은 병원급(2차 의료기관)에서도 비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의료기관 전체 진료 중 비대면 진료가 30%를 넘지 않도록 제한된다. 비대면 진료 과정에서 마약류 향정신성의약품 등은 초·재진과 상관없이 처방이 금지되고, 진단서도 발급할 수 없다.
현재 닥터나우, 나만의 닥터, 굿닥, 올라케어 등 10개 안팎의 비대면 앱이 연 매출 4000억원대 시장을 두고 경쟁 중이다.
이들 앱을 실행하면 감기/독감, 탈모, 여드름, 다이어트, 인공눈물 등 비대면 진료 가능 항목들을 볼 수 있다. 증상을 선택하면 진료 가능한 병원과 의사 이름이 나열된다. 이를 ‘빠른 예약순’ ‘진료비순’ ‘별점높은순’ 등으로 정렬하는 것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탈모를 선택하고 진료비 순으로 정렬하면 처방전 한 장당 최저 가격 3900원을 제시한 병원부터 순서대로 나열된다. 진료는 전화나 화상 중 하나를 선택해 받을 수 있다.
지난 19일 기자는 비대면 진료 앱 두 개를 이용해 ‘탈모’ 진료를 각각 접수했다. 진료비가 4500원이면서 후기 999개 이상인 병원 두 곳을 선택했는데 한 곳은 부산에 있는 내과, 다른 한 곳은 서울에 있는 가정의학과였다. 진료 신청서에는 똑같이 “피나스테리드 탈모약 1년치와 진통제, 소화제를 전화 진료로 처방해 달라”고 적었다. 먼저 전화가 걸려 온 부산 내과는 “비대면 진료로 탈모약은 3개월 치만 처방 가능합니다. 진통제나 소화제는 약국 가서 사세요”라고 말했다. 본인 확인이나 탈모 상태 등에 대한 문진 없이 진료는 30초만에 끝났다. 처방전에는 질병분류기호 ‘L659’(원인불명 탈모)가 적혔다.
이어 서울 가정의학과는 “탈모약 1년 치 처방해 드리고 싶은데 지난번에 그러다 제가 경고를 먹었어요. 대신 진통제, 소화제는 적당히 알아서 처방해 드릴게요”라고 말했다. 진통제나 소화제가 왜 필요한지는 묻지도, 답하지도 않았다. 발급된 처방전에는 질병분류기호 G439(편두통), M5420(목 통증)이 적혔다. 애초에 접수한 탈모는 없었다. 진료비도 4500원이 아닌 1만1600원이 결제됐지만 이에 대한 설명 역시 없었다.
서울 가정의학과에서 발급한 처방전을 본 한 내과 전문의는 “비급여 탈모치료제에 급여인 진통제 처방을 섞은 전형적인 혼합진료”라며 “진료비는 탈모와 진통제에 대해 각각 따로 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동네에서 이런 식으로 혼합진료를 하면 소문이 나서 못 할 텐데 비대면 진료다 보니 잘 걸렸다 생각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혼합진료를 하면, 의사는 환자에게 받는 진료비 외에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급여 항목에 대한 진찰료를 받을 수 있다. 탈모로 진료를 의뢰했지만, 처방전엔 두통·목 통증으로 둔갑했다.
같은 성분 약이 중복으로 처방된 만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운영하는 DUR(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이 경고를 보내 조제를 막을 수 있다. 하지만 약국 두 곳에 처방전을 각각 접수하자 10분도 안 돼 모두 조제 가능하다는 답이 돌아왔다. 장보현 대한약사회 정책이사는 “DUR 경고가 떠도 ‘환자가 기존약은 복용하지 않기로 했다’ 정도의 사유를 입력하면 얼마든지 조제 가능하다”고 말했다.
비대면 진료는 양적으로 빠르게 성장했다. 지난 8월 보건복지부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20년부터 5년간 비대면 진료 누적 이용자는 492만명이고, 전체 이용건수는 1260만320건이었다. 이중, 60대 이상 이용건수가 478만8826건으로 전체의 38%를 차지한다.
1260만320건 중 중복처방, 오진, 복용실수 등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 내용은 파악하기 어렵다. 김충기 이대서울병원 교수는 “비대면 진료를 제도화 하려면 시행 근거를 마련하고, 평가도 있어야 하는데 아무것도 없다”며 “시범 사업을 3년이나 했는데 안전성 평가나 위험도 분석도 하지 않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말했다.
원격의료산업협의회가 발표한 ‘2024 비대면진료 이용행태 조사’를 보면, 여드름·아토피·발진 등 피부질환 처방이 전체 진료의 22%를 차지해 가장 높은 비중이었다. 감기몸살 등 경증 급여 진료가 16%, 탈모가 12%로 뒤를 이었다. 여드름·탈모 등은 비대면 진료 플랫폼을 이용하는 20~40대의 대표적 증상이다. 반면 당뇨·고혈압 등 노인성 만성질환은 10%에 그쳤다.
비대면 진료 플랫폼의 이용 양태가 ‘의료 취약계층의 접근성 강화’와는 거리가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약사의 미래를 준비하는 모임이 여론조사기관 (주)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7월 24일부터 8월 4일까지 읍·면지역에 거주하는 502명을 조사한 결과, 스마트폰으로 비대면 진료를 이용해봤다는 응답은 5.2%에 그쳤다. 60대 이상에선 2.5%에 불과했다. 읍·면 지역 주민들이 가장 시급한 보건의료 정책으로 꼽은 것은 ‘공공병원 및 응급실 설립(56.4%)’과 ‘공공약국 설립(48.6%)’이었다. 복수 선택이 가능함에도 ‘비대면 진료 확대’를 원한다는 응답은 20.7%에 그쳤다.
지역 고유의 의료이용 행태와 비대면 진료 플랫폼은 구조적으로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다. 박현진 약준모 회장은 “시골 어르신들은 장을 보러 읍내에 나오는 날 내과·피부과·이비인후과 등 여러 병원에서 진료를 본 뒤, 단골 약국에서 한꺼번에 약을 타가는 경우가 많다”며 “이 과정에서 약사가 처방전을 확인해 중복 처방된 약물을 걸러낼 수 있지만 비대면 진료에서는 이러한 ‘총괄 관리’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비대면 진료 플랫폼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우려하지만, 업계는 ‘이용자 불편’을 내세워 반발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이른바 ‘닥터나우 방지법’을 둘러싼 논쟁이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닥터나우가 의약품 유통(도매)업에 진출해 특정 약국에 처방전을 몰아준다는 지적이 있었다. 실제로 닥터나우는 올해 2월 의약품 도매업체를 공식적으로 인수·합병하고, 온라인 의약품몰도 오픈했다.
닥터나우는 수시로 약사들에게 마운자로·피나앤·위고비 등 약품 관련 특가 안내 문자를 보내며, 자사 ‘의약품몰’ 링크를 함께 첨부하고 있다. 그런데도 “플랫폼의 의약품 공급 기능은 환자의 수고를 덜어주는 역할일 뿐, 특정 약국으로 유인하는 구조는 애초에 성립하지 않는다”고 해명한다.
현직 약사들 반응은 다르다. 장 이사는 “닥터나우 도매몰에서 약품 구매 이력이 있을 경우만 ‘NOW 재고확실’ 뱃지를 부여한다”며 “처방전을 앱으로 바로 전송하는 기능도 사실상 자사 온라인몰에서 약품을 구매해 제휴를 맺고 유지해야 가능한 구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행위는 환자들이 특정 약국을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현직 약사는 “애초에 처방전이 들어올 때부터 닥터나우 자사 온라인몰에서 판매하는 약들로 대체조체 돼 처방전이 접수된다”고 말했다.
플랫폼이 약품 정보를 노출하며 ‘의료 쇼핑’을 유도한다는 점 역시 문제로 꼽힌다. 비대면 진료 플랫폼 화면을 보면, 특정 진료과 선택과 동시에 다이어트약·여드름약·탈모약이 광고처럼 노출된다. 김충기 교수는 “플랫폼의 진짜 문제는 처방전 한 장에 얼마, 비만약 한 펜에 얼마 하는 식으로 메뉴판을 깔아놓고 의료쇼핑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라며 “99% 전화 처방인 데다 특정약을 환자가 선택까지 할 수 있게 판은 깔아주면서 정작 사고가 생기면 플랫폼이 지는 책임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비대면 진료가 ‘편리한 약 수령 수단’으로 남용되면서, 이를 이용하지 않는 국민에게까지 피해를 줄 수 있다. ‘의료 쇼핑’이 건보재정 누수를 만들기 때문이다. 보건경제학자인 김진현 서울대 간호대 교수는 “비대면 진료는 환자의 말만 듣고 진료를 하기 때문에 비급여인 탈모·여드름 환자도 급여 질환자로 둔갑시켜 건강보험을 타내기 쉬운 구조”라며 “애초에 병원 시설·장비를 쓰지도 않는 비대면 진료에 가산 수가를 얹어 주며 문제를 키운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부는 민간 플랫폼 신고·인증제 도입, 마약류 DUR 의무화, 초진 비대면진료의 경우 환자 거주 지역 의료기관으로 한정, 공공 플랫폼 운영 등 각종 규제를 강화해 문제를 개선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복지위 심사를 통과한 의료법 개정안에도 해당 내용들이 담겼다. 다만, 현장에서는 여전히 비대면 진료 본래 취지인 ‘의료 취약 지역·계층에 대한 접근성 강화’는 어려울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복지부 관계자는 “닥터나우 등 ‘비대면진료 영리 플랫폼’ 업체들의 수익성은 비대면진료 제도화 과정에서 고려 대상이 아니다”면서도 “그렇다고 해서 민간 서비스를 비대면진료 도입 과정에서 완전히 금지시키는 것도 신중한 검토가 필요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간 플랫폼 규제 근거를 마련하고, 공공 플랫폼 운영의 법적 근거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중국 영화관에서 ‘짱구’가 사라졌습니다. 지난 18일 중국에서 개봉 예정이던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짱구는 못말려: 초화려! 작열하는 떡잎마을 댄서즈> 상영이 무기한 연기됐다고 합니다. 배급사 측은 “최근 일본 영화에 대한 중국 내 반응과 관객 정서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정”이라고 밝혔는데요. 최근 중국과 일본의 외교적 갈등이 고조되면서 중국이 일본과의 교류를 통제하는 이른바 ‘한일령’이 본격화되고 있는 겁니다. 오늘의 점선면에서는 최근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중·일 갈등 이슈에 대해 짚어볼게요.
중·일 갈등은 강경 보수 성향의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지난 7일 중의원(하원) 예산위원회에서 “대만 유사시는 일본의 존립위기 사태”라고 언급하면서 시작됐습니다. ‘존립위기 사태’는 일본이 직접 공격받지 않더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나라나 지역이 공격받아 일본이 위기에 처할 수 있는 상황을 뜻합니다. 존립위기 사태라고 판단되면 집단 자위권을 행사할 수 있어요.
쉽게 말해, 대만이 중국의 공격을 받으면 일본이 무력 개입하겠다는 건데요. 현직 일본 총리가 이러한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힌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그동안 일본 정부는 내부적으로는 대만이 공격받을 경우 존립위기 사태로 볼 수 있다고 판단해 왔지만, 이를 공식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습니다. 공공연히 중국을 자극하는 걸 피하기 위해서죠.
이 발언은 중국의 강력 반발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중국 외교부는 이 발언을 문제 삼으며 주중 일본 대사를 초치했습니다. 중국은 일본이 ‘내정간섭’을 했다는 입장인데요. 중국 외교부는 지난 14일 보도자료를 내고 “다카이치 총리의 대만 관련 발언은 극도로 나쁘고 위험하며 중국 내정에 난폭하게 간섭한 것”이라며 “대만 문제는 중국의 핵심 이익 중에서도 핵심이고, 손대서는 안 되는 레드라인”이라고 밝혔습니다.
거친 표현도 등장했습니다. 린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불장난하는 자는 반드시 불에 타 죽을 것”이라며 일본을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특히 일본 주재 중국 외교관의 입에서 ‘더러운 목을 베겠다’는 극단적인 막말이 나와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쉐젠 주오사카 중국 총영사는 지난 8일 엑스 계정에 다카이치 총리 발언 기사를 공유하며 “제멋대로 끼어든 그 더러운 목은 순간의 망설임도 없이 베어버릴 수밖에 없다”고 적었다가 이후 삭제했습니다.
또한 중국은 일본산 수산물 수입 중단, 일본 여행·유학 자제령, 일본 영화 상영 제한 등 각종 제재 카드도 꺼내 들었습니다. 중국이 희토류 수출 규제 카드를 꺼낼 수도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고요.
다카이치 총리의 대만 발언은 중국의 ‘역린’을 건드린 듯한데요. 이 발언을 철회할 생각은 없어 보입니다. 그는 지난 10일 일본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대만 관련 발언에 대해 “정부 입장을 따른 것이어서 특별히 철회나 취소할 생각이 없다”고 말하기도 했는데요.
다카이치 총리의 이러한 강경한 대중 노선은 일본 내 보수층의 지지를 받고 있기에 당분간 노선이 바뀌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일례로, 일본 마이니치신문의 여론조사 결과 다카이치 총리의 대만 발언에 대해 ‘문제가 없다’는 응답자가 50%, ‘문제가 있다’는 응답자는 그 절반인 25%로 나타났습니다. 문제가 없다고 보는 응답자가 두 배 많은 거죠.
다카이치 총리가 집권 초반 내부 지지 기반을 다지는 데에도 도움이 되고 있는 듯 합니다. 중·일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와중에도 다카이치 총리의 지지율은 고공행진하고 있거든요.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지난 21~23일 다카이치 내각 지지율은 72%로 집계됐어요. 중일 갈등이 불거지기 전인 지난달 21~22일에 실시한 여론조사보다 1%포인트 올라간 겁니다.
중국이 ‘목을 베겠다’는 극언까지 내뱉으며 일본을 강하게 압박하는 건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이를 두고 중국 외교가에 ‘전랑(戰狼·늑대전사) 외교’가 돌아왔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전랑외교는 중국 정부·공산당에 대한 비판에 적극적이고 공세적으로 대응하는 형태의 외교로, 중국 애국주의 액션 영화 <전랑>에서 이름을 따왔습니다. 전랑외교는 시진핑 주석 집권 이후 중국의 경제·군사적 성장과 중화민족주의 고조를 바탕으로 등장했고, 전 세계적으로 반중 정서가 극심했던 코로나19 대유행기에 정점에 이르렀는데요. 2023년 중국이 대외 이미지 관리에 나서면서 전랑외교는 자취를 감췄다가 다카이치 총리의 발언을 계기로 되살아난 것이죠.
중국이 전랑외교를 구사하는 이유는 뭘까요? 이동규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이 전랑 외교를 분석한 보고서에 따르면 전랑외교에는 ▲코로나19 책임론 회피 ▲중국 체제 우월성 과시 ▲대국으로서의 이미지 구축 ▲중국 내 민족주의 정서 자극해 당에 대한 지지 유도 등의 의도가 숨어있습니다. 일본이 중국 때리기로 국내 지지층을 결속시키는 것처럼, 중국도 일본 때리기로 비슷한 효과를 얻는 겁니다.
갈등의 원인 제공자인 다카이치 총리가 발언을 철회하고 유감을 표명하는 것이 사태 수습의 지름길일 겁니다. 하지만 ‘강한 일본’을 원하는 여론이 다카이치 총리의 극우 행보를 적극 지지하고 있기에 그럴 가능성은 적어 보입니다. 중국으로서도 반일감정 자극이 내부 결속에 도움이 되기에 중·일 갈등은 장기화될 것이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일본이 내년 1월 자국에서 개최하려는 한·중·일 정상회의도 중국의 불참 선언으로 사실상 무산됐고요.
한국에게는 이득일까요? 일각에서는 중·일 갈등 가운데서 한국이 반사 이익을 얻으리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일본 여행 자제령에 따라 중국인 한국 관광객이 증가하고, 중국이 독도 문제 등에서 한국을 지원하는 일 등을 말하는 건데요. 다만 동북아 긴장 상황에서 한국을 끌어들이며 양자택일을 요구할 가능성도 함께 거론되고 있습니다. 일본은 당장 내년 초 이재명 대통령을 초청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는데요. 한국으로선 중국의 눈치기 보이는 상황이죠. 중국은 한·미·일 군사 협력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할 가능성이 크고요. 이 밖에도 중국이 희토류 수출통제 등으로 일본 소재·장비 업체들에 타격을 가하면 이와 연관된 한국 기업들도 연쇄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은 어떤 입장을 취해야 할까요. 전문가들은 어느 한쪽의 편을 들지 말고 국익 중심의 균형 외교로 가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황재호 한국외대 교수는 “중·일 갈등은 단계적으로 강 대 강 대치 국면으로 가고 있다”며 “센카쿠열도 영유권 분쟁은 중·일 갈등, 영토 갈등에 국한됐지만 지금은 미·중 전략경쟁의 대리전 양상이라는 점에서 더욱 심각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섣불리 어느 한쪽 입장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지 말고, 경제다자주의 등의 이야기를 하며 민감한 이슈는 언급을 피하는 전략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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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성고객 묶어둬 신규 매출 확대현대백화점, 베이커리 매진 행렬신세계백화점, 럭셔리 테마 여행삼양식품, ESG 체험 관광 선보여
국내 대표 유통·식품 기업들이 본업과는 결이 다른 이색 행보에 잇달아 나서고 있다.
불황일수록 충성 고객을 단단히 붙잡고, 신규 사업으로 매출 확대를 노려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겠다는 전략이다.
2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현대백화점은 업계 처음으로 더현대 서울에 자체 개발한 F&B(식음료) 카페 브랜드 ‘틸화이트’(Till White) 1호점을 열었다. 지난 8월 문을 열자마자 주중 하루 평균 500명, 주말에는 800명가량이 찾고 있다. 이달 들어 지난 22일까지 3주간 카페 메뉴는 9000잔 이상 팔렸고, 베이커리 메뉴는 매진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인기 비결은 독창적인 메뉴와 공간 구성에 있다. 베이커리는 용산의 대표 맛집 ‘테디뵈르하우스’와 협업했고, 커피는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커피 리브레’의 원두를 사용했다. 매장은 푸른 감성의 그래픽과 오브제로 꾸며 작가의 아틀리에를 찾은 듯한 느낌을 준다. 시그니처 음료 20여종과 식빵·스프레드(흑미·피스타치오·카카오 등) 17종을 취향에 따라 70종까지 조합, ‘나만의 플레이트’를 즐긴다는 재미도 더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틸화이트’를 시그니처 콘텐츠로 키워 아웃렛 등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업계 최초로 자사가 직접 기획·운영하는 프리미엄 여행 브랜드 ‘비아신세계(VIA SHINSEGAE)’를 선보였다. 프리미엄 여행 상품이 주를 이루는 만큼 40~60대 고객이 대부분이지만 최근에는 허니문 상품을 찾는 20~30대 젊은층이 늘고 있다. 차별화된 여정으로 남다른 추억을 쌓을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세계적인 천체 사진작가와 아이슬란드에서 오로라를 관측하고, 이집트 고고학 전문가와 역사·문화를 깊이 있게 들여다보는 여행이 대표적이다. 전석 매진된 임윤찬씨의 뉴욕 카네기홀 공연과 잘츠부르크 부활절 페스티벌(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1등석 관람 등 쉽게 접하기 어려운 클래식 공연도 만날 수 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결제금액 100%를 포인트로 인정하는 등 기존 고객의 만족은 물론 신규 고객 유입에도 도움이 되고 있어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은 공식 몰 CJ더마켓에 일상을 함께하는 맞춤형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라임’(Lime)을 론칭했다. 라임은 CJ더마켓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만 제공하는 ‘헬스앤웰니스’(Health&Wellness) 전문관으로 론칭 4주 만에 재방문율 23%를 기록했다. 방문자 5명 중 1명 이상이 다시 찾는다는 의미다. 주기적으로 테마를 선정해 맞춤형 제품 조합과 레시피를 추천하고 상품 조회, 장바구니 담기, 구매까지 연결해준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새로운 방식의 쇼핑이 신선하다’ ‘다른 고객이 남긴 레시피 리뷰가 유용하다’는 등 반응이 좋다”고 전했다.
삼양식품은 계열사 삼양라운드힐을 통해 대관령에서 만나는 웰니스 프로그램 ‘더 저니 오브 웰니스’를 선보였다. 백두대간의 광활한 초지를 걸으며 자연과 교감하고 요가도 하는 무브먼트 테라피가 대표적이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천혜의 자연 환경 속에서 스스로를 돌보고 새로운 에너지를 찾을 수 있는 차별화된 웰니스 프로그램”이라며 “자연·생태계와의 상생은 물론 환경보호와 교육 기능을 함께하는 ESG 관광 모델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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